•  


美國?企業들이?경기?침체에도?채용하는?이유 | 危機管理 | 디지털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危機管理

美國?企業들이?경기?침체에도?채용하는?이유

디지털
2023. 7. 10.
Jun23_01_5277457

最近 CEO들은 美國 經濟에 對해 繼續해서 같은 메시지를 傳하고 있다. 景氣 沈滯가 다가오고 있지만 勞動市場의 强勢는 持續된다는 것이다. 一般的으로 企業의 經營陣은 이렇게 不確實한 時期에는 費用과 일자리를 줄이는 데 集中하는데, 이와 反對로 雇傭 市場이 競爭力을 維持할 것으로 豫想했다. 팬데믹과 인플레이션, 急激한 金利 引上과 잇단 銀行 破産 事態에 이르기까지 最近 몇 年間 연이은 衝擊을 겪고서도 回復 兆朕을 보이는 美國 經濟의 複雜性에는 이런 認知 不調和가 基底에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筆者가 首席 이코노미스트로 있는 非營利 經濟 調査 機關 콘퍼런스보드(Conference Board)가 지난 5月 發表한 CEO 京畿信賴指數에 따르면 많은 CEO가 向後 12~18個月 안에 美國이 景氣 沈滯를 겪을 것이라고 豫想했다. 다만 景氣 沈滯가 짧고 얕게 進行돼 全 世界로 波及되는 程度는 制限的일 것으로 봤다. 지난 分期와 마찬가지로 CEO 87%가 이런 시나리오를 豫想했고, 6%는 글로벌 波及 效果를 同伴한 極甚한 景氣 沈滯가 올 것이라고 봤으며, 景氣 沈滯가 全혀 없을 것이라고 豫想한 應答者는 7%였다. CEO들의 全般的인 悲觀論은 競技信賴指數를 끌어내리고 있는데 올해 2分期 42點으로, 지난 1分期의 43點보다 낮아져 팬데믹 以後 最低 水準이었다. 콘퍼런스보드의 CEO 京畿信賴指數는 美國 비즈니스協議會 會員인 CEO 約 150名을 對象으로 分期別로 設問 調査를 實施해 算出한다. 指數가 50點 未滿이면 向後 景氣 展望을 否定的으로 보는 CEO가 더 많다는 뜻이다.

지난 設問 調査에서 CEO들은 聯準의 인플레이션 防止 努力이 美國의 景氣 沈滯를 짧고 緩慢하게 이끌 것으로 豫想했다. CEO들은 景氣 沈滯와 銀行 危機가 持續될 것이라면서도 如前히 中央銀行의 攻擊的인 金利 引上을 支持한다고 밝혔다. 實際로 CEO의 82%는 연준의 通貨 政策 決定에 가장 重要한 要素로 인플레이션을 꼽았다. 堅固한 勞動市場(49%), 銀行圈 스트레스 및 信用 梗塞 可能性(43%), GDP 成長率(28%), 負債 限度 不確實性(1%) 等 聯準 政策에 미치는 다른 影響은 인플레이션만큼 重要하지는 않다고 評價했다. 消費者 인플레이션에 對한 一般的인 指標가 聯準의 目標値인 2%를 훨씬 웃돌고 있고 인플레이션 期待値가 높아질 危險이 있다는 點을 考慮할 때 이런 見解는 妥當하다.

CEO들은 銀行 危機가 長期化하는 狀況을 느긋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이며 銀行 危機가 大規模 景氣 沈滯를 觸發할 可能性은 全혀 없다고 생각했다. 이番 設問 調査에서 銀行 危機에 對한 對應策을 묻는 質問에 CEO의 28%만이 會社의 流動性을 늘리고 있다고 答했으며, 17%는 銀行과의 資金 調達 關係를 바꾸고 있다고 答했다. 大部分의 CEO는 危機 餘波로부터 自身을 保護하기 위해 果敢한 措置를 取하는 代身 그저 關係를 檢討하는 데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應答者의 62%는 去來 銀行과의 關係를, 28%는 自體 리스크 管理, 33%는 顧客社의 流動性 適正性, 30%는 供給 業體의 流動性 適正性을 檢討하고 있다고 答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最新 매거진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