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經濟不振, 行政地獄 탓”… 마크롱, 規制 겹겹 ‘밀푀유 政府’에 메스|東亞日報

“經濟不振, 行政地獄 탓”… 마크롱, 規制 겹겹 ‘밀푀유 政府’에 메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企業 더 便하게’ 官僚主義 改革나서… “民間企業 柔軟한 業務方式 배워라”
新入 公務員, 企業 보내 인턴 거치게… ‘許可制’ 相當 部分 ‘申告制’ 轉換도
佛財務長官 “對企業關係에 革命”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
“짜증 나는 規制와 行政 地獄에서 벗어나 企業이 더 便하게 일하는 프랑스를 만들겠다.”(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財務長官)

年金改革 等을 貫徹하며 ‘改革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이 이番에는 公職社會 體質 改善을 目標로 한 ‘官僚主義 改革’에 나섰다. 最近 世界的으로 高物價와 高金利가 長期化되며 프랑스의 經濟 成長이 鈍化되는 兆朕을 보이자 그 核心 原因을 規制와 겹겹의 行政 節次에서 찾은 것이다.

프랑스는 勞動市場 改革 等으로 企業 親和的 雰圍氣를 造成하는 데 힘써 유럽에서 外國人 投資 魅力度가 가장 높은 國家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高物價, 高金利로 인한 低成長 基調가 尋常치 않자 다시 改革을 서두르고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 公務員, 民間企業에서 인턴 勤務

마크롱 政府가 내놓은 官僚主義 改革 法案은 于先 硬直된 公職社會 體質 改善을 目標로 한다. 代表的으로 일하는 文化를 改善하기 위해 公共調達 分野 公務員 一部를 公職을 始作하기 前에 民間企業에 보내 인턴 過程을 거치도록 할 豫定이다. 公務員들이 民間企業의 柔軟하고 效率的인 業務 形態를 익혀 硬直된 官僚 文化를 脫皮하겠다는 趣旨다.

企業의 事業 能率을 위해서 相當 分野에서 政府 檢討를 거쳐야 하던 ‘許可制’를 ‘事前申告制’로 轉換한다. 勤勞者들도 病暇를 내거나 失業保險을 받을 때 申告해야 하던 義務를 없앨 豫定이다. 旣存에 55줄에 이르던 複雜한 給與明細書度 15줄로 簡素化한다. 企業과 勤勞者의 行政 負擔을 大幅 줄이려는 것으로, 民間에서 5000餘 件의 民願을 接受한 뒤 反映했다.

一角에선 改革에 反撥하는 움직임도 있지만 마크롱 政府는 强하게 밀어붙일 心算이다. 프랑스 日刊 르몽드는 “企業들은 以前까지 프리랜서 職員의 手數料 稅金을 申告해야 했지만, 앞으로 30萬 企業이 이 義務를 免除받는다”며 “國稅廳이 (課稅 및 徵收) 業務가 힘들어질 것이라는 憂慮를 表明하고 있지만 法案이 推進되고 있다”고 傳했다.

르메르 財務長官은 官僚主義 改革 法案 發表 前날인 23日 프랑스 2TV 인터뷰에서 “企業家들을 더 便하게 만드는 게 目標”라며 “이들 多數가 行政 地獄에 살고 있다”고 說明했다. 그는 “中小企業人 等과 廣範圍하게 討議해 보니 ‘짜증 나는 規制’와 ‘憤怒 要因’들을 確認할 수 있었다”며 “政府는 企業과의 關係에 革命을 일으키고 싶다”고 改革 意志를 强調했다.

마크롱 政府는 公共서비스에 人工知能(AI)을 積極 導入해 行政 處理 速度도 높일 計劃이다. 가브리엘 아탈 總理는 이날 公共 分野 單純化를 위한 2024年 政府 로드맵을 發表하며 “向後 稅務 當局은 AI로 年 1600萬 件의 온라인 民願을 處理하겠다”고 公言했다. 올해 末부터 法定 聽聞會 記錄, 各種 民願 接受, 醫療 報告書 作成 等에도 AI를 活用한다.

● 저成長勢 固着化될까, 改革 서둘러

프랑스 政府가 官僚主義 改革을 내건 理由는 프랑스도 다른 유럽 先進國들처럼 行政 節次가 많고 複雜하기 때문이다. 市民들은 이를 ‘밀푀유(파이와 크림 等을 겹겹이 쌓아 올린 프랑스 디저트) 政府’라고 부를 程度다.

마크롱 政府는 이런 뿌리 깊은 官僚主義 問題를 解決해야만 現在 鈍化되고 있는 經濟 成長勢를 다시 끌어올릴 수 있다고 判斷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프랑스는 最近 高物價로 家計 經濟가 큰 打擊을 입었으며, 高物價가 投資를 짓누르며 失業率이 올라가기 始作했다”면서 “지난해 下半期(7∼12月)엔 거의 成長하질 못했는데, 政府는 이런 長期的 經濟 不振의 原因이 政府 시스템에 있다고 보고 있다”고 傳했다.

早晩間 國際 信用評價社들의 國家信用等級 發表가 臨迫했다는 點도 프랑스 政府를 刺戟했다. 블룸버그는 “무디스와 피치가 26日 프랑스 信用等級을 發表할 豫定”이라며 “프랑스는 最近의 經濟的 어려움과 公共財政 改革 努力의 不足으로 等級 降等 危險에 直面한 狀況”이라고 傳했다.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마크롱 #經濟不振 #프랑스 #行政地獄 #官僚主義 改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