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銀行延滯率 4年9個月만에 最高… 새마을金庫 ‘非常燈’|東亞日報

銀行延滯率 4年9個月만에 最高… 새마을金庫 ‘非常燈’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企業-家計貸出 延滯率 모두 上昇
金融當局 “管理 可能한 水準”… 高金利 持續땐 深刻해질 수도
새마을金庫 7%臺까지 치솟아… 2000億規模 不實債券 賣却推進

國內 銀行의 延滯率이 올해 2月 末 基準 0.5%를 넘기면서 4年 9個月 만에 가장 높은 水準으로 치솟았다. 金融當局은 現 狀況을 ‘管理 可能한 水準’으로 보고 있지만 高金利와 景氣 沈滯가 더 길어질 境遇를 憂慮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延滯率이 7%를 넘어선 새마을金庫는 2000億 원 規模의 不實 債券을 追加 賣却하는 方案을 推進하고 있다.

● “高金利에 빚 못 갚아”… 企業貸出 ‘不安’

24日 金融監督院에 따르면 올해 2月 末 基準 國內 銀行의 원貨 貸出 延滯率(1個月 以上 元利金 延滯)은 0.51%로 前月 末(0.45%) 對比 0.06%포인트 올랐다. 2019年 5月(0.51%) 以後 가장 높다.

部門別로는 企業貸出에서 延滯率 上昇이 두드러졌다. 2月 末 基準 0.59%로 前月 末(0.50%) 對比 0.09%포인트 上昇했다. 特히 中小企業貸出 延滯率(0.70%)李 0.10%포인트 올랐고, 大企業貸出 延滯率(0.18%) 亦是 0.06%포인트 높아졌다.

家計貸出 延滯率도 前月 末(0.38%)보다 0.04%포인트 오른 0.42%로 나타났다. 住宅擔保貸出 延滯率(0.27%)의 上昇 幅(0.02%포인트)은 相對的으로 작았지만 住擔貸를 除外한 家計貸出(信用貸出 等)의 延滯率이 0.84%로 0.10%포인트 뛰었다.

● 高金利·景氣 沈滯 長期化가 關鍵

金監院은 國內 銀行의 延滯率이 管理 可能한 水準이라는 立場이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 以前과 比較하면 延滯率이 낮고 損失 吸收 能力도 크게 改善됐다는 理由에서다. 實際 國內 銀行의 損失 吸收 能力을 보여주는 貸損充當金 積立率은 지난해 末 基準 214%로 2017年 말(93.6%)의 두 倍 以上으로 上昇했다.

金監院 關係者는 “2010∼2019年의 長期 平均 延滯率(0.78%)과 比較하면 延滯率은 如前히 낮은 水準”이라며 “銀行들이 通商 分期 말에 延滯債權 整理를 强化하는 만큼 3月 末 延滯率은 내려갈 것으로 豫想된다”고 傳했다.

問題는 金利 引下 時期가 豫想보다 늦춰질 可能性이 커지면서 高金利, 高物價로 인한 景氣 沈滯도 길어지고 있다는 點이다. 김상봉 한성대 經濟學科 敎授는 “景氣 沈滯로 所得이 제자리걸음인 狀況에서 物價는 連日 오르고 高金利도 이어지고 있다”며 “只今 狀態로도 延滯率은 오를 수밖에 없는데 住宅 價格이라도 더 下落하게 되면 狀況이 深刻해질 것”이라고 警告했다.

● “새마을金庫, 貯蓄銀行 等 特別管理 해야”

한便 올해 2月 延滯率이 7%臺까지 急騰한 것으로 알려진 새마을金庫는 韓國資産管理公社(캠코)에 2000億 원 規模의 不實 債券 賣却을 推進하고 있다. 金融當局 關係者는 “새마을金庫의 要請으로 캠코에서 不實 債券 引受를 檢討 中”이라며 “具體的인 規模 等은 아직 決定되지 않았다”고 傳했다.

새마을金庫는 延滯率 管理를 위해 不動産 프로젝트파이낸싱(PF) 貸出 不實을 解消하려 했지만 買收 意向者와의 價格 見解差로 별다른 所得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캠코는 지난해에도 約 1兆 원 規模의 새마을金庫 不實 債券을 引受하며 延滯率 下落에 도움을 준 바 있다. 올해 들어서도 새마을金庫 延滯率 上昇勢가 이어지자 캠코가 다시 한 番 救援投手로 나선 것이다.

석병훈 梨花女大 經濟學科 敎授는 “銀行圈 全體의 平均 指標만 보면 充分히 管理 可能한 水準이지만 새마을金庫나 貯蓄銀行 等 PF 貸出 不實의 餘波가 크고 延滯率이 急騰하는 그림자金融圈(非銀行圈)은 當局의 特別 管理가 必要한 狀況”이라고 强調했다.


정순구 記者 soon9@donga.com
#銀行延滯率 #새마을金庫 #延滯率 #高金利 #京畿 沈滯 #貯蓄銀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