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戰爭中 쪼개진 이스라엘… “司法府 無力化 立法無效”|東亞日報

戰爭中 쪼개진 이스라엘… “司法府 無力化 立法無效”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스라엘 大法院 “民主 國家 毁損”
네타냐후側 “反民主的 決定” 反撥
戰爭속 縫合했던 葛藤 再點火
民間 殺傷 等 危機의 네타냐후… 追加 惡材 直面 可能性 커져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베냐민 네타냐후 總理
이스라엘 大法院이 1日 베냐민 네타냐후 總理가 이끄는 强勁 右派 聯政이 지난해 通過시킨 ‘司法府 無力化’ 法案을 無效化했다. 司法府의 權限을 大幅 縮小하는 이 法案은 提出 當時부터 現職 總理 最初로 裁判을 받고 있는 네타냐후 總理 本人을 求하기 위한 ‘防彈用’이라는 批判이 거셌다. 이에 따른 國民的 反撥은 勿論이고 美國을 비롯한 同盟國의 憂慮도 相當했다.

지난해 10月 7日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와의 戰爭으로 暫時 봉합되는 듯했던 이스라엘의 內部 葛藤이 다시 水面 위로 浮上했다. 이番 判決은 팔레스타인 民間人 被害와 戰爭 長期化 等으로 이미 적지 않은 指導力 危機에 處한 네타냐후 總理에게 追加 惡材가 될 可能性이 높아졌다. 네타냐후 總理가 屬한 執權 리쿠드당은 “戰時 狀況에서 統合을 바라는 國民들의 意志에 反하는 것”이라고 反撥했다.

● 大法官 15名 中 8名 “民主國家 毁損”


타임스오브이스라엘 等에 따르면 大法院은 이날 大法官 15人이 全員 參與한 가운데 贊成 8, 反對 7로 지난해 7月 議會가 可決한 ‘司法府에 關한 改正 基本法’을 無效로 決定했다. 大法院은 聲明을 통해 “이 法이 民主主義 國家인 이스라엘의 基本 性格을 深刻하게 毁損한다고 判斷했다”고 밝혔다.

大法院은 特히 行政府의 非合理的인 長官 任命을 審査하는 司法府의 權限을 없애는 部分을 問題 삼았다. 行政府의 獨走를 막을 수 있는 司法府의 牽制 裝置를 없앴을 뿐 아니라 總理가 資格 없는 側近을 要職에 임명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는 理由로 論難이 많았다.

네타냐후 總理는 2022年 말 세 番째 執權에 成功했다. 두 番째 任期 中의 腐敗 嫌疑로 現在도 裁判을 받고 있는 그가 執權 直後부터 司法府 無力化 立法을 推進하자 스스로를 救濟하기 위해 三權分立이라는 民主主義 原則조차 깼다는 批判이 國內外에서 거셌다. 盟邦인 美國의 조 바이든 大統領조차 거듭 憂慮를 표했다. 지난해 3月부터 이스라엘 곳곳에서는 大規模 反對 集會가 벌어졌지만 結局 法案은 넉 달 後 議會를 通過했다. 野圈의 反撥로 같은 해 9月부터 大法院이 이 法案의 適合性을 審査했고 이날 判決이 나온 것이다.

다만 이番 判決을 둘러싼 後暴風과 國論 分裂이 相當할 것으로 보인다. 7名의 保守 性向 大法官이 無效化 決定에 反對할 程度로 司法府의 分裂 또한 憂慮할 水準이다. 政治權에서도 贊反 兩論이 엇갈렸다. 네타냐후 總理보다 더 極右 性向으로 有名한 이타마르 벤그비르 國家安保長官은 “反民主的인 決定”이라고 反撥했다. 反面 야이르 라피드 前 總理 等 野圈 指導者는 “大法院이 國民 保護 義務를 忠實히 移行했다”며 반겼다.

● 雪上加霜 네타냐후, 戰爭에도 影響


네타냐후 總理는 相當한 打擊을 입을 可能性이 높다. 또한 하마스와의 戰爭 狀況에도 적지 않은 影響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네타냐후 政權은 하마스의 先制 攻擊을 事前 認知하지 못해 結果的으로 1200餘 名의 國民이 목숨을 잃었다는 批判을 如前히 받고 있다. 이런 狀況에서 防彈 立法을 재시도하면 하마스와의 戰爭에서 核心 役割을 맡아 온 豫備軍이 半(反)네타냐후 示威를 再開하거나 服務 拒否를 宣言할 可能性이 있다고 AP通信 等이 診斷했다. 豫備軍들은 지난해 法案에 反撥해 服務 拒否를 宣言했지만 戰爭이 勃發하자 復歸한 狀態다. CNN 또한 “네타냐후 總理가 論難이 되는 變化를 强行할 境遇 憲政 危機가 닥쳐올 수 있다”고 評했다.

이스라엘軍은 가자지구에서 向後 몇 週 안에 數千 名의 兵力을 撤收할 豫定이라고 1日 밝혔다. 그間 繼續됐던 大規模 攻襲과 地上軍 爲主의 交戰 代身 低强度 作戰으로 轉換해 民間人 犧牲을 줄이라는 美國의 壓迫에 따른 것이라고 CNN은 分析했다. 이스라엘 支援 射擊을 위해 地中海에 展開됐던 美 海軍의 ‘제럴드포드’ 航空母艦 艦隊도 本國으로 歸還했다.

카이로=김기윤 特派員 pep@donga.com
#이스라엘 #司法府 無力化 #네타냐후 #民主國家 毁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