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軍 가자서 一部 撤收…美國 壓迫·헤즈볼라 威脅 意識|東亞日報

이스라엘軍 가자서 一部 撤收…美國 壓迫·헤즈볼라 威脅 意識

  • 뉴스1
  • 入力 2024年 1月 2日 09時 53分


코멘트
이스라엘의 보복이 ‘레드라인’을 넘어설 경우엔 헤즈볼라의 참전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레바논 남부를 기반으로 한 친이란 무장정파 헤즈볼라는 그동안 이스라엘의 가장 강력한 적으로 꼽혀 왔다. 비멘 연구원은 이러한 가자지구 주민들의 강제적인 이집트 이주나 하마스의 완전한 파괴 등이 레드라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고 봤다. ⓒ News1
이스라엘의 報復이 ‘레드라인’을 넘어설 境遇엔 헤즈볼라의 參戰이 現實化될 수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레바논 南部를 基盤으로 한 親이란 武裝政派 헤즈볼라는 그동안 이스라엘의 가장 强力한 敵으로 꼽혀 왔다. 非멘 硏究員은 이러한 가자地區 住民들의 强制的인 이집트 移住나 하마스의 完全한 破壞 等이 레드라인으로 看做될 수 있다고 봤다. ⓒ News1
이스라엘軍이 팔레스타인 武裝 政派 하마스와 戰爭 中인 가자지구에서 一部 兵力을 撤收한다.

1日(現地時間)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로이터通信眞儒 等에 따르면 이스라엘軍은 가자地區에 投入했던 5個 旅團 兵力이 撤收한다고 밝혔다.

具體的으로 이番週에 2個 豫備軍 旅團이 撤收하고 訓鍊 業務를 擔當했던 나머지 3個 旅團은 가자지구에서 빠져나와 平時 業務를 遂行할 豫定이다.

이番 撤收 決定은 이스라엘軍이 가자지구 北部를 掌握해 하마스의 로켓 發射 頻度가 크게 줄어드는 等 하마스의 勢力이 弱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이番 措置는 大規模 豫備軍 召集과 戰爭 長期化로 인한 經濟的 負擔을 緩和하기 위한 目的도 있다.

앞서 이스라엘軍은 戰爭 開始 後 30萬名의 豫備軍을 召集했는데, 이들을 産業現場에 段階的으로 복귀시켜 經濟 回復을 도우려는 것이다.

다니엘 하가리 이스라엘軍 代辯人도 이날 “豫備軍이 日常으로 돌아가야 經濟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다”며 召集 解除가 經濟를 위한 措置라고 說明한 바 있다.

하지만 하마스의 指導部가 숨어들었다고 指目된 가자지구 南部에서는 如前히 熾烈한 戰鬪가 벌어지고 있어 實際 戰爭은 數個月間 이어질 展望이다.

한 이스라엘 官吏는 로이터 인터뷰에서 “(撤收에는) 적어도 6個月이 걸릴 것이며, 테러리스트들에 對한 强力한 除去 任務를 隨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가리 代辯人도 “올해 내내 벌어질 수 있는 長期戰에 對備하고 있다”고 强調한 바 있다.

一角에서는 이스라엘軍이 美國의 壓迫에 못 이겨 撤收 命令을 내렸다는 分析도 나온다.

美國은 2萬 名이 넘는 가자지구의 民間人 被害를 줄이기 위해 이스라엘에 보다 精密하고 標的化된 軍事 作戰과 低强度 作戰으로 轉換할 것을 要求해 왔다.

美國이 이스라엘에 要求하는 低强度 作戰이란 가자지구 內 大規模 兵力 動員이나 攻襲보다는 少數 精銳 部隊를 投入해 하마스 首腦部를 掃蕩하고 人質을 救出하는 等의 ‘外科手術’ 式 作戰을 뜻한다.

이에 한 美國 管理는 로이터에 撤收 決定과 關聯해 “美國이 奬勵해 온 가자 北部의 低强度 作戰으로의 漸進的인 轉換이 始作된 것으로 보인다”고 傳했다.

實際로 토니 블링컨 美國 國務部 長官 亦是 오는 5日 이스라엘을 訪問해 前後 가자지구 統治 問題 等을 論議할 豫定이다.

다만 이스라엘에서는 이에 反對하는 목소리도 있다.

이스라엘 執權 與黨인 리쿠드당의 重鎭 대니 多論 議員은 “이스라엘은 美國의 壓迫으로 戰爭에서 얻은 利益을 잃고 있다”라며 “美國에 屈服하는 것은 人質 釋放이나 하마스 敗北와 같은 目標를 진전시키지 못한다”고 主張했다.

한便 로이터는 匿名의 이스라엘 官吏를 引用해 이스라엘軍이 이番에 撤收한 兵力 一部를 헤즈볼라 牽制를 위해 이스라엘 北部에 配置할 豫定이라고 報道한 바 있다.

이 官吏는 “레바논 戰線의 對峙가 繼續되는 일은 許容되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6個月이 重要한 時期다”고 强調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戰爭 勃發 後 헤즈볼라는 이스라엘 國境地帶에 爆擊을 敢行해 왔다. 이에 이스라엘軍도 反擊하는 樣相이 펼쳐지면서 兩側에서 民間人 數萬名이 待避했다.

이처럼 擴戰 憂慮가 커지면서 美國은 아모스 호흐슈타인 白堊館 選任顧問을 特使 資格으로 레바논에 急派해 헤즈볼라를 壓迫하고 있으며 이스라엘도 “失手를 저지르지 말라”며 强力한 警告를 보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美國은 이날 헤즈볼라와 이란을 牽制하기 위해 이스라엘 隣近에 配置한 核推進 航空包含 제럴드包含을 撤收한다고 밝표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