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하기 어려운 移住家庭 內 兒童虐待… 그냥 지나치지 말아주세요”|동아일보

“말하기 어려운 移住家庭 內 兒童虐待… 그냥 지나치지 말아주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幸福 나눔]이주가정 兒童 法律 支援하는 ‘두루’
滯留 資格 剝奪 걱정에 申告 꺼려… 虐待 法律支援 申請 1件도 없어
親姻戚 없고 施設 入所 어려워… 申告 後 돌봄 空白 發生도 問題
最大限 家庭 保存하며 再發 막고, 兒童 權利敎育 더 일찍 받게 해야

사단법인 두루 소속 변호사들이 2021년 10월 경기 안산시 원곡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원곡동 이주 아동 법률 지원 프로젝트 교육 및 간담회’에서 센터 관계자 등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단법인 두루 제공
社團法人 두루 所屬 辯護士들이 2021年 10月 京畿 안산시 원곡동 行政福祉센터에서 열린 ‘원곡동 移住 兒童 法律 支援 프로젝트 敎育 및 懇談會’에서 센터 關係者 等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社團法人 두루 提供
“移住背景 兒童에 對한 虐待는 밖으로 더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申告로 인해 父母와 兒童의 滯留 資格이 흔들릴 수 있어 周邊 사람들이 申告 自體를 躊躇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虐待 徵候가 보이면 반드시 申告해야 합니다.”

兒童·靑少年 人權 擁護를 위해 活動해온 社團法人 ‘두루’의 마한얼 辯護士(38·寫眞)는 지난달 25日 서울 中區의 事務室에서 進行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移住背景 兒童은 國內에 流入된 移住民의 子女를 뜻한다. ‘兒童虐待 豫防의 날’(19日)을 앞두고 虐待받는 兒童을 위해 法律 支援 프로젝트를 펼치고 있는 두루를 찾았다.

● 虐待받는 移住 兒童 돕는 辯護士들
두루는 社會貢獻 네트워크 ‘幸福얼라이언스’의 會員社인 法務法人 地平의 後援을 받는 非營利 公益 辯護士 團體다. 幸福얼라이언스는 2020年 外國人 比率이 全國에서 가장 높은 競技 安山市 兒童 100名에게 도시락 1萬1000끼를 提供했다. 두루의 法律 支援은 이 아이들을 돕기 위한 또 다른 프로젝트다.

辯護士들의 役割은 兒童虐待 申告 後 進行되는 節次를 虐待 被害 兒童에게 說明하고, 法院에 意見書를 提出해 兒童의 意見이 傳達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國選 辯護人이 選任된 後에도 被害 兒童이 可能한 限 빨리 回復될 수 있도록 支援한다. 마 辯護士는 “兒童이 警察 調査를 받는 過程에서 어려워하는 部分을 支援해 주고, 兒童의 意見이 充分히 傳達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했다.

두루 辯護士들은 2021年 안산시와 京畿道敎育廳 公務員을 對象으로 懇談會를 열었다. 移住背景 兒童 虐待 申告를 督勵하고, 法律 支援 體系를 說明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只今까지 法律 支援 申請은 單 한 件도 들어오지 않았다고 한다. 마 辯護士는 “父母가 兒童虐待 申告를 當해 罰金刑이라도 나오면 本國으로 돌아가게 될 뿐 아니라 父母와 分離된 移住背景 兒童은 全혀 갈 곳이 없다”며 “移住背景 兒童 虐待가 쉽게 露出되지 않는 根本的인 理由”라고 說明했다.

周邊에서 섣불리 介入했다가 兒童의 狀況만 악화시킬 수 있다는 憂慮 탓에 申告 自體를 꺼린다는 것이다. 마 辯護士는 “그래도 申告는 반드시 해야 하고, 申告 後에는 移住背景 兒童이 政府의 支援 體系 안으로 들어오는 것이 가장 時急하다”고 强調했다.

● 司法節次 끝나도 兒童 支援 切實
出入國管理法上 虐待 被害 兒童에게는 모든 司法 節次를 마칠 때까지 滯留 資格이 附與된다. 마 辯護士는 이에 對해 “家庭 回復이 이뤄지는 데 必要한 充分한 時間이 保障되는 건 아니다”라며 “裁判 節次만 마친다고 해서 避해 兒童이 安定을 되찾고 安全한 狀態가 되기는 어렵다”고 指摘했다. 結局 充分한 回復 없이 本國으로 父母와 돌아가면 該當 兒童은 또다시 虐待를 當할 수 있다.

移住背景 虐待 被害 兒童은 申告 後 돌봄 空白도 發生한다. 마 辯護士는 “移住背景 兒童은 돌봐줄 親姻戚이 國內에 없는 境遇가 많다”면서 “虐待被害兒童쉼터 等과 같은 施設 水汲婢는 國家에서 支援하는데, 移住背景 兒童은 이를 支援받지 못하기 때문에 施設에 들어가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保健福祉部에 따르면 保護 對象 兒童의 折半 以上은 兒童養育施設 等으로 가야 한다. 그런데 移住背景 兒童은 施設에서조차 拒否를 當하기 일쑤다. 政府로부터 水汲婢 支援을 못 받아서다.

現實이 이렇다 보니 移住背景 虐待 被害 兒童에 對한 支援 與否는 全的으로 地自體 力量에 달려 있다. 마 辯護士는 “地自體 力量과 政策 順位에 따라 虐待 被害 兒童이 處하게 될 狀況은 千差萬別”이라며 “京畿 南部 地域에서 베트남 出身 父母에게 虐待當한 兒童이 갈 곳이 없어 結局 競技 北部 議政府에 맡겨진 事例가 있었다”고 했다.

勿論 施設 生活이 虐待 被害 兒童에게 가장 좋은 代案은 아니다. 마 辯護士는 “虐待 被害 兒童은 回復할 時間과 空間이 必要한데, 施設 生活을 하면 그런 걸 充分히 保障받지 못한다”며 “團體 生活을 하며 새로운 關係 맺기가 始作되면 눈치를 보거나 緊張을 하게 된다”고 했다. 申告되지 않은 施設에서 兒童虐待가 發生하는 일도 적지 않다.

이 때문에 마 辯護士는 元來 假定을 可能한 限 保存하는 것이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虐待 被害 兒童뿐만 아니라 家族 全體를 支援하고 週期的으로 觀察해 虐待 再發을 막는 것이다. 마 辯護士는 “虐待 被害 兒童이 家庭으로 돌아가면 그때부터 虐待가 再發하지 않도록 더 集中해서 觀察해야 한다”며 “移住背景 兒童의 境遇 本國으로 돌아가면 事例 管理가 더 以上 維持되기가 힘들다”고 했다.

● 未就學 兒童 對象 ‘權利 敎育’ 이뤄져야
移住背景 兒童을 對象으로 事前에 權利 敎育을 하는 것도 必要하다. 마 辯護士는 “學校에서는 虐待 豫防 敎育을 하기 때문에 적어도 兒童이 스스로 어떤 게 虐待인지 判斷할 수 있게 된다”면서 “未就學 兒童을 對象으로 한 敎育이 이뤄질 必要도 있다”고 말했다.

兒童虐待 豫防을 위해서는 兒童虐待 疑心 徵候를 發見한 周邊의 申告가 무엇보다 重要하지만, 移住背景 家庭의 特性上 權利 敎育도 일찍부터 竝行할 必要가 있다는 얘기다. 兒童權利保障院에 따르면 지난해 基準 兒童虐待 申告 件數는 4萬6103件이다. 이 中 虐待 疑心 事例는 4萬4531件이었다. 初中高校 職員이 申告한 件數는 6370件(14.0%)으로 申告 義務者 가운데 가장 많았다. 마 辯護士는 “移住背景 兒童의 虐待 被害 豫防을 위해 學校 敎職員이나 地自體 社會福祉 公務員분들의 關心이 切實하다”고 强調했다.


최훈진 記者 choigiza@donga.com
#移住家庭 #兒童 法律 支援 #두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