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子女 學暴 論難’ 金承禧 儀典祕書官 辭意…尹, 卽刻 修理|東亞日報

‘子女 學暴 論難’ 金承禧 儀典祕書官 辭意…尹, 卽刻 修理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0日 20時 05分


코멘트

“嚴格한 公私 區分으로 論難 自體 遮斷”

尹錫悅 大統領이 지난 7月 12日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同盟國 및 파트너國 頂上會議가 열리는 리투아니아 빌뉴스 리텍스抛(LITEXPO)에 到着해 金承禧 儀典祕書官(오른쪽)과 對話하고 있다. 뉴시스
金承禧 大統領儀典祕書官이 20日 子女 學校 暴力 論難으로 辭意를 表明했다. 尹錫悅 大統領은 이를 卽刻 受理했다.

大統領室 이도운 代辯人은 이날 午後 6時 龍山 大統領室 브리핑에서 “子女의 學校暴力 疑惑이 提起된 儀典祕書官은 父母로서 깊은 責任感을 느낀다면서 國政에 負擔을 주지 않기 위해 辭表를 提出했다”며 “卽刻 受理됐다”고 밝혔다. 國會 敎育委員會 國政監査에서 더불어민주당 金映豪 議員이 疑惑을 提起한 지 7時間, 大統領室이 眞相調査에 着手한 지 4時間餘 만이다.

앞서 大統領室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金映豪 議員이 金 祕書官 子女 學暴 論難을 提起한 直後 곧바로 監察에 着手했다. 또 金 祕書官을 中東 巡訪 遂行團에서 排除하고 公職紀綱 調査에 들어간 것은 大統領 核心 參謀 庇護 論難을 事前에 遮斷하려는 性格이 깔려 있다. 金 祕書官에 對한 尹 大統領의 信任이 깊다는 點에서 中東 巡訪 不過 하루 前날 大統領 儀典을 調律하는 核心 參謀를 遂行團에서 排除한 것은 그만큼 尹 大統領이 事案을 深刻하게 보고 있다는 뜻이기도 했다.

大統領室은 2月 아들의 學校暴力 戰力으로 警察廳 國家搜査本部長職 任命이 取消된 정순신 辯護士 件과는 다른 性格의 事案이라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疑惑 提起 當日에 巡訪團 排除 및 調査 着手, 辭意 表明과 修理 等이 迅速히 이뤄진 것도 大統領祕書室 參謀陣과 그 家族에 對한 非違 疑惑을 더욱 嚴重하게 對應하려는 次元이라고 한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지난해 ‘私的採用’ 論難 等 大統領室 人士들에 對한 論難이 提起된 以來 가장 迅速하게 이뤄진 措置로 보인다”며 “嚴格한 公私 區分으로 論難 自體를 遮斷하겠다는 意味”라고 말했다. 서울 講書區廳長 補闕選擧 敗北 以後 尹 大統領이 ‘反省’과 ‘省察’을 核心 키워드로 놓고 民心을 回復하겠다는 立場인 가운데 學暴 論難이 다시 불거지면서 民心이 돌아설 수 있다는 憂慮가 大統領室 內部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尹 大統領이 金 祕書官 辭表를 受理함에 따라 大統領 公職紀綱祕書官室 次元의 調査는 一旦 멈춰설 것으로 보인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監察이 더 進行되지는 않을 것 같다”고 했다.일반직 公務員은 監察 期間 中 辭表 提出 時 免職이 不可能하지만 別定職 公務員인 金 祕書官은 規定이 다르게 適用돼 辭表가 卽刻 受理된 것으로 傳해졌다.

尹錫悅 大統領과 夫人 김건희 女史가 지난 3月 16日 京畿道 城南 서울空港에서 日本 巡訪길에 오를 때 金承禧 儀典祕書官(왼쪽)李 遂行하고 있다. 뉴시스
監察 調査를 避하기 위해 辭表를 提出했다는 論難도 野圈을 中心으로 提起될 것으로 보인다. 一旦 大統領室 內에서도 金 祕書官 夫人이 子女의 行動을 ‘사랑의 매’에 比喩하고, 出席 停止를 내린 날 카카오톡 프로필에 金 祕書官이 尹 大統領과 함께 있는 寫眞을 올린 點에 對해서는 不適切한 處身으로 보는 雰圍氣다. 한 大統領室 關係者는 “子女와 關聯된 問題이기 때문에 金 祕書官 本人이 仔細히 얘길하지 않는 以上 正確하게 把握하기는 어렵다”면서도 “金 祕書官 夫人의 一部 不適切한 處身들이 있었고, 거기에 對해서 金 祕書官이 責任을 진 것 아니겠는가”라고 말했다. 다만 1點 差異로 金 祕書官의 子女가 强制 轉學을 면한 것과 金 祕書官의 職位와는 無關하다는 主張이 나온다. “疑惑 提起가 부풀려진 側面도 있다”는 말도 나온다.

이벤트 代行會社 代表를 지낸 金 祕書官은 尹 大統領 夫人 김건희 女史와 2009年 고려대 言論大學院 最高位 過程을 함께 修了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1年 6月 尹奉吉 記念館에서 열린 尹 大統領의 政治 參與 宣言式 企劃을 主導했다. 國民의힘 選擧對策本部 弘報本部 企劃團長을 맡았다가 올해 4月 尹 大統領 國賓 訪美를 앞두고 祕書官에 正式 任命됐다. 민주당은 이를 根據로 “이 因緣으로 大選 때 尹錫悅 候補 캠프에 合流해 儀典祕書官까지 올라갔간 金 女史의 秘線 實勢”라고 主張했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無理한 프레임”이라고 했다.

李相憲 記者 dapap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