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持續可能한 未來 農業 위한 스마트팜의 役割을 말하다|동아일보

持續可能한 未來 農業 위한 스마트팜의 役割을 말하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DA 스페셜]이마트 ‘未來農業 革新포럼’ 盛了

6일 서울대학교미술관 렉쳐홀에서 열린 ‘미래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스마트팜과 리테일러의 역할’ 포럼에 참석한 (앞줄 
왼쪽부터)조윤미 미래소비자행동 대표, 차경훈 에코에이블컨설팅 대표, 박민혜 WWF Korea 국장, 신명섭 엔싱 CTO, 김관수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이경희 이마트 ESG담당 상무, 김철범 딥플랜트 대표, 이충식 환경교육센터 센터장. 이마트 제공
6日 서울대학교美術館 렉쳐홀에서 열린 ‘未來農業의 持續可能性을 위한 스마트팜과 리테일러의 役割’ 포럼에 參席한 (앞줄 왼쪽부터)조윤미 未來消費者行動 代表, 차경훈 에코에이블컨설팅 代表, 박민혜 WWF Korea 國葬, 신명섭 엔싱 CTO, 김관수 서울大學校 農經濟社會學部 敎授, 이경희 이마트 ESG擔當 常務, 김철범 딥플랜트 代表, 이충식 環境敎育센터 센터長. 이마트 提供
이마트가 6日 서울대학교美術館 렉쳐홀에서 ‘未來 農業의 持續可能性을 위한 스마트팜과 리테일러의 役割’ 포럼을 盛況裏에 마무리했다. 포럼에는 김관수 서울대 農經濟社會學部 敎授, 신명섭 엔씽 CTO, 오현준 이마트 후레쉬센터 商品팀 팀長, 박민혜 WWF Korea(世界自然基金) 國葬, 차경훈 에코에이블컨설팅 代表가 發題者로 參與했다.

이番 포럼은 氣候危機, 食糧安保, 農村의 高齡化 等 未來 農業에 닥칠 問題들과 補完의 役割로 提示된 스마트팜에 對해 深層的으로 論議했다.

먼저 오현준 이마트 후레쉬센터 商品팀 팀長은 ‘스마트팜 스타트업’ 엔씽과 協業해 올 4月 이마트 硏修點에 設置한 室內 設置 小型 스마트팜 ‘印度語팜’의 成功 事例를 紹介하며 未來 農業의 重要한 代案이 될 수 있음을 說明했다. 印度語팜은 生産地에서 流通 過程을 거쳐 마트에 들어오는 方式이 아닌 栽培 卽時 現場서 販賣하는 ‘팜 투 테이블’ 方式으로 顧客들의 높은 關心을 받았다. 現在 이마트에서는 10個 種類의 스마트팜 商品을 運營 中이다. 關聯 商品 賣出은 最近 2個月間 前月 對比 2倍 伸張하며 가파른 成長勢를 보이고 있다. 오 팀長은 “스마트팜이 氣候變化로 인한 農業의 危機에서 環境과 未來 食糧安保에 寄與할 것으로 期待된다”라고 밝혔다.

스마트팜은 土壤을 使用하지 않고 殺蟲劑 等 環境 有害 物質을 使用하지 않아 環境汚染을 最少化한다. 물 使用量도 旣存 露地 對備 94% 切感하고 스마트팜 運營에 使用하는 電氣는 向後 太陽光發電 等 클린에너지로 轉換이 可能하다. 旣存 農法 對備 單位 面積當 生産量이 越等히 뛰어나고 一貫된 品質 管理가 容易해 農家 所得 向上에도 寄與할 수 있다.


7月 이마트는 스마트팜 시스템 全 過程 環境影響評價(LCA) 支援 事業을 통해 엔씽의 國內 最初 스마트팜 環境部 環境成跡認證 取得을 支援했다. 8月에는 LCA 評價 結果 및 專門家 意見을 담은 報告書를 發刊했고 報告書의 主要 內容을 中心으로 이番 포럼을 進行했다.

報告書에는 스마트팜이 갖는 環境과 社會的 役割의 肯定的 效果들을 정량화된 科學的 데이터로 算出한 結果와 向後 改善 포인트 等을 담았다. 또한 스마트팜을 産業, 學界 및 團體 等에서 바라보는 다양한 視角과 國內外 스마트팜의 現況과 事例도 紹介한다. 報告書는 이마트 컴퍼니 홈페이지에서 確認할 수 있다.

이경희 이마트 ESG擔當 常務는 “이마트는 未來 農業의 持續可能한 來日을 만드는 過程과 役割에 對한 社會的 責任으로 硏究 結果를 共有하고자 포럼을 開催했다”라며 “스마트팜 LCA 評價 協業뿐만 아니라 다양한 硏究 및 支援事業, 캠페인들을 進行해 ESG 經營을 先導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윤정 記者 ongoh@donga.com
#da 스페셜 #이마트 #未來農業 革新포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