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스크림 좋아하다 蟲齒 생겨 日까지 미룬 大統領[鄭美京의 이런英語 저런美國]|東亞日報

아이스크림 좋아하다 蟲齒 생겨 日까지 미룬 大統領[鄭美京의 이런英語 저런美國]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29日 12時 00分


코멘트

“이런 젠장, 내 콜레스테롤 數値가 어때서”
美國 大統領 健康檢診 記錄 들춰보니

美國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하십니까. 英語를 잘 하고 싶으십니까. 그렇다면 ‘鄭美京의 이런 英語 저런 美國’으로 모이십시오. 여러분의 關心事인 示唆 뉴스와 英語 工夫를 다양한 코너를 통해 同時에 충족시킬 수 있는 空間입니다. 아래 링크로 購讀 申請을 해주시면 記事보다 한 株 빠른 月曜日 아침 7時에 뉴스레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申請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
齒痛 때문에 齒科 治療를 받은 조 바이든 大統領. 齒痛은 아이스크림 때문으로 推定된다. 白堊館 홈페이지


The press said, ‘Well, was he unconscious?’ Unfortunately, no, I was wide awake.”
(言論이 ‘그는 意識을 잃었느냐’라고 묻던데 未安하지만 아니다. 나는 精神이 또렷했다)
요즘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齒痛 때문에 苦生이 많습니다. 齒痛은 아이스크림 等 單 飮食을 즐기는 食習慣 때문으로 推定됩니다. 얼마 前 齒科 治療를 받느라 公式 日程을 줄줄이 延期했습니다. 大統領이 治療를 받으면 白堊館은 關聯 情報를 公開해야 합니다. 報道資料에는 아픈 齒牙 番號(29番), 治療 方法(神經治療), 治療 場所(白堊館 內 齒科 手術室), 治療팀 이름(월터 리드 國軍病院 大統領 齒科팀), 治療 期間(이틀), 痛症 水準(豫想範圍), 患者 反應(잘 이겨냈음) 等이 仔細히 실려 있습니다.

다음날 白堊館 言論 브리핑에서 記者들의 質問이 쏟아졌습니다. 大統領 口腔 健康에 對한 聽聞會 같았습니다. 痲醉 方法에 對한 質問이 많았습니다. 全身痲醉로 意識을 잃게 돼 大統領職을 遂行할 수 없게 되면 修正憲法 25條에 따라 副統領에게 權力이 承繼됩니다, 記者들은 大統領이 얼마나 자주 이를 닦는지, 齒실을 使用하는지 等 些少한 問題까지 캐물었습니다.

治療를 마친 뒤 公式 行事에 나타난 바이든 大統領은 “言論은 내가 意識을 잃었는지 묻던데 나 멀쩡했거든”이라며 웃어넘겼습니다. 局部痲醉여서 精神을 잃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be 動詞 다음에 ‘awake’(깨어있는)가 나오면 ‘意識이 있다’라는 뜻입니다. 意味를 强調하고 싶다면 앞에 ‘wide’를 넣으면 됩니다. 이럴 때는 ‘넓은’이라는 形容詞가 아니라 ‘穩全히’ ‘眞짜’라는 府使입니다.

바이든 大統領은 簡單한 齒科 治療에 言論이 호들갑을 떤다는 뉘앙스로 말했지만, 美國은 大統領의 健康에 至大하게 關心이 많은 나라입니다. 國政 最高責任者의 健康은 아무리 些少한 情報라도 國民이 알 權利가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權力者의 健康 問題를 一種의 接近禁止 區域으로 보는 韓國 文化와 크게 다릅니다. 美國 大統領은 定期 檢診 記錄에서부터 些少한 齒科 診療 內譯까지 모두 公開 對象입니다. 國民은 大統領의 키 몸무게는 勿論, 血壓 콜레스테롤 體質量指數 心搏數까지 알 수 있습니다. 手術 經歷, 服用 藥도 假借 없이 드러납니다. 바이든 大統領은 高齡이라서 더욱 關心을 받는 것입니다. 健康檢診 記錄에 나타난 美國 歷代 大統領들의 健康狀態를 알아봤습니다.

딸과 함께 自轉車를 타며 健康을 챙기는 버락 오바마 大統領. 白堊館 홈페이지


Uncorrected visual acuity(distant and near) is 20/20 in both eyes.”
(矯正하지 않는 兩쪽 눈의 遠距離 近距離 視力은 모두 良好하다)
버락 오바마 大統領은 在任 期間 8年 동안 4次例 定期 健康檢診을 받았습니다. 그때마다 ‘올 A’級 檢診 結果를 發表했습니다. 特히 많은 부러움을 산 것은 오바마 大統領의 視力입니다. 나이가 들면 視力이 弱化하고 老眼 症狀을 겪기 쉽습니다. 오바마 大統領이 55歲 때인 2016年 健康檢診 記錄을 보면 矯正하지 않은 遠距離 近距離 視力이 모두 ‘20/20’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비슷한 年齡帶의 歷代 大統領들이 大部分 視力 矯正用 眼鏡을 쓴 것과 對照的입니다.

‘20/20’은 ‘正常的인’ ‘良好한’이라는 뜻입니다. 眼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넬렌 視力檢査 圖表에서 1.0에 該當하는 視力을 말합니다. 卽 頂上 範圍라는 뜻입니다. 視力檢査뿐 아니라 日常 對話에서도 ‘20/20’은 자주 登場하는 單語입니다. ‘twenty twenty’라고 읽으면 됩니다. ‘‘銳利한’ ‘正確한’이라는 뜻입니다. 美國에 ‘20/20’이라는 有名 示唆 뉴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hindsight is 20/20’이라는 格言도 있습니다. ‘hindsight’(下人사이트)는 ‘뒤돌아보다’라는 뜻입니다. ‘뒤돌아보면 正確하다’라는 뜻으로 뒤늦은 깨달음을 恨歎할 때 씁니다.

맥도널드 레스토랑에서 食事하고 나오는 빌 클린턴 大統領. 빌 클린턴 大統領 圖書館 홈페이지


What the heck, it was my last time.”
(젠장, 마지막이었어)
2001年 빌 클린턴 大統領 退任 一週日을 앞두고 마지막 健康檢診 結果가 公開됐습니다. 內容은 衝擊的이었습니다. 그동안 熱心히 먹은 햄버거, 감자튀김 때문에 콜레스테롤 數値가 233까지 올랐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177로 以前(134)보다 크게 올랐습니다.

主治醫는 “營養 不均衡 食單, 移動 中 飮食을 먹는 바쁜 日程, 긴 業務 時間, 運動 不足”을 理由로 꼽았습니다. 클린턴 大統領은 記者會見에서 애써 泰然한 척을 했습니다. ‘what the heck’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했을 때 ‘아이고, 나도 몰라’의 意味로 後悔와 배짱이 뒤섞인 말입니다. “任期 마지막인데 뭐 어떠냐”라는 것입니다. 크리스마스 名節 때 過食한 케이크를 탓하며 6個月 以內에 콜레스테롤 數値를 正常으로 돌려놓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하지만 退任 後에도 食習慣을 고치지 못해 4年 뒤 막힌 心臟 血管을 代替하는 冠狀動脈 迂廻術을 받았습니다. 2010年 2次 手術을 받은 뒤에야 菜食主義者로 變貌했습니다.

1975年 白堊館 水泳場 完工式에서 水泳 示範을 보이는 제럴드 포드 大統領. 白堊館歷史協會(WHHA) 홈페이지


The completion of the new White House swimming pool provides him with short intervals for relaxation.”
(새로운 白堊館 水泳場의 完工은 大統領에게 짧은 休息 週期를 마련해준다)
大統領 執務室이 있는 白堊館 웨스트윙에서 브리핑룸으로 가는 길목에 野外 水泳場이 있습니다. “白堊館에 웬 水泳場?”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外出하기 쉽지 않은 大統領 家族의 休息處와 같은 곳입니다. 오바마 大統領, 힐러리 클린턴 女史, 바버라 부시 女史 等이 즐겨 利用했습니다.

水泳場을 만든 것은 제럴드 포드 大統領입니다. 在任 期間이 2年 6個月로 짧은 포드 大統領의 最大 業績은 白堊館에 水泳場을 만든 것이라는 弄談까지 있습니다. 집에 水泳場이 있을 程度로 數榮光人 포드 大統領은 就任하자마자 白堊館 水泳場 建設 計劃에 着手했습니다. 하지만 前任 리처드 닉슨 大統領이 워터게이트 스캔들로 不名譽 退陣한 터라 周邊에서는 水泳場 計劃을 탐탁지 않게 여겼습니다. 再選에 成功한 뒤 만들라는 忠告가 많았지만, 포드 大統領은 밀고 나갔습니다. ‘白堊館 水泳場 建設 태스크포스’가 꾸려졌습니다. 現在 金額으로 28萬 달러(3億6000萬 원)에 達하는 建設 豫算은 稅金이 아닌 史跡 寄附金으로 充當했습니다.

1975年 포드 大統領 就任 1年 만에 길이 15m, 幅 6m의 水泳場이 完工됐습니다. 記者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大統領은 가운을 벗고 水泳服 차림으로 물에 뛰어들었습니다. 白堊館 水泳場은 포드 大統領 健康檢診 記錄에도 登場합니다. 業務 틈틈이 身體를 鍛鍊하는 데 水泳場이 도움을 주고 있다는 內容입니다. 反對를 뚫고 만든 水泳場인만큼 잘 使用되고 있다는 弘報가 必要했기 때문입니다. 檢診 記錄에는 14分代에 水泳場을 24바퀴 돈다는 포드 大統領의 走破 實力도 나옵니다.

名言의 品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주치의 해럴드 본스타인 박사. 위키피디아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 主治醫 해럴드 本스타인 博士. 위키피디아
2016年 大選 遊說 때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候補가 過勞로 쓰러지자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候補 陣營은 健康檢診 記錄을 公開했습니다. 36年째 트럼프 主治醫를 맡고 있는 해럴드 本스타인 博士 名醫의 4文壇짜리 짧은 所見書였습니다.

If elected, Mr. Trump, I can state unequivocally, will be the healthiest individual ever elected to the presidency.”
(萬若 트럼프가 當選된다면 歷代 大統領職에 選出된 사람 中에 가장 健康하다는 것이라고 明白하게 말할 수 있다)
다른 大統領들과 具體的인 比較 없이 “unequivocally” “healthiest” 等의 單語를 써서 트럼프 候補의 健康을 歷代 最上級으로 評價한 것은 荒唐하다는 指摘을 낳았습니다. 110/65 水準인 血壓에 “astonishingly excellent”(氣가 찰 程度로 훌륭한)라는 修飾語가 붙었습니다. 誇張된 修飾語들이 자주 登場하는 所見書는 정작 틀린 綴字는 고치지 않았습니다. 便紙 첫 文章에 흔히 登場하는 “To Whom It May Concern”(關係者분에게)을 “To Whom My Concern”이라고 잘못 썼습니다.

水準 未達인 本스타인 博士의 所見書에 “odd”(獨特하다)라는 嘲弄이 잇따랐습니다. 어쨌든 所見書가 發表된 뒤 트럼프 大統領은 “좋은 遺傳子를 물려받은 德分”이라고 幸福한 所感을 밝혔습니다. 나중에 大統領 主治醫 자리에서 밀려난 本스타인 博士는 所見書를 自身이 作成한 것이 아니라 트럼프 大統領이 부르는 대로 받아쓴 것이라고 實吐했습니다.

實戰 보케 360
백악관에서 열린 독립기념일 불꽃놀이 행사에 어린 딸을 안고 참석한 대통령 아들 헌터 바이든(오른쪽). 백악관 홈페이지
白堊館에서 열린 獨立記念日 불꽃놀이 行事에 어린 딸을 안고 參席한 大統領 아들 헌터 바이든(오른쪽). 白堊館 홈페이지
實生活에서 많이 쓰는 쉬운 單語를 活用해 英語를 익히는 코너입니다. 最近 白堊館에서 코카인 痲藥이 發見됐습니다, 保守 陣營은 過去 痲藥 服用 經歷이 있는 바이든 大統領의 아들 헌터 바이든에게 疑心의 화살을 돌리고 있습니다. 커린 孱疲에어 白堊館 代辯人은 言論 브리핑에서 코카인이 發見되기 사흘 前부터 헌터 바이든을 包含한 바이든 大統領 家族이 白堊館에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家族 全體가 白堊館에서 한참 떨어진 캠프 데이비드에 머물렀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記者들이 헌터 바이든과의 聯關性을 따져 묻자 孱疲에어 代辯人은 “無責任한 質問”이라고 쏘아붙인 뒤 이렇게 말했습니다.

I’ll just leave it there.”
(이 程度에서 그만두겠다)
‘leave’는 ‘떠나다’ ‘남겨두다’라는 뜻입니다. 離別을 通報하는 戀人에게 “don’t leave me”이라고 하면 “나를 떠나지 마” “나를 남겨두지 마”라는 뜻입니다. 孱疲에어 代辯人의 말에서 ‘it’는 ‘한창 進行되던 對話’를 말합니다. 對話를 거기에(there) 남겨두겠다(leave)는 것은 ‘더는 言及하지 않겠다’라는 것입니다. 할 얘기는 많지만 繼續해봤자 相對를 이해시킬 수 없을 때 씁니다. 兩側의 論爭이 繼續될 때 한쪽에서 “let’s leave it there”라고 하면 “이쯤하고 그만두고 다음 主題로 넘어가자”라는 것입니다. “leave it at that”(그 地點에 남겨두다)도 똑같은 뜻입니다.

이런 저런 리와인드
동아일보 紙面을 통해 長期 連載된 鄭美京 記者의 이런 英語 저런 美國 칼럼 中에서 核心 아이템을 選定해 그 內容 그대로 傳해드리는 코너입니다. 2019年 11月 18日 紹介된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聯邦 大法官에 關한 內容입니다. 最近 大法院이 大入, 落胎, 少數者 保護 等에서 保守的인 判決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긴즈버그 大法官을 그리워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2020年 긴즈버그 大法官 他界로 大法院은 保守 優位 體制가 確實하게 굳어졌습니다. 鬪病 中에도 꼿꼿하게 法院을 지킨 긴즈버그 大法官은 일에 對한 熱情, 所信 있는 發言, 젊은 感覺으로 가장 人氣 있는 法官으로 통했습니다.

▶2019年 11月 18日 PDF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191118/98411204/1

1993년 윌리엄 렌퀴스트 연방대법원장 앞에서 취임 선서를 하는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대법관. 위키피디아
1993年 윌리엄 렌퀴스트 聯邦大法院長 앞에서 就任 宣誓를 하는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大法官. 위키피디아

最近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聯邦 大法官이 癌이 再發해 治療 中이라는 消息이 傳해졌습니다. 言論에는 “早速한 回復을 바란다.”라는 글이 넘쳐나고, 그女의 健康을 祈願하는 激勵 카드까지 發賣됐습니다. 다섯 番이나 癌과 死鬪를 벌여야 한다는 것은 매우 不幸한 일이지만 그래도 慰勞해주는 이들이 이렇게 많으니 그女는 福 받은 사람입니다. ‘進步의 아이콘’이자 말도 똑 부러지게 잘하는 긴즈버그 大法官의 發言들을 모아봤습니다.

I would remain a member of the Court as long as I can do the job full steam.”
(戰力으로 일을 할 수 있는 한 法院의 一員으로 남겠다)
긴즈버그 大法官이 最近 聯邦大法院 홈페이지에 올린 글입니다. “法院의 一員으로 남겠다”라는 것은 “隱退하지 않겠다”라는 다짐입니다. 現在 保守 쪽으로 기울어진 大法院 構圖 속에서 自身마저 隱退하면 안 된다는 意味입니다. 産業革命에서 由來한 ‘full steam’은 ‘全速力’ ‘前歷’이라는 뜻입니다.

All I ask of our brethren is that they take their feet off our necks.”
(내가 男性 親舊들에게 付託하는 것은 女性의 목을 밟고 있는 발을 치우라는 것이다)
긴즈버그 大法官이 좋아하는 名言이라고 합니다. 19世紀 女性 運動家 사라 그림케가 한 말입니다. 相對의 목을 밟으면 숨을 못 쉬고 꼼짝 못 하게 됩니다. 女性을 옭아매는 社會的 抑壓을 ‘목을 밟고 있는 발’이라고 했습니다. 얼마 前 조지 플로이드 事件이 觸發한 人種差別 反對 示威에서도 비슷한 口號가 登場했습니다. 示威隊는 ‘get your knee off our neck’(黑人의 목에서 白人의 무릎을 치워라)’이라고 외쳤습니다. 事件 當時 白人 警察은 플로이드의 목을 무릎으로 눌러 死亡에 이르게 했습니다. ‘brethren’(브레드렌)은 男性 同志, 交友를 말합니다. 여기서 ‘brother’(兄弟)가 由來했습니다.

For most girls growing up in the 40s, the most important degree was not your B.A. but your M.R.S.”
(1940年代 成長한 女性들에게 가장 重要한 學位는 大學 卒業이 아니라 結婚이었다)
1940年代 大多數 美國 女性들의 人生 目標는 敎育이 아닌 結婚이었습니다. 그런 社會 雰圍氣 속에서 긴즈버그 大法官은 하버드대 法大를 卒業했고, 以後 家庭과 社會生活을 훌륭하게 兩立했습니다. 向學熱은 어머니 德分이었습니다. 긴즈버그 大法官은 最近 演說에서 “當時 女性들에게 가장 重要한 學位는 大學 卒業이 아니라 結婚이라는 타이틀이었다”라고 말했습니다. B.A.는 Bachelor of Arts(學事 學位)를 말합니다. M.R.S.는 旣婚 女性 稱號 Mrs를 綴字 하나씩 또박또박 말한 겁니다.

鄭美京記者 micke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