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中, 武力衝突 防止 ‘高位級 채널’ 稼動|東亞日報

美中, 武力衝突 防止 ‘高位級 채널’ 稼動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블링컨 美國務 訪中… 친강과 會談
中 “兩國頂上 昨年 高位級 疏通 合意
이番 會談 통해 美中關係 回復 期待”
臺灣-輸出規制 等엔 意見 엇갈린 듯

美국무 5년만에 방중 미국 국무장관으로는 5년 만에 중국을 방문한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왼쪽)이 18일(현지 시간)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친강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두 사람은 이날 회담에서 
안보, 경제 등 전방위적으로 갈등 양상인 양국 관계가 충돌로 비화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가드레일(안전장치)’의 하나로 고위급 소통
 채널을 열어두는 방향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AP 뉴시스
美國務 5年만에 訪中 美國 國務長官으로는 5年 만에 中國을 訪問한 토니 블링컨 國務長官(왼쪽)李 18日(現地 時間) 베이징 댜오위타이 國賓館에서 친강 中國 國務委員 兼 外交部長을 만나 會談에 앞서 人事를 나누고 있다. 두 사람은 이날 會談에서 安保, 經濟 等 全方位的으로 葛藤 樣相인 兩國 關係가 衝突로 飛火하지 않도록 管理하는 ‘가드레일(安全裝置)’의 하나로 高位級 疏通 채널을 열어두는 方向을 調律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AP 뉴시스
美國과 中國이 經濟·安保 等 全方位 領域에서 戰略競爭을 尖銳하게 벌이는 가운데 兩國 外交 首長이 18日 中國 베이징에서 만났다. 兩側은 지난해 11月 兩國 頂上 合意대로 兩國 葛藤을 管理하는 高位級 疏通 채널을 열어두는 方向으로 調律에 나섰다. 하지만 臺灣 問題와 半導體 輸出 規制 및 이에 對한 報復 等 兩國 懸案을 놓고는 팽팽한 緊張을 이어가며 實務 晩餐에 앞서 5時間 半 동안 會談을 進行했다.

토니 블링컨 美 國務長官과 친강(秦剛) 中國 國務委員 兼 外交部長(長官)은 이날 午後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國賓館에서 會談을 進行했다. 最近 兩國 關係 惡化를 反映하듯 會談 前 모두發言은 省略됐고 歡談도 없었다.

블링컨 長官과 친 部長은 兩國 葛藤이 武力 衝突로 번지지 않도록 하는 ‘가드레일(安全裝置’에 對해 論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블링컨 長官은 16日 “熾烈한 競爭이 對立이나 衝突로 飛火하지 않으려면 持續的인 外交가 必要하다”고 말한 바 있다.

特히 會談場에 陪席한 화춘잉(華春瑩) 中國 外交部 部長調理(次官補)는 會談 開始 約 1時間 半이 흐른 午後 4時頃(現地 時間) 自身의 트위터에 “이番 會談이 中-美 關係를 兩國 大統領이 발리에서 合意한 內容으로 돌아가게 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올렸다. 지난해 11月 조 바이든 美 大統領과 시진핑(習近平) 中國 國家主席은 主要 20個國(G20) 頂上會議가 열린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처음으로 對面 頂上會談을 하고 ‘美中 關係 改善을 위한 高位 當局者 疏通 强化 方案에 對한 後續 論議를 해 나가자’고 合意한 바 있다.

兩側은 또 軍事的 衝突 防止를 위해 臺灣海峽 緊張 高調 狀況에 對한 相互 마지노線에 對해 意見을 交換한 것으로 보인다.

블링컨 長官은 2021年 1月 바이든 行政府 出帆 以後 中國을 訪問한 美 最高位級 人事로, 美 國務長官의 中國 訪問은 도널드 트럼프 行政府 때인 2018年 마이크 폼페이오 訪問 以後 5年 만이다. 當初 2月 秒였던 블링컨 長官 訪中 日程이 中國 偵察風船 事態로 電擊 取消된 後 4個月 만이다.

18日 午前 베이징 空港에 이틀 日程으로 到着한 블링컨 長官은 19日 中國 外交의 實質的 首長 왕이__30 中國共産黨 中央政治局 委員(中央 外事辦公室 主任)과 會同한다. AP通信은 블링컨 長官이 19日 시 主席을 만날 可能性도 있다고 傳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17日 “시 主席과 몇 달 안에 만나기를 希望한다”고 밝혔다.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美中 武力衝突 防止 #高位級 채널 稼動 #美中關係 回復 期待 #5年 만에 訪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