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高脂血症에 좋은 ‘통穀物 시리얼’[정세연의 飮食處方]|東亞日報

高脂血症에 좋은 ‘통穀物 시리얼’[정세연의 飮食處方]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정세연 ‘식치합시다 한의원’ 원장
정세연 ‘式치합시다 韓醫院’ 院長
食事로 밥 代身 누룽지나 미숫가루, 玄美떡을 먹는 이들이 많다. 이렇게 食事를 하면 消息을 하는 데다 모두 自然食이라 健康에 無條件 좋을 것만 같다. 하지만 누룽지와 玄美떡은 血糖指數가 높은 便이다. 미숫가루도 꿀을 타 먹는 境遇가 많아서 糖尿 患者는 注意가 必要하다. 筆者는 每日 아침 簡便食으로 통穀物 시리얼을 먹는다. 커피콩을 로스팅하듯이 玄美 귀리 통밀 렌틸콩 병아리콩 等을 볶아서 混合한 통穀物 시리얼을 만들어 먹는다.

통穀物은 纖維質이 豐富하고 精製 炭水化物이 아니어서 血糖을 천천히 올린다. 또 玄美 外에도 各種 콩 種類가 많아서 蛋白質 攝取量을 늘리기에도 좋다. 穀類를 불렸다가 찌고 볶는 過程에서 消化不良을 誘發하는 피틴酸도 어느 程度 除去돼 消化 吸收도 잘된다. 게다가 맛도 좋다.

料理法은 이렇다. 約콩이나 병아리콩 같은 콩 種類는 따로 갈아서 密閉 容器에 保管한다. 그리고 종이컵 3分의 1 또는 2分의 1컵 分量의 통穀物과 콩을 그릇에 담고 귀리牛乳를 부어 10分 程度 불려둔다. 그 사이 딸기, 블루베리, 파프리카 等 製鐵 과일과 菜蔬를 씻은 뒤 그릇에 담는다. 여기에 黨 添加가 안 된 그릭요거트나 豆乳要커트를 부어주면 끝이다.

통穀物 시리얼을 每日 먹으면 纖維素를 充分히 攝取할 수 있다. 食餌纖維素는 慢性炎症을 없애고 콜레스테롤 排出을 도와 高脂血症에 좋다. 體重 減少, 心臟病 發生率을 다스리는 데도 도움이 된다. 纖維質에도 種類가 많은데, 纖維素는 特히 健康에 좋아 제6의 營養素로 불린다.

그러나 아무리 몸에 좋은 飮食도 過食하면 問題가 된다. 纖維素度 하루 60g 以上 科攝取하면 다른 營養素의 吸收를 妨害한다. 그래서 適當한 量을 攝取해야 하고, 먹고 난 後에는 반드시 물을 充分히 마셔야 한다. 纖維質만 많이 먹고 水分이 不足하면 부글부글 가스가 차고 便祕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통穀物의 種類가 다양하다고 無條件 좋은 것도 아니다. 玄米나 黑米를 基本으로 볶은 穀食의 種類를 한 가지씩 늘려가는 方法이 좋다. 다만, 過敏性 腸 症候群이 있거나 臟이 銳敏한 사람은 통穀物을 제대로 消化 吸收하지 못해서 가스, 腹痛, 泄瀉를 誘發할 수도 있다. 이 境遇엔 통穀物 가짓數를 3個 以上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먹을 때 배를 便安하게 하는 穀類를 골라야 한다. 볶은 穀物을 사 먹는다면 조금씩 購入하자. 穀食을 볶게 되면 酸敗가 쉽게 進行되기 때문에 少量씩 사서 新鮮하게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정세연 韓醫學 博士는 飮食으로 治療하는 ‘式치합시다 정세연 韓醫院’을 運營하면서, 유튜브 ‘偵邏레 채널’을 통해 各種 飮食의 效能을 紹介하고 있다. 5月 基準 채널 購讀者 數는 約 74萬 4000名이다.

정세연 院長의 ‘하루 한 끼, 밥 빵 面 떡보다 이걸 드세요!’(https://youtu.be/HEPnp0Qi-Ys)

정세연 ‘式치합시다 韓醫院’ 院長


#통穀物 시리얼 #纖維質 #高脂血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