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正當한 理由 없이 原電 修理 막아” 原子力安全委員會의 ‘인디언 祈雨祭’[寄稿]|東亞日報

“正當한 理由 없이 原電 修理 막아” 原子力安全委員會의 ‘인디언 祈雨祭’[寄稿]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노동석 서울대 原子力政策센터 硏究委員

올봄 가뭄이 深刻하다. 平年에 비해 溫度는 높고 어쩌다 오는 비는 解渴에 턱도 없이 不足하다.

옛날 사람들은 가뭄이 들면 하늘에 비를 내려 달라고 祭祀를 지냈다. 農耕國家에서 물은 國家의 存亡이 걸린 問題였다. 우리 歷史의 一部인 北滿洲 地域의 夫餘國에서는 가뭄이 極甚해 지면 王을 祈雨祭의 祭物로 바치기도 했다. 비가 안 오는 理由가 王의 神聖에 問題가 생겼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인디언 祈雨祭라는 말이 있다. 成功學이나 宗敎에서는 좋은 意味로도 쓰인다. ‘抛棄하지 않고 努力하면 成功할 수 있다’는 意味로 祈禱는 인디언처럼 確固한 믿음을 가지고 해야 한다는 뜻이다. 反面 否定的으로는 司正當局이 罪가 나올 때까지 無理하게 搜査를 持續할 때 ‘인디언 祈雨祭式 搜査’를 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大體的으로 否定的인 意味로 많이 쓴다.

原子力安全委員會(原安委)의 處地가 過去 우리나라 政治檢察의 無理한 搜査와 비슷해 보인다. 嫌疑가 있어 탈탈 털었는데 아무것도 나오지 않으면 그에 對해 非難은 勿論 責任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 政府 時節 原安委는 온갖 口實로 原電의 稼動과 竣工을 遲延시킴으로써 脫原電 政策에 赫赫한 功을 세웠다. 한빛 4號基는 空隙發見을 理由로 時間을 끌어가며 檢査를 反復해 왔다. 그러느라 5年 넘게 發電所 稼動이 中止되었다.

政治的 狀況이 바뀐 現在 安全性에 問題가 없다고 結論이 나면 正當한 理由 없이 修理를 못하게 함으로써 事業者와 國民經濟에 莫大한 損害를 끼친 게 問題가 된다. 그래서인지 原安委는 또 다른 檢査를 要求하고 나섰다. 只今은 類例가 없는 上部 돔 副食與否 調査를 2次例에 걸쳐 進行 中인 것으로 알려 졌다. 檢査하느라 누더기가 되어 수리가 안 되는 狀況이 올 수도 있겠다.

한빛 4號基와 事情이 조금 다르지만 2010年 10月 플로리다에 있는 터키 포인트 原電의 定期整備 中 作業者들은 原子爐 格納容器 鐵板의 구멍을 發見했다. 發電所 所有會社인 플로리다 Power&Light는 原子力規制委員會(NRC)에 ‘非緊急’ 問題를 通報하고 곧 바로 修理에 들어갔다. 위키피디아 터키 포인트 原電 페이지의 事件 履歷에는 이와 關聯된 事項은 確認되지도 않는다. NRC는 節次에 따라 修理한 後 壓力 테스트를 通過하면 되는 程度의 일로 보는 듯하다.

오히려 터키 포인트 關係者의 發表는 定期 整備 中 自身들이 施行하는 安全檢査의 嚴格함과 디테일함을 자랑하는 듯하다. 原安委는 이런 것이라도 追加로 찾아내어 長技停止의 구실을 삼으려는 것 같다.

原安委 홈페이지에는 積極行政과 消極行政의 正義가 紹介되어 있다. 消極行政의 正義는 ‘公務員의 不作爲 또는 職務怠慢 等으로 國民의 權益을 侵害하거나 國家 財政上 損失을 發生하게 하는 行爲’로 消極行政의 類型으로 適當便宜, 業務獬豸, 卓上行政 等을 列擧하고 있다. 한빛 4號基는 原安委의 積極的인 消極行政 事例가 아닐까 한다.

가뭄이 오래되면 王을 祭物로 바치는 祭祀를 지낼지도 모른다. 어디에선가 原安委에 對한 監査院 監査請求 프로세스가 進行 中이라는 이야기가 들려온다.

노동석 서울대 原子力政策센터 硏究委員
#原電 #에너지 #企業 #寄稿 #原子力安全委員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