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佛 마크롱, 再選 두달만에 與小野大로… ‘親러’ 極右-極左 躍進|東亞日報

佛 마크롱, 再選 두달만에 與小野大로… ‘親러’ 極右-極左 躍進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與圈聯合 ‘앙상블’ 577席 中 245席… 멜랑숑의 左派聯合 135席 ‘第1野黨’
極右 르펜의 國民聯合 8席→89席
20年만에 執權黨 過半議席 失敗…“民生 外面-外交 置重” 敗因 分析

과반 실패 마크롱… 제1야당 약진 멜랑숑 19일 프랑스 북부 르투케 지역 투표소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하원 결선 투표를 마친 후 나오고 있다(왼쪽 사진). 마크롱 대통령의 중도주의 범여권 연대 ‘앙상블’은 이번 총선에서 전체 577석 중 245석만을 확보해 과반 달성에 실패했다. 개표가 완료된 19일 밤 파리에서 극좌 성향의 장뤼크 멜랑숑 굴복하지않는프랑스(LFI) 대표가 연설하고 있다(오른쪽 사진). 이번 총선으로 그가 주도한 좌파연합 ‘뉘프’는 총 135석을 얻어 제1야당에 올랐다. 르투케·파리=AP 뉴시스
過半 失敗 마크롱… 第1野黨 躍進 멜랑숑 19日 프랑스 北部 르투케 地域 投票所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이 下院 決選 投票를 마친 後 나오고 있다(왼쪽 寫眞). 마크롱 大統領의 中道主義 汎與圈 連帶 ‘앙상블’은 이番 總選에서 全體 577席 中 245席만을 確保해 過半 達成에 失敗했다. 開票가 完了된 19日 밤 파리에서 極左 性向의 張뤼크 멜랑숑 屈服하지않는프랑스(LFI) 代表가 演說하고 있다(오른쪽 寫眞). 이番 總選으로 그가 主導한 左派聯合 ‘뉘프’는 總 135席을 얻어 第1野黨에 올랐다. 르투케·파리=AP 뉴시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이 이끄는 中道性向 汎與圈 聯合 ‘앙상블’이 19日 總選에서 過半 議席 確保에 失敗했다. 反面 極右 및 極左 政黨은 모두 躍進해 與小野大 議會가 誕生했다. 2002年 總選 以後 20年 만에 執權黨이 過半을 차지하지 못하면서 4月 再選에 成功한 마크롱 大統領은 不過 두 달 만에 危機를 맞았다는 分析이 나온다.

그가 推進했던 減稅, 年金 改革 等 國政 運營은 勿論이고 유럽聯合(EU) 次元의 우크라이나 事態 對應에도 相當한 變化가 不可避해졌다. 우크라이나를 侵攻한 러시아에 對한 制裁에 積極的이었던 마크롱 大統領과 달리 極右 ‘국민연합’을 이끄는 마린 르펜 代表와 極左 ‘屈服하지않는프랑스’의 張뤼크 멜랑숑 代表는 모두 親러시아 色彩가 剛하며 制裁에도 否定的이다.

○ 37年 最高 水準 物價에 발목

19日 內務部에 따르면 마크롱 大統領이 屬한 執權黨 ‘르네상스’, 民主運動, 地平線 等 中道右派 政黨의 聯合 ‘앙상블’은 下院 577席 中 245席을 얻어 過半(289席) 達成에 失敗했다. 마크롱 大統領은 再選 後 實施된 各種 輿論調査에서 總選에서 低調한 成跡을 거둘 것이 豫想되자 지난달 初 黨名을 旣存 ‘前進하는프랑스’에서 ‘르네상스’로 바꾸는 等 各種 努力을 기울였지만 有權者를 사로잡지 못했다.

그의 總選 敗北를 惹起한 最大 原因으로는 ‘經濟’가 꼽힌다. 우크라이나 事態로 에너지와 食糧 값이 치솟고 있는데도 外交에만 置重해 國民들의 팍팍한 살림살이를 外面한다는 批判을 받았다. 지난달 消費者物價는 1985年 以後 37年 最高値인 5.8%까지 올랐다.

反面 4月 大選에서 마크롱 大統領과 競合했던 르펜 代表가 이끄는 국민연합은 89席을 얻었다. 5年 前 總選에서는 單 8席에 그쳤지만 約 10倍 많은 議席을 얻었다. 當初 國民聯合의 目標價 15席 內外였음을 勘案하면 대단한 成功이라고 르피가로는 診斷했다.

멜랑숑 代表가 綠色黨, 프랑스共産黨, 社會黨 等을 합쳐 만든 左派聯合 ‘뉘프’는 135席을 얻어 第1野黨에 올랐다. 멜랑숑 代表는 “總選 結果를 單 한마디로 말하면 마크롱의 敗北”라며 大統領을 正面으로 겨냥했다.

이로 因해 마크롱 大統領이 再選 公約으로 내걸었던 減稅, 隱退 年齡 62歲에서 65歲로 上向 等 各種 政策의 執行에 큰 蹉跌이 생길 것으로 展望된다. 르펜 代表와 멜랑숑 代表는 줄곧 停年 延長에 反對해 왔다. 마크롱 政權의 다른 法案 亦是 議會 通過에 相當한 難關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專門家들은 이番 選擧에서 61席을 얻은 傳統 右派政黨 共和黨의 몸값이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다. 마크롱 大統領이 極右, 極左보다는 相對的으로 路線이 비슷한 右派와 손을 잡고 政治的 突破口를 찾으려 할 可能性이 높기 때문이다. 停年 延長에도 贊成하고 있다.

○ EU 次元의 反러 路線도 蹉跌

프랑스의 外交 政策에도 變化가 豫想된다. 마크롱 大統領은 16日에도 올라프 숄츠 獨逸 總理,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總理와 우크라이나 首都 키이우를 찾아 우크라이나 支援 意思를 밝혔다.

하지만 르펜 代表는 國民聯合 運營 過程에서 러시아 돈을 받았다는 疑惑에 휩싸일 程度로 러시아와 끈끈한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그는 大選과 總選 過程에서 줄곧 “러시아産 에너지 禁輸 措置를 解除하라”고 主張했다. 멜랑숑 代表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을 窮地에 몰면 안 된다”며 러시아를 斗頓했다. AFP通信은 議會가 膠着 狀態에 빠지면 마크롱 大統領이 議會 解散權을 發動해 再選擧를 試圖할 수 있지만 인플레이션 等으로 有權者들의 視線이 곱지 않아 選擧 勝利를 壯談할 수 없다고 傳했다.


파리=김윤종 特派員 zozo@donga.com
이채완 記者 chaewani@donga.com
#프랑스 總選 #與小野大 #親러 極右-極左 躍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