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當局 “來달 오미크론-델타-毒感 ‘3重 强打’… 醫療體系 痲痹 憂慮”|東亞日報

美當局 “來달 오미크론-델타-毒感 ‘3重 强打’… 醫療體系 痲痹 憂慮”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코로나19-오미크론 擴散]오미크론 破壞力 警告 이어져

오미크론 덮친 英, 부스터샷 접종 긴 줄 14일(현지 시간) 영국 브리스틀에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에 부스터샷을 맞으려는 시민들로 긴 줄이 생겼다. 코로나19 새 변이인 오미크론 감염 사례가 
빠르게 늘고 있는 영국의 방역당국은 올해 안에 18세 이상 모든 성인의 추가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이날 하루에만 
5만9610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브리스틀=AP 뉴시스
오미크론 덮친 英, 부스터샷 接種 긴 줄 14日(現地 時間) 英國 브리스틀에 있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백신 接種 센터에 부스터샷을 맞으려는 市民들로 긴 줄이 생겼다. 코로나19 새 變異인 오미크론 感染 事例가 빠르게 늘고 있는 英國의 防疫當局은 올해 안에 18歲 以上 모든 聖人의 追加 接種을 目標로 하고 있다. 英國에서는 이날 하루에만 5萬9610名의 코로나19 確診者가 나왔다. 브리스틀=AP 뉴시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새 變異인 오미크론이 世界 各國에서 빠른 速度로 擴散하고 있고 重症 疾患 誘發 程度와 關係없이 深刻한 被害를 가져올 수 있다는 警告가 나오고 있다. 美國 保健當局은 來年 1月 오미크론과 델타 變異, 毒感이 同時에 流行하는 ‘3重苦(triple whammy)’에 直面해 自國 醫療體系가 痲痹될 수도 있다고 憂慮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世界保健機構(WHO) 事務總長은 14日(現地 時間) 畫像 브리핑에서 “오미크론 變異는 그동안 어떤 變異에서도 보지 못한 速度로 빠르게 擴散하고 있다. 現在 77個國에서 報告됐지만 아직 發見되지 않았더라도 아마 大部分의 國家에서 存在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이 變異의 出現을 지난달 24日 WHO에 처음 報告한 지 3週 만이다. 거브러여수스 事務總長은 “이 變異는 重症을 덜 誘發한다 해도 純全히 患者 數만으로도 醫療 시스템을 壓倒할 수 있다”고 했다. 마이크 라이언 WHO 保健緊急對應팀長도 “社會的 距離 두기와 마스크 着用으로 感染을 줄여 1年 前에 비해 弱해진 保健醫療 시스템이 崩壞하지 않도록 對備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美國 疾病統制豫防센터(CDC)는 이날 브리핑에서 來年 1月 오미크론 變異의 大規模 擴散 可能性을 警告하면서 “델타 變異의 威力이 繼續 남아 있고 毒感 患者가 頂點을 찍는 (겨울)時期에 오미크론 變異가 擴散할 수 있다”면서 “그 結果 保健醫療 시스템을 壓倒하고 特히 백신 接種率이 낮은 곳을 中心으로 地域社會를 荒廢化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當局의 發病 豫測 시나리오 2個 中 나쁜 狀況을 假定한 시나리오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이날 브리핑에서는 “對備해야 한다” 等 조심스러운 言及 代身 “매우 걱정된다”는 表現이 나왔다.

實際 美國에서는 코로나19 新規 確診者 中 오미크론 變異 感染 比率이 4日 0.4%에서 11日 2.9%가 돼 一週日 만에 7倍로 急增했다. 뉴욕과 뉴저지州에서는 13%에 이른다. 美國 傳染病 專門家 앤서니 파우치 國立알레르기·傳染病硏究所腸은 14日 CNN 인터뷰에서 “오미크론 變異는 傳播 速度를 볼 때 美國에서 確實히 支配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미크론 變異 感染者가 暴增하고 있는 남아공에서 入院率이 比較的 낮은 것과 關聯해 “이 變異가 元來 독하지 않은 것인지, 이미 (남아공에서 코로나19에) 感染됐던 이들이 많아 重症이 적은 것인지는 (따져봐야 할) 問題”라고 덧붙였다.

美國 製藥社 모더나의 폴 버턴 最高醫學責任者(CMO) 亦是 “오미크론이 旣存 바이러스보다 가볍고 덜 深刻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眞짜 威脅을 加한다”고 14日 英國 下院 科學技術委員會 所屬 議員들에게 밝혔다. 버턴 CMO는 오미크론 變異가 델타 變異와 오래 共存할 境遇 둘 사이에서 새 變異가 나타날 수 있다고 憂慮했다. 그는 두 變異에 모두 感染된 患者에게서 더 危險한 變異가 생길 수 있느냐는 물음에 “分明히 그렇다. 델타 變異 患者가 한 나라에서 數萬 名씩 나오는 가운데 오미크론 變異까지 流行하는 건 걱정되는 일”이라고 答했다.

이제 入國 禁止로는 오미크론 變異의 擴散을 막기 어렵다는 判斷에 따라 國境에 걸었던 빗장을 푸는 나라도 나왔다. 이 變異의 地域 感染이 進行 中인 英國은 지난달 末부터 入國을 制限했던 남아공 등 아프리카 11個國을 15日 午前부터 旅行 赤色國家 名單에서 除外했다고 BBC放送이 傳했다. 英國은 오미크론 變異 感染 事例가 最近까지 5000件 넘게 發見됐지만 實際로는 하루에만 20萬 名에 이를 것으로 保健當局은 推定하고 있다. 14日 英國은 올해 1月 以後 가장 많은 5萬9610名의 코로나19 患者가 報告됐다. 오미크론 變異가 擴散 中인 남아공에서는 코로나19 檢査者 3名 中 1名이 陽性 判定을 받고 있다. 現地 國立傳染病硏究所(NICD)는 14日 2萬3884名이 新規 確診됐고 檢査 陽性率이 34.9%에 達했다고 밝혔다.



조종엽 記者 jjj@donga.com


#美國 #오미크론 #델타 #毒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