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지연 發病 ‘甲狀腺癌’, 職業病?…엄정화·이문세·虛角度 鬪病|東亞日報

차지연 發病 ‘甲狀腺癌’, 職業病?…엄정화·이문세·虛角度 鬪病

  • 東亞닷컴
  • 入力 2019年 4月 15日 16時 21分


코멘트
종합병원 건강검진센터에서 한 여성이 갑상선 이상 여부를 알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한림대 의대 제공
綜合病院 健康檢診센터에서 한 女性이 甲狀腺 以上 與否를 알기 위해 超音波 檢査를 받고 있다. 寫眞=한림대 醫大 提供
뮤지컬俳優 차지연(37)李 診斷받은 甲狀腺癌에 對해 關心이 쏠리고 있다.

國立癌情報센터에 따르면, 甲狀腺에 생긴 혹을 甲狀腺 結節이라고 하는데 크게 養成과 惡性으로 나뉜다. 二重 惡性 結節을 甲狀腺癌이라고 한다. 甲狀腺에 생기는 結節의 5~10% 程度가 甲狀腺癌으로 診斷된다.

甲狀腺癌은 陽性 結節과 다르게 크기가 커지며 周邊組織을 侵犯하거나 림프節 轉移, 遠隔 轉移를 일으킬 수 있다. 甲狀腺癌의 95% 以上은 유두암이며 以外에도 女포암, 저분화암, 未分化癌, 水質癌 等이 있다.

現在까지 大部分 甲狀腺癌의 原因이 밝혀지지 않아 특별한 豫防法은 없다. 一般的으로 放射線 過多 露出을 避하는 것이 좋고 特히 小兒期에 머리와 목 部位가 放射線에 露出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권고된다.

甲狀腺癌이 進行된 境遇 목에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다. 또한 腫瘍이 成大神經을 侵犯해 목소리 變化로 나타날 수 있으며, 腫瘍이 커짐에 따라 숨이 찬 症狀 等이 생길 수 있다.

甲狀腺癌은 豫後가 좋고 完治率이 높은 便이다. 2017年에 發表된 中央癌登錄本部 資料에 따르면, 甲狀腺癌의 5年(2011~2015年) 相對生存率은 100.3%였다. 一般人口와 比較했을 때 生存率이 더 높았다는 것이다.
사진= tvN ‘인생술집’, SBS ‘미운 우리 새끼’ 캡처
寫眞= tvN ‘人生술집’, SBS ‘미운 우리 새끼’ 캡처

차지연 外에도 목乙酷使하는 많은 歌手가 甲狀腺癌 鬪病으로 힘든 時間을 보냈다. 歌手 兼 俳優 엄정화는 지난해 1月 tvN 藝能프로그램 ‘人生술집’에서 過去 甲狀腺癌 手術을 받았다고 告白한 바 있다.

그는 “한番 힘들게 다이어트를 한 적이 있다. 無理하게 (살을) 빼다보니 體力低下가 오게 됐고, 그때 甲狀腺癌 診斷을 받았다”며 “手術을 했는데 목소리가 안 나오더라. 한 달이 지나도 목소리가 안나왔다. 聲帶가 痲痹된 것”이라고 털어놨다.

이어 “코에 注射를 넣어 聲帶를 움직이게 하는 施術로 조금씩 말을 할 수 있게 됐다. 말하는 것조차 너무 所重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제는 注射를 맞지 않고도 말도 하고 노래도 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歌手 이문세도 甲狀腺癌으로 手術을 받았다. 그는 지난해 11月 SBS 藝能프로그램 ‘미운 우리 새끼’를 통해 이 같은 事實을 밝히며 “甲狀腺에 癌 組織이 發見됐다고 하더라. (醫師가) 手術 後 後遺症으로 노래를 못할 수도 있다고 하더라”라고 回想했다.

그러면서 “手術이 잘되면 平素와 다를 바가 없다더라. 그래서 그쪽으로 맞춰보자고 말했다”며 “成大 쪽에 (癌 組織이) 조금 남았는데 건드리기엔 너무 危險한 狀態다. 다 잘라내면 노래를 못할 수도 있어서 그냥 놔뒀다”고 說明했다.

또한 歌手 허각, 모델 出身 俳優 변정수 等도 甲狀腺癌 診斷 後 手術을 받아 팬들을 안타깝게 한 바 있다.

한便, 所屬社 氏제스엔터테인먼트는 15日 “차지연이 健康上의 理由로 뮤지컬 ‘안나 카레니나’에서 下車하게 됐다”며 “올해 初부터 몸 狀態가 좋지 않아 健康管理에 힘을 쏟았는데 지난주 病院 檢診을 통해 1次的으로 甲狀腺癌 診斷을 받고 細部 組織 檢査를 進行 中”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鬪病과 治療에 專念하고 黨舍 또한 俳優가 健康을 回復하는 데 最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우열 東亞닷컴 記者 cloudanc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