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순일의 ‘내사랑 스포츠’]韓國 프로복싱 史上 最高의 選手는 누구?|東亞日報

[권순일의 ‘내사랑 스포츠’]韓國 프로복싱 史上 最高의 選手는 누구?

  • Array
  • 入力 2010年 10月 27日 11時 11分


코멘트
金基洙, 홍수환, 염동균, 박종팔, 김태식, 유명우, 장정구, 문성길….

복싱 팬이라면 한番 쯤 들어봤을 韓國복싱의 世界챔피언들이다.

1966年 金綺秀가 세계복싱협회(WBA) 주니어 미들級 타이틀을 따내며 첫 世界 챔피언이 된 뒤 韓國복싱은 WBA에서 16名, 세계복싱평의회(WBC)에서 11名의 世界 챔피언을 탄생시켰다.

이中 最高의 選手는 누구일까.

最初의 世界 챔피언 金基洙? 最多防禦의 유명우? 20世紀 最高의 복서 中 한名으로 選定된 장정구? 아니면 두 番 外國에서 타이틀을 獲得한 홍수환?

專門家들조차 意見이 紛紛하지만 스피드와 테크닉에 關한한 最高의 選手로 WBC 플라이급 챔피언을 지낸 박찬희(52)가 첫손에 꼽힌다.

박찬희(오른쪽)의 경기 모습.
박찬희(오른쪽)의 競技 모습.
박찬희는 韓國복싱의 黃金期였던 1970年代 末 最高의 스포츠스타로 脚光을 받았다.

박찬희는 아마추어 때부터 스타플레이어로 이름을 날린 뒤 프로복싱에서도 成功街道를 달렸다. 그의 아마추어 戰績은 127錢 125勝 2敗.

國家代表로 1974年 테헤란 아시아競技大會에서 金메달을 따냈고, 1976年 킹스컵에서는 最優秀選手(MVP)에 올랐다.

그는 올림픽에서도 金메달을 따낼 것으로 期待를 한 몸에 받았다. 몬트리올 올림픽에 出戰한 박찬희는 初盤 KO 퍼레이드를 벌이며 8强에 올랐다.

8强戰 相對는 當時 아마추어복싱 最强國인 쿠바의 英雄 에르난데스. 事實上의 決勝戰이었던 이 競技에서 박찬희는 熾烈한 接戰 끝에 2-3으로 判定敗를 當했다. 하지만 競技 內容에서는 分明히 박찬희가 이겼다는 게 專門家들의 共通된 見解.

이렇게 아마추어에서 世界 最高의 實力을 보였던 박찬희는 1977年 프로에 데뷔해 1年 만에 11戰 全勝(5KO)을 거둔 뒤 '링의 大學敎授'로 불렸던 멕시코의 미구엘 칸토에게 WBC 플라이급 챔피언 挑戰狀을 내밀었다.

박찬희는 칸토와의 競技에서 복싱 技術의 眞髓를 펼쳐 보이며 名勝負 끝에 審判 全員 一致 判定勝을 거뒀다. 하지만 박찬희는 6次 防禦戰에서 日本의 오쿠마 쇼지에게 敗해 타이틀을 빼앗겼다.
모랄레스를 몰아부친 뒤 강타를 퍼붓는 박찬희(왼쪽).
모랄레스를 몰아부친 뒤 强打를 퍼붓는 박찬희(왼쪽).

全盛期의 그가 쇼지에게 敗한 것은 너무 혹사당한 게 原因으로 꼽힌다. 當時 最高의 興行복서였던 박찬희는 世界 챔피언이 된 後 2個月에 한番 씩 링에 올라야 했다. 14個月 동안 無慮 7次例의 타이틀 매치를 치렀으니, 世界 最高의 테크닉과 스피드가 體力 低下로 無用之物이 된 것.

박찬희는 요즘 葬禮事業을 하고 있는데, 2008年 競技 後 死亡한 最要삼을 爲해 納骨堂을 提供해 話題가 되기도 했다.

이렇게 韓國복싱의 黃金時節과 最高의 테크니션 박찬희를 떠올린 理由는 요즘 한창 人氣를 끌고 있는 綜合 格鬪技에 無謀한 挑戰을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씨름選手를 비롯해 이제는 개그맨까지 格鬪技에 나서는 狀況이다. 그런데 한 가지 銘心해야 할 것은 綜合 格鬪技를 하려면 基本을 갖춰야 하고, 基本이 되는 것은 拳鬪라는 事實이다.

打擊과 그라운드 技術이 複合的으로 使用되는 게 綜合 格鬪技이기는 하지만, 拳鬪를 基本技로 硏磨한 뒤 여기에 그라운드 技術을 배워 格鬪技에 挑戰하는 게 成功의 지름길이라는 게 大部分 專門家들이 見解다.

어쨌든 莫强한 打擊 技術을 갖춘 外國의 世界的인 복싱 스타들은 좀처럼 格鬪技 選手로 轉換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그 理由는 복싱에서 챔피언으로 버는 돈이 格鬪技에서 最高 스타들이 버는 것보다 몇 倍 乃至는 數十 倍가 되기 때문이다.

西歐에서는 아직도 프로복싱이 人氣를 謳歌하고 있다는 證據다. 또한 30~40年 前 國內에서 最高의 人氣를 끌었던 프로복싱이 다시 살아날 수도 있다는 希望을 갖게 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권순일 記者 stt7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