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特派員 칼럼/이헌진]中위구르 政策 發想 轉換을|동아일보

[特派員 칼럼/이헌진]中위구르 政策 發想 轉換을

  • 入力 2009年 7月 20日 02時 56分


最近 中國 腎臟(新疆)위구르 自治區에서는 ‘한 家族(一家人)’이란 노래가 TV를 켤 때마다 흘러나온다. 職場에서는 이 노래 배우기 運動이 한창이다. 自治區 政府가 最近 民族大團結을 爲해 特別히 만든 이 노래는 “모두들 한 家族, 너와 나를 區分하지 말자”며 和合을 呼訴하는 內容이다.

自治區의 首都 우루무치(烏魯木齊)에서 大規模 流血示威가 發生한 지 19日로 꼭 2週가 됐다. 流血示威 發生 以後 가장 눈에 띄는 變化는 어디서나 보이는 軍警(軍警)들과 어디서나 들리는 이 노래다.

中國政府는 少數民族 優待政策 아래 多數民族인 한족과 55個 少數民族이 평화롭게 共存하며 繁榮하고 있다고 强調한다. 外貌 言語 宗敎 歷史 文化가 한족과는 確然하게 다른 위구르족이 全體 人口의 46%인 腎臟도 例外는 아니다.

위구르族은 于先 公務員 任用에서 優待를 받는다. 위구르族은 大學入試 때 總點 750點 가운데 最大 50點의 加算點을 받는다. 위구르族은 한족과 달리 子女를 2, 3名 낳아도 된다. 中國政府에 따르면 最近 20年間 身長의 地域總生産 增加率이 全國 平均을 웃돌았다. 中國 紙幣에는 위구르(維吾爾)足 文字도 들어 있다. 中國 政府는 이처럼 위구르族에게 細心한 政策的 配慮를 해왔고 위구르族度 差別을 느끼지 않는다고 强調한다.

中國政府는 우루무치 事態 直後 “이는 極端的인 宗敎 勢力과 民族分裂 勢力, 國際테러 勢力 等 3代 勢力의 組織的 犯罪”라고 宣言했다. 이番 事態는 純全히 極少數 勢力에 依한 偶發事態라는 것이다.

反面 中國 밖의 專門家들은 民族 間 差別과 不平等에 뿌리를 둔 民族問題가 이番 事態의 原因이라고 본다. 實際 有無形의 差別을 斟酌하게 하는 資料가 적지 않다. 2007年 現在 自治區의 公務員 가운데 少數民族은 40%이고 나머지는 漢族이다. 人口 比例는 이와 正反對다. 게다가 部處 要職은 大部分 漢族 차지다. 身長의 最高 實力者인 自治區 共産黨 書記 亦是 漢族이다.

經濟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身長의 1人當 國內總生産(GDP)은 1萬9893위안으로 全國 平均 2萬2698위안의 87.6%에 不過했다. 特히 한족이 主로 사는 都市地域의 住民 1人當 假處分所得은 1萬1432위안으로, 위구르족이 主로 사는 農村地域 住民 純收入 3503위안의 3.26倍나 됐다.

中國이 腎腸을 倂合할 當時 이 地域 한족은 全體 人口의 6.7%에 不過했다. 伸張은 말 그대로 위구르族의 世界였다. 中國이 腎腸을 倂合한 지 60年이 지났지만 한족과 위구르족의 거리는 좀처럼 좁혀지지 않은 것 같다. 于先 言語 障壁이 높다. 自治區 最高 大學인 신장대학의 한 關係者는 “위구르족 大學生의 中國語(普通火) 實力이 형편없다”고 말했다. 신장 居住 한족이 위구르語를 배우는 境遇는 거의 없다. 宗敎도 民族 間 異質感을 부추겼다. 한 例로 이슬람敎를 믿는 위구르族은 宗敎的 理由로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中國은 돼지고기를 世界에서 가장 많이 生産하고 消費하는 나라다.

이런 탓에 少數民族 가운데 다섯 番째로 人口가 많은 위구르族은 中國에서 가장 閉鎖的인 少數民族이 됐다. 다른 民族 間의 通婚率에서 위구르族은 0.62%로 少數民族 中 가장 낮다(2000년 人口센서스). 티베트族의 通婚率은 6.49%에 이른다. 다른 少數民族의 通婚率은 10%를 훌쩍 넘는다.

따라서 이番 事態가 民族問題와 無關하다는 主張은 事理에 맞지 않는다. 서로 다름을 認定할 때부터 葛藤 解決은 始作된다. 中國 政府의 少數民族 政策에 새로운 思考와 大膽한 轉換이 必要한 時點이다.

이헌진 베이징 特派員 mungchi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