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代表팀]“토고戰때 電力 100%로 오를것”|동아일보

[代表팀]“토고戰때 電力 100%로 오를것”

  • 入力 2006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야구만큼 해낼 수 있다”딕 아드보카트 감독이 유럽파 태극전사 점검을 마치고 21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그는 “최종 엔트리의 80% 정도는 이미 완성됐다”고 말했다. 인천=연합뉴스
“野球만큼 해낼 수 있다”
딕 아드보카트 監督이 유럽派 太極戰士 點檢을 마치고 21日 仁川國際空港을 통해 入國했다. 그는 “最終 엔트리의 80% 程度는 이미 完成됐다”고 말했다. 仁川=聯合뉴스
《‘16强 進出의 關鍵은 스포츠科學에 따른 訓鍊과 信賴’. 韓國蹴球代表팀의 2006獨逸월드컵 16强 시나리오가 나왔다. 딕 아드보카트 監督이 이끄는 代表팀의 核心 브레인 아프신 고트費(41) 코치는 “2002年에 비해 訓鍊할 時間은 짧지만 韓國 蹴球의 水準이 올라간 데다 戰力을 極大化할 수 있는 다양한 方法이 있어 希望的”이라고 말했다.》

<1> 토고잡는 스포츠科學

6月 13日 열리는 土膏와의 G組 豫選 1次戰에서 이겨야만 16强에 갈 수 있다는 게 코칭스태프의 判斷. 이에 따라 ‘아드보카트 號’는 토고展에 맞춰 技術과 戰術, 體力, 精神力 等 綜合的인 面에서 電力 極大化를 꾀하고 있다.

○ 주기화 訓鍊… 技術 戰術 體力 極大化

人體는 剛한 刺戟을 주면 처음엔 놀라지만 繼續 刺戟을 줄 境遇 適應하는 習性이 있는데 이 原理를 利用해 運動의 强度를 週期的으로 높여 가며 運動 遂行 能力을 일정한 時點에서 極大化하는 게 주기화 原理. 고트費 코치는 “運動의 强度와 休息을 調節해 토고 前에 最上의 컨디션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한 사이클은 3日은 强하게 2日은 弱하게가 一般的이다.

運動 强度 調節은 7 對 7 等 미니게임을 3分하고 3分 쉬는 基本 패턴을 變形시킬 豫定.

처음엔 ‘3分, 3分’을 6膾하고 그 다음 强度를 높일 땐 3分 미니게임하고 2分 30秒 쉬는 패턴을 8回, 그 다음엔 3分 미니게임에 2分 쉬는 패턴을 10晦하는 式으로 運動量은 늘리고 休息은 줄인다.

이용수(세종대 敎授) KBS 解說委員은 “주기화 訓鍊은 현대 蹴球의 흐름上 競技 途中 休息할 時間이 別로 없는 것을 勘案해 몸을 極限狀況에까지 몰고 가 컨디션을 最大로 끌어 올리는 데 有用하다”고 말했다.

○ 自信感 살리는 音樂療法-稱讚療法

太極戰士들은 實力이나 鬪志는 좋은데 自信感이 不足하다는 게 코칭스태프가 把握한 最大 弱點. 아드보카트 監督은 韓國에 오자마자 잘 싸운 모습의 映像을 만들어 티나 터너의 ‘너희가 最高(Simply the best)’라는 音樂과 함께 보여줬다. 이는 選手들에게 自信感을 鼓吹시키기 위한 스포츠心理學 技法이다. 김병현(스포츠心理學) 體育科學硏究院 博士는 “選手들에게 肯定的 이미지를 形成하도록 도와주는 게 成功의 重要한 要素”라고 말했다.

아드보카트 監督은 포지션 競爭과 엄포 等으로 選手들에게 緊張感을 維持하게 하면서도 失手했을 때 “좋은 詩陶冶”라며 오히려 稱讚으로 選手들의 氣를 살려주고 있다.

<2>最强의 코칭스태프 ‘믿음의 蹴球’

아드보카트 號가 또 한 가지 重點을 두는 部分이 信賴. 코칭스태프와 選手가 서로 믿지 않으면 組織力이 살아날 수 없기 때문이다. 아드보카트 監督은 핌 베르베크 首席코치, 고트費 코치, 洪明甫 코치의 意見을 收斂해 判斷하는 ‘信賴의 리더십’을 發揮하고 있다.

고트費 코치는 韓國 코칭스태프를 “世界 最强의 맨 파워”라고 말했다. 이용수 委員은 “서로의 長點으로 다른 사람의 短點을 커버하는 것이 最上의 코칭스태프”라고 밝혔다.

徹底하게 實力과 컨디션에 立脚해 엔트리를 짜는 것도 選手들에게 信賴를 주는 部分. 아드보카트 監督은 最終엔트리 構成도 競技를 많이 뛰어 京畿 體力(Match Fitness)을 키운 選手를 爲主로 客觀的으로 選拔할 豫定이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胃의 이미지 클릭後 새腸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右側下段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양종구 記者 yjongk@donga.com

▼고트費코치…運動力學-生理學 涉獵…訓鍊-競技分析 頂上級▼

아프신 고트費(寫眞) 韓國蹴球代表팀 코치는 ‘文武’를 兼備한 딕 아드보카트 監督의 核心 브레인. 美國 캘리포니아대에서 蹴球를 하며 電氣工學을 專攻한 工學徒로 運動力學과 運動生理學 等 다양한 스포츠 科學을 涉獵해 訓鍊 및 競技 分析에서 世界 最高를 자랑한다. 2002韓日월드컵 때 技術分析官으로 거스 히딩크 監督을 도와 ‘4强 神話’에 一助했다.

最近 國內에서 映像分析에 依한 技術 分析이 크게 流行하고 있는 것도 고트費 코치의 影響이다. 그는 이番엔 코치로 技術分析을 도맡아 하고 있는 그는 캘리포니아代 女子축구팀 監督과 水原 三星 2軍 코치, LA 갤럭시 首席코치 等을 거쳤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