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석호 記者의 펀드探訪]삼성투신 `세이프 業`|東亞日報

[신석호 記者의 펀드探訪]삼성투신 '세이프 業'

  • 入力 2003年 2月 18日 19時 18分


코멘트
株式 投資를 잘 하는 法을 ‘고스톱’에 比喩하는 사람들이 많다.

于先 잃을 때 적게 잃고 열 番에 한두 番 機會가 왔을 때 많이 따야 한다. 두 番 連續 잃으면 판을 떠나 쉬고 애初에 잃어도 좋다고 생각한 돈을 다 잃으면 판을 떠나야 한다.

具體的으로는 株式 값이 10% 떨어지면 機械的으로 팔고, ‘쓰리고’에 ‘피박’ 찬스가 오면 果敢하게 ‘高’를 불러야 한다. 그러나 過慾을 부리면 ‘쪽박’을 쓸 危險이 있다.

삼성투신운용 ‘세이프 業’ 펀드의 運用 原則은 ‘證市가 오를 때는 過慾을 부리지 않고 남보다 덜 따지만 언제라도 證市가 내려 元金과 딴 돈의 10%를 잃으면 쉰다’는 것.

于先 資産의 60%로 安全資産인 國公債를 산다. 여기에서 每달 利子가 나온다. 나머지 40%로 現物 株式이나 上場指數펀드(ETF) 等 危險資産을 산다.

여기까지는 여느 混合型 펀드와 같다. 그러나 이 펀드는 每週 火曜日마다 펀드 資産을 計算해 90%(債券 60%+株式 30%)는 어떤 危機에도 損害를 보지 않는 資産으로 分類한다.

나머지 10%는 잃어도 無關한 株式 投資資産.

加入 以後 證市가 오르면 投資한 株式들이 利益을 내 언제라도 恒常 90%를 包含한 펀드 資産이 커진다.

途中에 證市가 내려 株式投資用 資産 10%가 날아가고 直前 火曜日 펀드 純資産의 90%만 남으면 株式을 모두 팔아 危險要因을 없앤다. 暫時 판을 떠나는 것. 以後 債券 利子를 차곡차곡 모아 다시 株式 投資에 나선다.

크게 잃을 危險이 없어 안전형 投資者에게 알맞다. 反面 證市가 繼續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投資者에게는 適當하지 않다.

資産의 40%만 株式에 投資하기 때문에 株式에 資産의 大部分을 投資하는 純粹株式型 펀드보다 收益率이 떨어진다.

初期 販賣手數料는 1%, 해마다 1.34%의 運用 및 販賣 保守를 떼 多少 비싼 便. 씨티은행이 3月7日까지만 판다. 1年 以上 投資하면 還買手數料를 안 내고 分離課稅 惠澤을 받는다.장재호 씨티銀行 支配人은 “앞으로 證市가 크게 내리지는 않겠지만 萬一의 境遇 損失을 적게 보려는 投資者의 欲求에 맞춘 商品”이라고 말했다.

세이프業 商品 槪要
區分 內容
信託財産의 運用 國公債 等 : 50% 以上 株式 및 株式關聯 派生商品 : 45% 以下 現金 等 : 5% 以上
投資信託手數料 初期販賣手數料 :1%, 運用保守 0.5%, 販賣報酬 0.8%, 受託保守 0.04%
中途還買手數料 1年 未滿 : 利益金의 30%
最小投資金額 500萬원
資料:씨티銀行

申奭鎬記者 kyl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