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一般健康]아침이면 몸이 푸석푸석 "속病 생겼다는 信號죠"|동아일보

[一般健康]아침이면 몸이 푸석푸석 "속病 생겼다는 信號죠"

  • 入力 2001年 9月 16日 18時 57分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과 손 等이 푸석푸석하고 붓는 症勢를 呼訴하는 사람들이 많다. 浮腫(浮腫)은 頭痛이나 어지럼症처럼 매우 흔한 症狀이지만 그 自體가 病은 아니다. 그러나 몸 全體에서 浮腫이 나타나고 長期間 持續될 때는 各種 疾患의 ‘警戒警報’일 수 있으므로 注意가 必要하다.

▽浮腫이란〓다양한 原因에 依해 身體 組織을 構成하는 細胞와 細胞 사이의 組織額이 非正常的으로 늘어난 狀態를 의미한다. 主로 毛細血管 속의 水分이 갑자기 血管 밖으로 빠져나와 細胞와 細胞 사이에 故人 때문이다. 다리와 얼굴, 손 等 身體 一部 또는 全體에서 나타난다.

◇ 浮腫의 症勢

典型的인 症勢는 身體 各 部位가 理由없이 붓는 것이다. 大槪 △아침에 일어나면 눈 周圍 等 얼굴이 붓거나 △저녁이 되면 발이 부어 신발을 神奇 힘들고 △손가락이 부어 半指를 끼기 힘든 境遇 等이다. 特히 몸 全體가 붓는 增稅가 오랫 동안 持續될 때는 病院을 찾아가 正確한 原因을 把握해야 한다.

◇ 浮腫의 種類

主로 肝과 心臟, 腎臟 等에 異常이 생기면 浮腫이 나타날 수 있다. 또 疾病과는 無關하게 잘못된 食習慣이나 生活習慣으로 因해 浮腫이 생길 수도 있다.

▽特別한 疾患이 있을 때〓瓣膜과 心筋 異常 等 各種 心臟 疾患으로 인해 血液 循環에 蹉跌이 생겨 血管內 壓力이 上昇하면서 血管 속의 水分이 밖으로 빠져나갈 境遇 浮腫이 나타난다.

腎臟 疾患의 境遇 主로 糖尿病으로 因해 蛋白質이 小便으로 過多하게 빠져나가는 蛋白尿 때문에 浮腫이 생긴다. 蛋白尿가 심해지면 血管內 水分 含量을 調節하는 血中 알부민 濃度가 낮아져 水分이 血管에 머물지 못하고 밖으로 빠져나가게 된다.

肝硬化 等 肝 疾患이 생길 境遇에도 間의 알부민 生成 機能이 떨어지고 微細血管의 壓力이 높아져 浮腫이 나타날 수 있다.

한便 浮腫의 發生 位置와 症勢에 따라 關聯 疾患을 推定할 수 있다.

肝과 心臟 疾患은 主로 다리가 많이 붓고 腎臟 疾患은 팔과 다리가 함께 붓는 事例가 많다.

心臟 疾患은 浮腫과 함께 숨이 차거나 呼吸 困難 症勢가 同伴되며 腎臟 疾患은 血尿(血尿)가 생기거나 蛋白尿로 인해 小便에 거품이 많이 發生한다.

▽疾患이 없을 때〓發生 原因은 매우 다양하다. 主로 △오래 서 있거나 長時間 앉아서 일을 할 때 △自己 前에 너무 짜게 먹거나 過食했을 境遇에 浮腫이 생기기 쉽다. 特히 女性들은 月經을 전후해 身體內 女性 호르몬 分泌에 異常이 생겨 浮腫이 나타날 수 있다.

◇ 治療와 豫防

浮腫이 생겼다고 無條件 疾患을 疑心할 必要는 없다. 于先 簡單한 血液 및 小便 檢査를 받고 異常이 發見될 境遇 精密 檢診을 받으면 된다.

診斷 結果 별다른 疾患이 없으면 여러 病院을 다니며 같은 檢査를 反復하거나 藥을 사먹기보다는 食習慣 等을 먼저 點檢하는 努力이 必要하다.

理由없는 浮腫이 자주 나타날 때는 △可及的 한 자리에 오래 서거나 앉아서 일을 하지 말고 △자주 누워 다리를 높이 올려놓거나 △물과 소금의 攝取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就寢 3∼4時間 前부터는 可及的 飮食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도움말〓연세대 세브란스 病院 腎臟內科 강신욱敎授, 富川世宗病院 腎臟內科 강재영敎授)

<윤상호기자>ysh1005@donga.com

◆ 浮腫을 다스리기 위한 生活 原則

-소금 攝取量을 하루 10g以下로 줄인다

-다리를 心臟보다 높게 올린 姿勢로 쉰다

-하루 30分씩 有酸素運動을 한다

-肥滿, 過體重인 사람은 體重을 줄인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