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科學]"韓國人 平均얼굴은 全度姸"|東亞日報

[科學]"韓國人 平均얼굴은 全度姸"

  • 入力 2001年 6月 13日 18時 26分


두명씩 합성해 8명 얼굴을 만들고다시 합성, 평균얼굴을 만들었다. [연세대]
두名씩 合成해 8名 얼굴을 만들고
다시 合成, 平均얼굴을 만들었다. [연세대]
“거리에서 有心히 보면 自身에 맞는 눈썹을 그리고 다니는 女性이 거의 없어요.”

太平洋 美容硏究팀 이정원氏는 요즘 거의 每日 연세대 心理學科 硏究室로 찾아가 컴퓨터에 담은 數百 名 女性의 얼굴과 씨름하고 있다. 自身의 얼굴 類型에 적합한 化粧法을 찾아주는 메이크업 시뮬레이터를 開發하기 위해서이다.

다음 달 이 시뮬레이터가 인터넷 beautydream.com에서 稼動되면 컴퓨터가 얼굴 類型을 分析해 ‘쪽집게’ 化粧法을 推薦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面接, 파티 等 狀況에 따른 化粧法도 알려준다.

그렇다면 ‘美人 製造 컴퓨터’가 推薦하는 아름다운 모습은 무엇일까? 正答은 自身과 얼굴類型이 비슷한 사람들의 ‘平均 얼굴’李 되도록 化粧을 하는 것이다.

이 시뮬레이터는 모든 사람의 얼굴을 9個의 範疇로 分類한 뒤 그 範疇의 平均 얼굴과 비슷하게 보이도록 눈썹을 그리고 립스틱과 섀도우를 바르도록 프로그램 되어있다.

硏究팀은 “平均얼굴이 아름답다”는 事實을 얼굴 合成을 통해 알게 됐다. 卽 女大生 379名의 얼굴을 撮影해 眉間, 입술 두께 等 얼굴 內部 特徵點과 얼굴 外角型을 컴퓨터에 座標값으로 入力하고, 이 값을 평균해 새로운 얼굴을 合成한 것.

이 作業을 맡은 연세대 박수진 博士는 “많은 사람의 얼굴을 合成할수록 拒否感 없는 ‘理想的인 얼굴’이 만들어지는 데 놀랐다”고 말한다. 硏究팀은 이 結果를 最近 열린 韓國感性科學會에 ‘韓國人 20代 女性 얼굴의 數値 및 感性構造 分析’論文으로 發表했다.

硏究責任者인 연세대 心理學科 정찬섭 敎授는 “어디선가 본 듯하고 친숙한 平均 얼굴이 아름답게 느껴지는 것은 韓國 뿐 아니라 어느 文化圈에서나 나타나는 現象”이라고 說明한다.

鄭 敎授는 “文化的 影響을 적게 받은 아기조차 平均 얼굴을 選好한다는 外國의 調査 結果를 놓고 볼 때 ‘平均 얼굴’은 生態學的 價値를 갖고 있는 게 분명하다”며 “特히 人間은 進化心理學的으로 女性의 平均얼굴을 多産性과 健康의 象徵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동안 사람의 얼굴을 硏究하는 心理學者들 사이에서는 ‘平均 假說’과 ‘特徵 假說’李 對立돼 왔지만, 普通사람들에게는 ‘平均 假說’李, 美人에게는 ‘特徵 假說’李 옳다는 쪽으로 結論이 내려지고 있다. 平均 假說은 ‘平均 얼굴’李 아름답다는 것이고, ‘特徵 假說’은 美人의 얼굴 特徵을 誇張할수록 예뻐진다는 것이다.

지난 94年 ‘네이처’에 發表된 論文에 따르면 西洋人과 日本人 60名의 얼굴을 合成한 結果 ‘平均 얼굴’李 아름다웠다. 하지만 이中 美人 15名의 平均 얼굴을 만들어 눈 코 입을 若干 더 크게 誇張해 새 얼굴을 만든 結果 60名의 平均 얼굴보다 더 아름답게 나타난 것.

이런 現象은 연세대 硏究팀이 國內 演藝人들을 相對로 調査한 結果에서도 그대로 나타났다. 卽 演藝人 거의 大部分이 ‘平均 얼굴’이 아니라 날카로운 얼굴 類型에 屬했기 때문이다.

93名의 演藝人들 가운데 映畫俳優 전도연이 가장 韓國人의 平均 얼굴에 가까웠지만, 그女를 빼어난 美人으로 꼽는 팬들은 그다지 많지 않았다.

오히려 379名의 女大生들은 가장 닮고 싶은 演藝人으로 심은하(26%) 金希善과 고소영(各各 11%) 이영애(7%) 송혜교 (6%) 전지현(4%)을 꼽았다. 이들은 모두 韓國人의 平均 얼굴보다 눈 코 입이 큰 날카로운 系列의 얼굴을 갖고 있다. 平凡한 얼굴을 가진 女性은 平均 얼굴에 가깝게 化粧해 自身의 短點을 감추고, 美人은 自身의 長點을 浮刻시키는 것이 올바른 化粧術인 셈이다.

<신동호동아사이언스기자>do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