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LB뉴스]매리너스 突風 原動力은?|동아일보

[MLB뉴스]매리너스 突風 原動力은?

  • 入力 2001年 5月 22日 15時 31分


'突風의 原因은 무엇인가.'

시애틀 매리너스는 20日(美國時間) 現在 32勝 11敗라는 驚異的인 記錄으로 아메리칸리그 서부조 先頭 자리를 固守하고 있다.

같은 組 2位와의 乘車가 無慮 11게임이고 最下位 텍사스 레인저스와는 無慮 17게임차를 보이며 獨走하고 있는 것이다. 매리너스는 올시즌 첫 40競技까지 31勝9敗를 記錄, 歷代 첫 40競技 最高 勝率 部門 共同 2位에 올랐다.

只今까지 最高의 '첫 40競技'를 치른 팀은 디트로이트 타이거스로 지난 1984年 名匠 스파키 앤더슨이 35勝5敗로 이끈 바 있다. 첫 40競技에서 30勝을 올린 팀은 현대 메이저리그에서 5個 팀 밖에 되지 않는다. 시애틀 매리너스 以前의 팀들(4팀)은 모두 디비전 챔피언에 올랐고 월드시리즈에 進出했다.

그런 意味에서 매리너스의 시즌 初盤 宣傳은 驚異的이 까지 하다. 매리너스의 이런 놀라운 宣傳은 시즌이 始作되기 前에는 누구도 豫想치 못한 일이었다.

빅3를 잃은 後에.....

매리너스는 1998年 '빅유닛' 랜디 잔슨을 떠나 보냈고 1999年에는 켄 그리피 주니어를 그의 故鄕으로 보내야만 했다. 그리고 지난 오프 시즌에는 알렉스 로드리게스 마저 같은 地球 라이벌인 텍사스에 빼앗겨야 했다.

이른 바 '빅3'를 모두 떠나보낸 시애틀은 臟器로 말하자면 車-脯를 떼고 이番 시즌을 始作했다. 하지만 이치로 스즈키가 새로운 리더가 되면서 무서운 底力을 發揮하며 初盤부터 上昇勢를 이어가고 있다.

選手 年俸 總額이 $75,652,500 으로 리그 全體에서 11位이며 리그 年俸總額 3位 LA 다저스($ 108,980.952)와 比較해 選手 一人當 平均 年俸이 100萬달러 以上 差異가 나는 매리너스가 이렇게 놀라운 成跡을 거두고 있는 理由는 무엇일까.

놀라운 成跡을 올린 理由

지난 오프 시즌에 알렉스 로드리게스를 잡는데 失敗한 매리너스는 샌디에이고 파드레스에서 活躍하던 브렛 분을 迎入했다.

2000年 시즌 8月 까지 파드레스 팀 內에서 홈런과 打點 先頭를 달리던 브랫 분은 무릎負傷 以後 데미안 잭슨에게 主戰 자리를 내주고 트레이드 市場에 나왔다. 그에 對한 火풀이라도 하듯이 그는 現在 8홈런에 46打點으로 매리너스의 攻擊을 이끌고 있다.

또 매리너스가 오프시즌中에 迎入한 또 한 名의 他者 이치로 스즈키는 리그 最多 安打 1位에 .363의 高打率, 그리고 4割에 肉薄하는 出壘率로 시애틀 攻擊의 先鋒將 役割을 하고 있다.

레이저빔 送球로 불리는 빠르고 正確한 送球能力과 빠른 발을 利用한 리그 頂上級의 守備能力, 攻擊的인 走壘플레이는 兩大 리그를 통틀어 最高의 리드오프로서 팀 戰力의 相當部分을 차지하고 있다.

投手 瞋恚서는 뉴욕양키스의 傑出한 右腕 셋업맨人 제프 넬슨을 補强한 것이 奏效 했다. 그는 20日 現在 1.31의 防禦率에 2勝, 3세이브 7 홀드로 사사키 가즈히로와 함께 莫强 불펜을 構築하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防禦率 1.35에 3勝 1세이브 11홀드를 記錄中인 左腕 아서 로즈, 그리고 라이언 플랭클린, 호세 派냐과 ,놈 찰튼度 左右 均衡이 完璧히 잡힌 불팬陣의 形成에 一助하며 先發投手들의 어깨를 가볍게 해주고 있다.

各各 6勝씩을 거두고 있는 애런 實利와 제이미 모이어, 프레드 가르시아, 盞 할라마, 브렛 탐코로 이루어진 先發陣은 팀에 21勝을 膳物했다.

投手들이 이렇게 좋은 成跡을 올리고 있는 理由는 打線의 도움에 힘입은 바가 크다. 平均 5.6의 得點支援으로 心理的으로 安定된 狀態에서 投球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높은 得點支援은 投手들에게 미치는 影響이 至大하다.

잘 던지고도 勝利를 딸 수 없다는 負擔感을 주는 打線에서는 投手들이 安定的인 投球에 相當한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치로가 높은 出壘率로 매클모어와 함께 빼어난 테이블 세팅을 해주고 老將 에드가 마르티네스와 盞 올러루드, 브렛 분으로 이어지는 클린업 트리오는 相互 保護를 해주며 팀 得點의 相當 部分을 確實히 解決해 주고 있다.

下位 打線도 팀플레이 爲主의 打擊으로 만만히 볼 수 없는 攻擊力을 선보이고 있다. 배리 반즈나 빅맥 같은 홈런打者는 없어도 最上의 리드오프와 打線의 凝集力으로 팀打率 .277을 記錄하며 팀 플레이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또 다른 突風의 原動力

매리너스 突風의 原動力은 選手 個個人의 能力보다는 投打의 調和에 있다. 殺人打線이라 불리우는 莫强 打線을 保有한 地球 라이벌 텍사스가 初盤에 무너진 것은 他力에 비해 너무 貧困한 投手力으로 인한 深刻한 投打 不均衡 때문이다.

野球 競技는 몇몇 수퍼스타에 依해 左之右之되는 個人 競技가 아니다. 25人 로스터에 包含된 全 選手가 팀을 위해 하나로 뭉쳐야만 勝利할 수 있는 團體競技다.

강팀의 基本은 投打의 調和와 팀웍에 있다. 매리너스는 바로 이 基本에 忠實하고 있는 것이다. 下位圈 팀들은 그 基本에 忠實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지난 오프 시즌에 시애틀은 수퍼스타를 잃었지만 그를 抛棄한 餘力으로 內實 있는 트레이드를 통해 投打에 補强作業을 할 수 있었고 그것이 投打의 安定을 가져와 剛한 팀웍과 同僚들間의 信賴를 얻었다.

그리고 프랜차이즈 스타인 에드가 마르티네스와 賢明한 契約을 했고 그도 그에 걸맞는 活躍으로 팀에 寄與하고 있다. 2001 시즌 시애틀 매리너스의 突風은 基本에 忠實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原動力이라고 본다.

끈질긴 勝負 그리고 꼼꼼한 守備

매리너스의 또 한가지 長點은 큰 거 한放을 기다리는 '힘의 野球' 보다는 相對팀 守備에 壓迫을 加하는 '아기자기한 野球'를 한다는 것이다. 매리너스의 救援投手 제프 넬슨은 "우리는 安打를 치고 나간 後 홈런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부지런히 움직여 스틸을 하는 野球를 한다. 이는 相對 守備에 負擔이 되고 守備手들은 失手를 저지르지는 않을까라는 걱정을 하게 된다."고 說明했다.

壘 피넬라 매리너스 監督도 "우리는 前과 다르게 멋진 플레이 代身 빠른 플레이를 하고 있고 끊임 없이 움직이는 野球를 한다. 나는 이를 '모션 게임'이라고 定義하고 싶다"고 말했다.

一部 專門家들은 現在 趨勢대로라면 매리너스가 6月 中旬까지는 디비전 타이틀을 確定지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勿論 數値上의 確定이 아닌 흐름上의 確定이다.

돈으로 팀을 만들고 스타로 팬들을 모으려는 一部 球團은 매리너스를 보면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지 궁금해진다.

저 작 卷 者: ICCsports
本誌와 ICCsports는 記事 컨텐트 協力 業務를 始作했습니다. 위 記事는 ICCsports의 書面 許可 없이는 使用하실 수 없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