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GO매거진]遺傳子 이데올로기|東亞日報

[NGO매거진]遺傳子 이데올로기

  • 入力 2001年 5月 9日 12時 37分


人間게놈프로젝트 結果가 發表되었다.

豫想보다 遺傳子 個數가 적다는 事實 때문에 科學者들은 놀라기도 했고, 셀레라 지노믹스사라는 私企業이 10餘個 國家에 依해서 構成된 人間게놈프로젝트 컨소시엄에 比肩되는 科學的 成就를 이룬 點을 두고도 말들이 많다.

科學技術에 어두운 一般 市民들은 TV 放送局의 華麗한 그래픽을 背景으로, 或은 新聞社들의 特輯記事를 통해서 人間의 遺傳子 指導가 解釋되면 맞이하게 될 薔薇빛 그림에 洗腦되고 있다.

奇跡의 新約이 開發되고 人間은 200살·아니 그 以上으로 長壽할 것이며, 遺傳病들은 永遠히 사라질 것이라는 薔薇빛 그림.

▼遺傳子란 무엇인가 ▼

그렇다면 大體 '遺傳子'란 무엇인가? 遺傳子 分野의 硏究는 너무나 빨리 發展을 해서 大學 敎材 內容이 해마다 바뀔 程度라고 한다.

그래도 中·高等學校 때의 生物學 工夫를 한番 記憶해보기로 하자. 微生物이든, 植物·動物 그리고 尊嚴한 人間마저도 똑같이 '細胞'로 構成되어 있다. 그리고 진핵 細胞에는 核이라는 細胞器官이 있고, 核에는 染色體가 담겨져 있고 여기에 遺傳子가 있다.

科學者들은 人間게놈프로젝트 結果가 發表되기 前에는 10萬餘個의 遺傳子가 있다고 생각했다. 遺傳子는 DNA로 構成되어 있는데 그것들이 RNA로 바뀌고 다시 蛋白質을 만들어서 人間의 身體 構造 및 生命 活動을 決定한다고 생각했다.

致命的인 遺傳疾患부터 乳房癌 等과 같은 各種 疾病·老化 等도 이에 該當하는 遺傳子가 있어서 決定한다고 主張했다.

또한 攻擊性·性犯罪 等과 같은 社會行動的人 側面을 비롯하여 知能·憂鬱症 等과 廣範圍한 人性까지도 遺傳子에 依해서 決定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것은 性的인 結合을 通해서 後孫에게 대물림된다는 것이다.

▼社會經濟的인 問題를 遺傳的인 問題로 돌려 ▼

그러나 2月에 發表된 人間게놈프로젝트의 結果에 따르면 人間의 遺傳子가 2∼3萬個에 不過하다는 點이 밝혀졌기 때문에, 人間의 身體 構造物·人間의 生命活動·社會行動的人 側面 모두를 有

電子가 決定한다는 所謂 '遺傳子決定論'은 더 以上 成立되기 어렵게 되었다.

環境的 影響·遺傳子들 사이의 相互作用이 대단히 重要하다는 點이 밝혀진 것이다. 따라서 人間을 비롯하여 人間 社會를 遺傳子로 還元시켜서 說明하려는, 結局은 社會經濟 構造的인 問題를 個人的인 責任으로 돌리려는 '遺傳子 이데올로기'가 아무런 科學的 根據가 없다는 點이 드러난 것이다.

하지만 遺傳子 決定論의 破産이 人間 身體나 生命活動이 遺傳子와 아무런 關聯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大槪 確率的인 可能性으로 表現되기는 하지만 특정한 疾病을 비롯하여 다양한 形質과 關聯된 것으로 여겨지는 遺傳子들이 發見되고 있다.

現在 1000餘個의 遺傳子가 發見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앞으로 硏究에 따라 發見돼 利用可能한 遺傳子數는 繼續 增加할 것이다.

이에 따라 個人別로 遺傳子의 異常 有無를 診斷할 수 있는 遺傳子診斷 或은 遺傳子檢査가 이미 始作되고 있으며 폭넓게 擴大될 것으로 展望되고 있다.

染色體 異常에 依한 遺傳病 診斷이나 XY染色體 유무로 判斷하는 性別 檢査에서부터 요즘은 乳房癌 診斷과 같은 疾病 遺傳子 檢

社, 그리고 知能·好奇心·體力·憂鬱症 等에 對한 遺傳子檢査까지도 實施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遺傳子檢査의 科學的 根據는 아직 模糊하다. 癌과 같은 疾病의 確診을 위해서 利用되는 遺傳子檢査에 對해서는 臨床的으로 利用될 程度가 되지만 그 外의 檢事들에 對해서는 아직도 論難이 거듭되고 있다.

特히 知能·好奇心·體力·憂鬱症 等의 所謂 人性에 對한 遺傳子檢査에 對해서는 더욱 그렇다.

▼바이오벤처, 學習紙會社와 結婚情報會社 等과 提携 ▼

最近 國內에서 몇몇 바이오벤처들이 學習紙會社나 結婚情報會社들과 提携하면서, 知能이나 알코올中毒 等에 對한 遺傳子檢査를 한다고 廣告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對해서 一部 科學者나 醫師들은 한마디로 '詐欺'라고 非難할 程度다. 遺傳子에 對한 盲信과 子女에 對한 歪曲된 敎育熱, 淺薄한 結婚觀에 기댄 一部 바이오벤처들의 돈벌이 事業에 不過하다는 것이다.

科學的 根據가 模糊한 檢査를 통해서 分析된 遺傳情報를 비롯해서, 檢證된 遺傳子檢査를 통해서 밝혀진 遺傳情報가 다양한 目的으로 使用되거나 計劃되고 있는 狀況이다.

例를 들어서 保險·雇傭 및 犯罪搜査 目的으로 使用되는 것이 代表的이다. 그러나 遺傳情報는 身上·金融去來 情報와 같은 一般的인 個人情報와는 다른 特定을 가지고 있다는 點을 認識해야 한다.

遺傳情報는 血液·머리카락 等과 같은 遺傳子샘플을 採取해서 分析을 하는데, 적은 量의 샘플을 가지고도 다양한 檢査를 통해서 엄청난 遺傳情報를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分析된 遺傳情報 以外에도 遺傳子샘플의 管理가 대단히 重要하다.

두番째 特徵은 遺傳情報는 自身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他人에 依해서 分析되어 利用될 可能性이 많다는 것이다. 無心코 흘린 머리카락에서 個人 遺傳情報를 알아낸다는 映畫 '가타카'의 內容은 未來의 일이 아니다.

세番째 特徵은 한 個人의 遺傳情報는 그 個人의 것만이 아니라는 點이다. 自身과 血族 關係를 가지고 있는 父母·兄弟 等과도 많은 遺傳情報를 共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遺傳情報는 어떤 狀況(例를 들어서 疾病 發病)과 相關關係를 보여주는 可能性 程度일 뿐이라는 것이다.

▼美國은 遺傳子檢査를 통해 差別이 進行되고 있다 ▼

이에 따라서 遺傳情報의 利用은 不合理한 社會的 差別을 가지고 올 可能性이 대단히 높다. 例를 들어 保險會社는 疾病과 聯關된 것으로 여겨지는 遺傳子를 가지고 있다는 點을 들어서, 該當인

의 保險料를 引上하거나 保險 加入을 拒否할 수 있다.

또한 입司試 遺傳子檢査를 必須條件으로 하여 이를 拒否하거나 或은 遺傳子檢査 結果 特定 疾病 關聯 遺傳子가 있다는 點을 들어서 雇用을 拒否할 수도 있다.

또한 비슷한 理由로 解雇를 試圖할 可能性도 있다. 이에 對해서는 美國의 具體的인 統計가 있는데, 1997年에 이미 고용주 6∼10%가 遺傳子檢査를 進行하였으며 1996年에는 美國 勞動者들이 自身의 遺傳病 發病 可能性에 依해서 差別을 받았다는 報告가 있다.

그런데 앞서 指摘처럼 疾病 關聯 遺傳子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疾病이 반드시 發病하는 것이 아니라는 點을 들어서 이것은 不合理한 差別이며 人權 侵害라는 批判이 대단히 높다.

이에 따라서 保險會社나 雇用主가 遺傳子檢査를 要求하거나 或은 個人의 同意 없이 遺傳情報를 確保하려는 試圖는 當然히 禁止되어야 할 것이다.

美國의 42個 州와 21個 주는 各各 保險과 雇傭에서 遺傳子差別을 禁止하는 法을 施行하고 있다.

▼國家에 依한 人權侵害 ▼

한便 犯罪搜査用으로 國家에 依해서 個人의 遺傳情報를 蒐集하려는 試圖 亦是도 人權侵害의 素地가 대단히 높다.

各 個人들이 自身의 疾病 等의 診斷을 위해서 스스로의 同意下에 遺傳情報를 分析하여 알게 되는 것은 個人의 自由問題라고 할지라도, 國家에 依해서 犯罪搜査 目的으로 個人의 遺傳情報를 强制的으로 分析·保管·利用하는 것은 憲法에 保障된 私生活 保護의 權利를 侵害하는 일이다.

遺傳子情報銀行의 對象이 비록 犯罪者로 局限된다고 하더라도 該當 犯罪의 再犯率과 遺傳的 聯關性 等에 對한 科學的 根據가 提示되지 않는다면 搜査의 便宜를 위한 國家의 人權侵害라는 非難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나무를 보다가 숲을 보지 못한다는 金言이 있다.

遺傳情報의 利用의 可能性과 그 危險性을 둘러싼 論爭에 沒頭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自身도 모르게 '遺傳子 이데올로기'에 휩쓸려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하지만 遺傳子의 낯설음을 거두어 내면, 그 자리에는 언제나 마주치는 人間과 自然을 쥐어짜는 現代文明의 非情함을 보게 되고 社會經濟的 不平等과 抑壓과 마주하게 된다.

그곳에 언제나처럼 市民들의 鬪爭이 있다.

한재각/참여연대 市民科學센터 幹事 hanclk@pspd.org

(이 글은 '함께사는길'5월호에서 拔萃했습니다. http://www.kfem.or.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