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男子 프로排球 外國人 監督 全盛時代|東亞日報

男子 프로排球 外國人 監督 全盛時代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0日 01時 40分


코멘트

旣存 틸리카이넨-오기노 이어 블랑-리베라-파에스 3名 새로 合流
새 시즌 7個팀中 5곳 ‘外國人 司令塔’
“대한항공 4連續 優勝 影響 迎入 붐”
“韓人 指導者 立地 좁아져” 憂慮도

프로排球 V리그 男子部에 ‘外國人 監督 全盛時代’가 열렸다. 男子部 7個 팀 中 5個 팀이 2024∼2025시즌 指揮棒을 外國人에게 맡긴다. 旣存 토미 틸리카이넨 대한항공 監督(37·핀란드), 오기노 마사지 OK金融그룹 監督(54·日本)에 이어 필립 블랑 현대캐피탈 監督(64·프랑스), 미겔 리베라 KB損害保險 監督(40·스페인), 마우리시오 파에스 우리카드 監督(61·브라질)이 새로 合流했다.

韓國 4代 프로스포츠(野球, 蹴球, 籠球, 排球)로 範圍를 넓혀도 外國人 監督이 리그의 折半 以上을 차지한 건 前例가 없는 일이다. 現在 排球를 除外한 다른 種目에서 韓國 外 國籍을 가진 司令塔은 女子프로籠球의 舊羅緞 新韓銀行 監督(42)과 男子프로籠球 김효범 三星 監督(41) 두 名뿐이다. 두 監督 모두 서울에서 태어난 캐나다 僑胞다. 한때 外國人 監督 바람이 불었던 프로野球는 現在 10個 球團 監督 모두 韓國人으로 채워졌다. 프로蹴球는 單 페트레스쿠 全北 監督(57·루마니아)李 成績 不振으로 이달 初 辭退하면서 亦是 外國人 監督 數字가 제로(0)가 됐다. 프로排球 女子部에도 外國人 司令塔은 마르첼로 亞本端子 흥국생명 監督(54·이탈리아)뿐이다.

프로排球 男子部의 外國人 監督들은 ‘네임 밸류’도 남다르다. 現代캐피탈 블랑 監督은 2001∼2012年 프랑스 代表팀을 이끌며 世界的인 名將 班列에 올랐다. 지난해엔 日本 代表팀 監督으로 國際排球聯盟(FIVB) 발리볼네이션스리그(VNL) 銅메달을 목에 걸었다. 우리카드 파에스 監督은 아시아 最强 이란 代表팀 現職 司令塔이고, 리베라 監督도 스페인 代表팀을 이끈 經歷이 있다.

프로排球 男子部에 外國人 監督 붐이 일어난 건 大韓航空 때문이다. 大韓航空은 2020∼2021시즌을 앞두고 男子部 最初로 外國人 司令塔 로베르토 山틸리 監督(59·이탈리아)에게 指揮棒을 맡겼다. 山틸리 監督은 赴任 첫해 팀을 正規리그와 챔피언決定戰 正常으로 이끌며 創團 後 첫 統合優勝을 達成했다. 山틸리 監督에게 指揮棒을 넘겨받은 틸리카이넨 監督은 統合優勝 記錄을 네 시즌 連續까지 늘렸다. V리그 史上 처음 있는 일이다. 오기노 監督도 2023∼2024시즌 赴任과 함께 OK金融그룹을 챔피언決定戰에 올려놨다. OK金融그룹의 챔프戰 進出은 8年 만이었다. 反面 女子部는 新生팀 페퍼貯蓄銀行이 두 番 連續 外國人 監督에게 指揮棒을 맡겼는데 成績이 시원치 않았기 때문에 外國人 監督을 찾는 球團이 많지 않다.

韓國人 監督 候補群이 다양하지 못한 狀況도 影響을 미쳤다. 男子部는 直前에 ‘40代 監督’ 選任 바람이 불었기 때문에 ‘뉴페이스’를 찾기가 쉽지 않다. 한 球團 關係者는 “外國人 監督이 先入見 없이 選手들을 原點에서 評價해 새 人材를 發掘하고 성장시킬 것으로 期待하는 部分도 크다”고 말했다.

外國人 監督들이 韓國을 選好하는 第一 큰 理由는 ‘돈’이다. 外國人 監督은 年俸으로 3億∼4億 원 程度를 받는다. 全 世界에서 監督 年俸으로 이 程度 돈을 支給하는 排球 리그는 많지 않다. V리그가 全 世界에서 唯一하게 公式的으로 ‘프로排球’를 標榜하기 때문에 可能한 일이다. 한 에이전트는 “V리그는 元來 ‘닫혀 있는 市場’이라는 認識이 强했는데 最近 外國人 監督을 뽑는 球團이 늘면서 指導者들의 關心度 치솟고 있다. 한 球團이 새 監督을 뽑기로 했다고 發表한 날에만 履歷書가 20通 넘게 들어왔다고 한다”고 傳했다.

‘外國人 監督 萬能主義’를 警戒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外國人 監督은 自身을 도울 코치들까지 外國人으로 채우는 境遇가 많아 韓國인 指導者들이 설 자리가 漸漸 좁아지고 있다는 憂慮도 있다.


강홍구 記者 windup@donga.com
#프로排球 #外國人 監督 全盛時代 #外國人 司令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