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IA의 選擇은 이범호였다…KBO리그 첫 80年代生 司令塔 選任|東亞日報

KIA의 選擇은 이범호였다…KBO리그 첫 80年代生 司令塔 選任

  • 뉴스1
  • 入力 2024年 2月 13日 10時 43分


코멘트
이범호 KIA 타이거즈 신임 감독. /뉴스1 DB
이범호 KIA 타이거즈 新任 監督. /뉴스1 DB
프로野球 焦眉의 關心事였던 KIA 타이거즈의 新任 司令塔은 이범호(43)였다. 外部 迎入 代身 內部 昇格을 選擇하며 安定感을 꾀했다.

KIA는 13日 “팀의 第11代 監督으로 이범호 1군 打擊코치를 選任했다”고 밝혔다. 契約 期間은 2年이며 契約 金額은 總 9億원(契約金 3億원, 年俸 3億원)이다.

이범호 新任 監督은 現役 時節 KBO리그 最高의 3窶籔로 活躍했다.

그는 대구고를 卒業하고 2000年 한화 이글스에 入團해 프로 生活을 始作했다. 2006年과 2009年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國家代表로도 拔擢된 그는 2011年 日本 프로野球 소프트뱅크 호크스로 移籍했고, 이듬해 KIA와 FA 契約을 맺으면서 緣을 맺었다.

2019년 은퇴식 당시의 이범호 감독. /뉴스1 DB
2019年 隱退式 當時의 이범호 監督. /뉴스1 DB
以後 팀의 不動의 主戰 3窶籔로 자리를 잡은 이 2017年 팀의 統合 優勝을 함께했고, 2019年 現役에서 물러날 때까지 KIA 유니폼을 입었다. KIA도 마지막 9年을 함께 한 그에게 盛大한 隱退式을 열어주기도 했다.

現役 生活을 마친 뒤 日本 프로野球 소프트뱅크 호크스와 메이저리그 필라델피아 필리스에서 코치 硏修를 받은 李 監督은 2021年 KIA 2군 監督을 지냈고, 2022年과 2023年엔 1군 打擊코치로 補職을 옮겼다.

올해도 打擊 코치 役割을 맡을 豫定이었지만 김종국 監督의 更迭이라는 突發 變數가 생기면서 狀況이 急變했다.

지난달 29日 金 前 監督과의 契約 解止를 發表한 KIA는 곧장 새 監督 人選 作業에 突入했다. 팀이 벌써 스프링캠프에 突入한 時點이기에 빠른 人事로 雰圍氣를 收拾해야했다.

KIA는 설 連休를 앞두고 最終 候補를 추렸고, 連休도 返納한 채 論議를 이어간 끝에 監督 選任 作業을 마쳤다.

優勝 候補로 꼽히는 팀 前歷 等을 考慮할 때 1군 監督 經驗이 있는 外部 人士도 有力하게 擧論됐지만, 最終 選擇은 ‘內部 昇格’이었다.

이 코치 時節 溫和한 리더십으로 젊은 選手들을 이끌어왔다는 評價를 받았다. 選手로 9年, 코치로도 3年 間 KIA에 몸을 담으면서 選手團에 對한 理解度가 높다는 것 또한 長點으로 여겨졌다.

KIA는 “팀 內 퓨처스 監督과 1군 打擊코치를 經驗하는 等 팀에 對한 全般的인 理解度가 높다”면서 “選手團을 아우를 수 있는 리더십과 卓越한 疏通 能力으로 只今의 팀 雰圍氣를 빠르게 추스를 수 있는 最適任者로 判斷해 選任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범호 KIA 신임 감독. /뉴스1 DB
이범호 KIA 新任 監督. /뉴스1 DB
이범호 監督은 KBO리그 最初의 ‘1980年代生 司令塔’으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現在 KBO리그 最年少 監督은 두산 베어스 李承燁 監督과 三星 라이온즈 박진만 監督으로, 둘 다 1976年生이다.

프로蹴球와 프로排球, 프로籠球 等 다른 種目들에 비해 監督 年齡이 높았던 프로野球에서 이 新任 監督은 40代 初中半의 나이에 1軍 司令塔에 오르게 됐다.

李 監督은 “팀이 어려운 狀況에서 갑작스레 監督을 맡게 돼 걱정도 되지만 무거운 責任感을 가지고 차근차근 팀을 꾸려 나가도록 하겠다”며 “選手들과 隔意 없이 疏通하면서 그라운드에서 마음껏 自身들의 野球를 펼칠 수 있는 舞臺를 만들어주는 指導者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어 “球團과 팬이 나에게 期待하는 部分을 잘 알고 있다. 初步 監督이 아닌 KIA 타이거즈 監督으로서 주어진 任期 內 반드시 팀을 頂上圈으로 올려놓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