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퍼트는 멘탈”…붓질하듯 밀어라|동아일보

“퍼트는 멘탈”…붓질하듯 밀어라

  • Array
  • 入力 2009年 12月 15日 07時 00分


‘퍼트의 鬼才’ 스톡턴이 알려주는 4가지 퍼트 祕法
볼과 홀 거리 最終 3分의 1에 焦點
完璧한 프리샷 루틴 過程도 必須的
練習 스트로크 避하고 라인에 集中

퍼트는 골프에서 이기기 위한 요소 가운데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퍼트가 불안했던 미셸 위는 퍼트의 안정을 찾은 후 우승을 차지하는 등 전혀 다른 선수가 됐다. 스포츠동아DB

퍼트는 골프에서 이기기 위한 要素 가운데 折半 以上을 차지한다. 퍼트가 不安했던 미셸 魏는 퍼트의 安定을 찾은 後 優勝을 차지하는 等 全혀 다른 選手가 됐다. 스포츠동아DB

퍼트는 골프 게임에서 折半을 차지할만큼 重要하지만 大部分의 아마추어들은 드라이버 等 스윙 練習에만 沒頭하고 정작 퍼트에 對해서는 無關心하다.

1970年代를 주름잡은 美國의 골프 스타이자 歷代 골프界에서 가장 뛰어난 퍼트 實力者인 보비 스톡턴(寫眞)이 美國 골프매거진을 통해 밝힌 퍼트 成功 노하우를 알아보자. 그는 自身만의 퍼트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니카 소렌스탐, 미셸 位, 弼 미켈슨, 쳉 야니 等 수많은 골프스타들의 퍼트 失手를 矯正해주고 있다. 퍼트는 스윙 技術 自體보다는 퍼트에 關한 基本理論과 心理的인 面이 더 많은 比重을 차지하기 때문에 아마추어들도 充分히 따라하며 퍼트 實力을 向上시킬 수 있다.

퍼트의 3分 1 以後 區間을 살펴라!

퍼트의 첫 3分의 1 區間은 볼이 매우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휘어짐이 거의 없다. 정작 重要한 部分은 마지막 3分의 1 區間이다.

볼이 漸漸 느려져 가장 크게 휘어지는 地點이 바로 이곳이기 때문이다.

퍼트의 中間 地點부터 마지막 3分의 1 地點에서 볼이 어떻게 휘어질 것인가에 焦點을 맞춘 뒤 自身 있게 스트로크 해야 퍼트 成功 確率이 높아진다.

루틴을 만들어라

스톡턴은 2008年 LPGA 올해의 新人賞을 受賞한 쳉 야니가 퍼트 亂調를 겪은 뒤 自身을 찾아왔던 逸話를 紹介하며 프리 샷 루틴의 重要性을 强調했다. 스톡턴은 쳉 야니가 풀스윙을 할 때는 集中해서 完璧하게 프리샷 루틴을 遂行한 뒤 샷을 하고 있었지만 퍼트 스트로크를 할 때는 그러한 過程이 全혀 없었다고 記憶했다. 라이를 살피는 瞬間부터 스트로크를 끝낼 때까지 이어지는 一定한 루틴이 없으면 퍼트를 失敗할 수밖에 없다.

루틴은 드라이버나 아이언 샷을 할 때 뿐만 아니라 成功的인 퍼트를 위해서도 매우 重要하다. 體系的인 루틴 過程이 없으면 마음이 成給해져 絶對로 便安하고 成功的인 퍼트를 할 수 없다.

퍼트 라인에서 눈을 떼지 마라

스톡턴은 퍼트를 위해 스탠스를 醉한 뒤에는 練習 스트로크를 하지 말고 오로지 퍼트 라인에만 集中하라고 말한다. 퍼트를 하기 위한 프리샷 루틴을 마치고 어드레스 姿勢를 잡은 뒤에는 오로지 볼의 速度와 퍼트 라인에 對해서만 생각하라는 것이다.

볼 옆에서 練習 스트로크를 하면 自然스럽게 퍼트 라인에서 눈을 떼게 되며, 그러면 成功 可能性도 날아 가버린다는 것. 굳이 練習 스트로크를 해야 한다면 姿勢를 醉한 다음이 아니라 루틴의 過程 卽, 볼 뒤쪽에 서 있을 때 해야 한다. 볼이 지나갈 퍼트 라인을 始作부터 마지막 地點까지 完全히 머리 속에 그린 다음, 볼의 앞쪽 2.5cm 程度에 中間 地點을 定하고 實際로 볼을 때리는 瞬間 外에는 오르지 이 中間 地點에서 視線을 떼지 않아야 퍼트 成功 確率이 높아진다.

붓으로 밀어주듯 퍼트해라

좋은 퍼트란 볼을 맞히자마자 구르기 始作해 끝까지 앞으로 굴러가는 形態다.

짧게 끊어 치거나 볼을 때리는 퍼트를 하면 볼이 구르는 것이 아니라 미끄러지는 區間이 생긴다. “퍼트 스트로크는 붓질에 가까운 動作이다. 때린다고 생각하기 始作하면 一旦 볼을 맞히는 瞬間 스트로크를 멈출 可能性이 높아진다. 안 좋은 狀況이다. 퍼트 스트로크 亦是 폴로스루가 必要하다”고 스톡턴은 助言한다. 마치 붓으로 볼을 밀어주듯이, 볼이 페이스에 오래 머물수록 타깃을 向해 볼을 매끄럽게 굴려줄 수 있다. 볼을 때리는 퍼트는 距離를 制御할 수 없다.

원성열 記者 sere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