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0個 醫大 中 16個校 授業 運營…23個校도 이달 中 再開|東亞日報

40個 醫大 中 16個校 授業 運營…23個校도 이달 中 再開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9日 10時 18分


코멘트
오석환 교육부 차관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의과대학 수업 운영 및 재개현황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석환 敎育部 次官이 9日 午前 서울 종로구 政府서울廳舍 別館에서 醫科大學 授業 運營 및 再開現況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醫大 定員 增員 政策에 反撥하는 醫大生들의 授業 拒否에 따라 休講과 開講 演技를 이어오던 全國 40個 醫大 가운데 16곳이 現在 授業을 始作한 것으로 確認됐다. 나머지 24곳 中 23곳도 이달 안에 授業을 始作할 計劃으로 把握되면서 大部分의 醫大가 이달 中 授業을 本格 再開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日 오석환 敎育部 次官은 브리핑을 열고 지난 8日 基準 全國 40個 醫大 授業 運營現況과 計劃을 把握해 結果를 發表했다.

現在 授業이 運營되고 있는 醫大는 16곳(嘉泉大, 慶北大, 慶熙大, 高麗大, 東國大 分校, 서울대, 연세대, 嶺南大, 梨花女大, 仁濟大, 全北大, 濟州大, 충남대, 충북대, 翰林大, 漢陽大)이다. 오 次官은 “이 中 嘉泉大, 慶北大, 慶熙大, 梨花女大, 전북대 等 5個는 最近 大學의 積極的인 努力으로 4月에 授業을 再開한 事例”라고 說明했다.

이들 16곳은 豫科 2學年~本科 授業 基準 1個 學年이라도 運營 中인 곳을 集計한 것이다. 오 次官은 “學習量과 授業 日程 等을 考慮해 一部 學年부터 于先 授業을 再開하고 있다”고 했다. 授業을 始作한 醫大들은 對面, 實時間 온라인 授業, 動映像 講義 等을 混合해 授業을 運營하고 있다. 本科 3~4學年은 大部分 實習授業이 中斷되거나 延期됐다.

나머지 24個 醫大도 順次的으로 授業 再開를 準備 中이다. 이 가운데 23個校의 授業 再開 日程이 定해졌다.

오는 15日부터는 16곳(가톨릭관동대, 가톨릭대, 建國大 分校, 建陽大, 경상국립대, 啓明大, 檀國大(天安), 大邱가톨릭大, 東亞大, 釜山大, 成均館大, 延世大 分校, 蔚山大, 圓光大, 전남대, 朝鮮大)李 授業을 再開한다. 오는 22日부터는 5곳(강원대, 고신대, 亞州大, 을지대, 車醫科大), 29日부터는 2곳(仁荷大, 中央大)李 醫大 授業을 始作한다. 日程이 確定되지 않은 1個 醫大(순천향대)도 授業 再開를 위해 努力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敎育部는 올해 新入生인 豫科 1學年 授業의 境遇(1個 醫學專門大學院 除外, 39個 大學) 敎養授業 比重이 높은 特性 等을 考慮해 運營現況을 別途로 把握했다. 그 結果 24곳(嘉泉大, 가톨릭관동대, 建國大 分校, 慶北大, 경상국립대, 慶熙大, 啓明大, 高麗大, 고신대, 서울대, 성균관대, 亞州大, 延世大, 延世大 分校, 嶺南大, 을지대, 梨花女大, 仁濟大, 全北大, 濟州大, 충남대, 충북대, 翰林大, 漢陽大)에서 授業을 運營하고 있음을 確認했다.

한便 지난 8日 基準 全國 40個 醫大의 有效 休學 申請 件數는 2곳 2名으로, 累積 申請 數는 總 1萬377件(在學生의 55.2%)이다. 授業 拒否가 確認된 醫大는 8곳이다.

오 次官은 “어려운 狀況 속에서도 學生들을 위해 애써주시는 醫大 敎授님들과 大學 關係者분들께 感謝드린다”며 “敎育部도 醫學敎育의 定常 運營을 위해 疏通과 支援을 繼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政府의 醫大 定員 擴大 方針에 反撥한 醫大生들은 同盟 休學 等 授業 拒否에 나섰다. 大學은 通商 全體 授業 日數의 3分의 1 또는 4分의 1 以上 缺席한 學生에게 F 學點을 주고, 醫大生들은 한 科目이라도 F 學點을 받으면 留級 處理된다. 이에 醫大들은 그間 休講과 開講 演技를 이어왔다.

하지만 ‘集團 留級 마지노線’이 다가오자 授業을 再開하기로 했다. 4月 中旬이 지나면 1學期 學事日程을 제대로 消化하기 어려워 大量 留級 事態를 避할 수 없다는 判斷이다. 高等敎育法 施行令은 學校 授業日數를 ‘每 學年도 30週 以上’으로 定하고 있어 通常 學期當 15週 以上의 授業時數를 確保해야 한다. 그런데 5月로 넘어가면 夜間과 週末에 授業해도 15株를 채우기 어렵다.

또 高等敎育法 等에 따라 韓國醫學敎育評價院의 ‘醫學敎育 評價認證’을 얻지 못한 醫大는 卒業生이 醫師 國家考試를 치를 수 없다. 醫學敎育 評價認證 上 臨床實習 期間은 總 52週, 株當 36時間 以上이어야 한다.

이혜원 東亞닷컴 記者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