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月 ‘極端選擇’ 死亡者 前年對比 32% 急增…“國家的 危機”|東亞日報

1月 ‘極端選擇’ 死亡者 前年對比 32% 急增…“國家的 危機”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4日 10時 27分


코멘트

韓國自殺豫防協會 4日 聲明 發表
男性 死亡者 981名…42.4% 急增


올해 1月 스스로 삶을 등진 사람이 前年 同期 對比 32% 急增한 것으로 나타났다. 國家的 危機로 規定하고 政府와 地自體가 脆弱階層 支援 等 積極的인 自殺豫防 對策을 施行해야 한다는 指摘이다.

韓國自殺豫防協會는 4日 聲明을 내고 “올해 統計廳이 集計한 自殺 暫定値(警察廳 資料)에 依하면 1月 暫定 集計된 自殺 死亡者는 1306名으로 지난해 같은 달(987名)보다 32.3%(319名) 急增했다”면서 “2021年과 2022年, 2023年 1月 各各 998名, 1,004名, 987名이었던 點과 比較하면 눈에 띄게 늘어났다”고 밝혔다.

國內에서는 自殺에 對한 公式 統計가 다음해 9月에야 취합돼 發表된다. 2022年 統計廳 資料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自殺 死亡者는 1萬2906名이었다. 統計廳의 統計 外에 自殺의 增減을 모니터링하고 分析해 必要한 政策을 推進하기 위해 警察의 死亡 資料를 活用한 自殺 暫定値를 聚合해 2個月 間隔으로 發表하고 있다.

大略 7% 程度의 誤差는 있으나 傾向을 分析하기에는 充分한 資料로, 日本에서 먼저 導入됐고 國內에서는 國會自殺豫防포럼의 努力으로 지난 政府에서부터 制度化됐다.

協會는 “自殺 暫定値로 볼 때 2023年 國內 自殺者는 2022年 對備 755名이나 增加했고, 올해 1月에는 前年 同月 對比 32.3%나 增加한 것은 매우 深刻하다”면서 “特히 올해 自殺은 男性 死亡者의 增加가 두드러졌다”고 말했다.

韓國自殺豫防協會를 비롯한 여러 專門家들은 코로나 回復期 自殺의 增加를 警告해왔다. 回復期에도 經濟的 어려움이 解消되지 않는 狀況에서 脆弱階層의 絶望感, 靑少年과 靑年의 精神健康問題 等 다양한 原因이 作用했을 것으로 보인다.

女性 死亡者는 지난해 1月 298名에서 올해 1月 325名으로 9.1% 늘어난 反面 男性 死亡者는 689名에서 981名으로 42.4% 急增했다.

協會는 “2023年 12月 俳優 이선균氏의 自殺 死亡과 關聯 報道가 一部 影響을 미쳤을 可能性이 있지만 關聯性이 立證되려면 警察이 調査한 死亡 原因, 나이, 職業, 수단, 場所 等에 對한 分析이 施行돼야 한다”면서 “그러나 現在까지는 統計廳은 自殺 暫定値의 全體 數字와 男女 比率만 公開하고 있어 追加的인 分析은 民間에서는 不可能한 狀況”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OECD가 統計를 作成한 以來 리투아니아가 OECD에 처음 加入한 時期를 빼고는 自殺率 1位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協會는 “政府는 國民의 生命을 威脅하는 自殺의 增加를 危機로 認識하고 그에 따른 積極的 對策을 社會的으로 優先 順位에 두고 民官協力으로 積極的으로 推進할 必要가 있다”고 强調했다.

政府는 지난해 11月 精神健康 革新 비전宣布式을 통해 精神健康 問題를 國家的 아젠다로 優先 順位에 두고 推進하겠다고 宣言했다. 自殺豫防法 3條를 보면 ‘國民은 自殺危險에 露出되거나 스스로 露出됐다고 判斷될 境遇 國家 및 地方自治團體에 도움을 要請할 權利가 있다‘고 돼 있다. 國家와 地自體에 構造를 要請할 權利를 明示하고 있는 것이다. 또 4條에는 ‘國家 및 地方自治團體는 自殺 危險者를 危險으로부터 積極 救助하기 위해 必要한 政策을 樹立해야 한다’고 規定돼 있다.

北半球에서 봄은 憂鬱症과 氣分障礙가 가장 많이 發生하고 自殺率이 가장 增加하는 時期이기도 하다.

協會는 “現 時期 自殺의 增加를 國家的 危機로 規定하고 政府와 地自體는 脆弱階層에 對한 支援策 等을 中心으로 한 積極的인 自殺豫防對策을 施行해야 한다”면서 “自殺 推移에 對한 資料를 公開해 社會的 警覺心을 鼓吹하고 體系的 分析을 통해 根據에 基盤한 自殺豫防政策을 마련해 施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絶望에 빠진 國民이 構造를 要請할 수 있도록 國家와 地方自治團體, 社會의 리더들이 優先的으로 救助를 要請하라는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면서 “自殺豫防政策이 計劃에 그치지 않고 實質的으로 作動될 수 있는 方向으로 自殺豫防시스템을 點檢하고 强化하며 社會的 連帶를 鞏固히 할 수 있는 方案을 積極的으로 推進해야 한다”고 促求했다.

※우울감 等 말하기 어려운 苦悶이 있거나 周邊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家族·知人이 있을 境遇 自殺豫防 相談電話 ☎1393, 精神健康 相談電話 ☎1577-0199, 希望의 電話 ☎129, 生命의 電話 ☎1588-9191, 靑少年 電話 ☎1388, 靑少年 모바일 相談 ‘다 들어줄 個’ 어플, 카카오톡 等에서 24時間 專門家의 相談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