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뻥튀기 集會’ 골머리… “1萬名” 申告해 道路 막았더니 70名 모여|동아일보

‘뻥튀기 集會’ 골머리… “1萬名” 申告해 道路 막았더니 70名 모여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5日 18時 31分


코멘트
20日 午後 2時頃 서울 용산구 戰爭記念館 北門 앞 漢江대로 片道 2個 車路가 集會 參加者 없이 텅 빈 채 占據돼 있다. 이날 保守性向 團體 新自由連帶는 午後 3∼5時 集會 開催를 위해 午後 12時부터 이곳을 占據한 뒤 午後 2時頃 舞臺 設置를 마쳤다. 集會 參加 人員은 1萬 名 規模로 申告했다. 하지만 동아일보가 지켜본 結果 實際 集會 參加者는 警察 推算 70名에도 미치지 못하는 人員이 參加했다. 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20日 午後 2時 서울 용산구 戰爭記念館 北門 앞 漢江대로. 保守性向 團體 新自由連帶가 參加者 1萬 名 規模로 申告해 占據해놓은 片道 2個 車路가 텅빈 채 放置돼 있었다. 나머지 片道 3個 車路에선 車輛 停滯로 速度를 내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이날 集會 參加 人員은 警察 推算 70名(主催 側 推算 200名)이었지만 實際 參加者는 이에 미치지 못했다. 申告 人員의 1%도 채우지 못한 集會 때문에 1時間 假量 都心 한복판에서 벌어진 風景이다.

野外 活動이 늘어나는 봄철을 맞아 各種 團體의 集會 申告가 잇따르고 있다. 問題는 集會 人員과 時間을 實際보다 크게 差異 나게 申告하는 集會 事例도 늘고 있다는 點이다. 許可制가 아닌 申告制로 運營되다보니 制裁할 方法도 없다. 專門家들은 持續的으로 故意性이 認定되는 뻥튀기 集會의 境遇 過怠料를 賦課하는 方案도 檢討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 텅빈 거리에 市民 不便만 加重돼

이날 新自由連帶 集會는 같은 날 午後 3時頃부터 全國民主勞動組合總聯盟(民勞總) 金屬勞組가 中區 崇禮門에서 行進해오는 것에 맞불을 놓기 위해 열렸다.

동아일보가 9~20日 ‘3000名 以上 參加하겠다’고 申告한 主要 集會 4곳의 現場을 取材한 結果 모두 人員과 時間이 警察 推算 人員, 實際 集會時間보다 많이 申告된 것으로 나타났다.

4곳 中 2곳(全國民衆行動·新自由連帶)은 警察 推算은 勿論 主催 側 推算마저 申告 人員보다 적었다. 민노총 金屬勞組 集會는 舞臺 設置 等을 理由로 本 集會 時間보다 4時間 前인 午前 10時부터 열겠다고 申告하고 崇禮門 隣近 世宗大路 片道 3個 車路를 使用했다. 平日 都心 한복판에서 열린 集會로 인해 隣近 버스停留場 3곳은 相當 時間 利用할 수 없었다. 主婦 金某 氏(56)는 “京畿 高陽市 一山 方面으로 가는 버스를 타야 하는데 어떡해야 할지 혼란스럽다”고 吐露했다.

앞서 全國民衆行動은 9日 午後 3時頃부터 1時間 半假量 集會를 열고 中區 프레스센터 앞 世宗大路 片道 電車路를 占據했다. 集會 申告 人員은 5000名 規模였지만 警察 推算 700名(主催 側 推算 2000名) 萬 參席했다. 午前 10時부터 集會를 申告해 午前 11時 半頃 舞臺 設置가 끝난 뒤 本 集會가 열리기 前까지 3時間 넘게 이곳 道路는 텅빈 채 放置됐다.

大學生 李某 氏(24)는 “道路가 繼續 비어 있길래 疑訝했다”고 했다. 이날 午後 2時 半頃 隣近 車路를 지나는 車輛의 通行 速度는 時速 7~9km에 그쳤다.

● 專門家들 “故意性 있으면 過怠料 賦課해야”

集會 團體들은 當日 參加 人員을 推算하기 어렵기 때문에 申告 人員이 많을 뿐 集會의 自由 內에서 許容된 權利라고 主張했다. 김상진 新自由連帶 代表는 “狀況을 豫測하기 어렵지 않느냐”며 “國內에서 開催하는 集會는 申告制이며 許可制가 아니다”라고 强調했다. 金屬勞組 關係者도 “부풀려서 申告하진 않는다. 組織 點檢을 통해 豫想한 만큼의 申告 人員을 내는데 事情上 못 오거나 더 오는 組織員度 있는 것”이라며 “舞臺 設置에 몇 時間이 걸릴지도 豫測 못하기에 安定的 進行을 위해 時間도 餘裕를 두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警察은 內部的으로 集會 申告 團體의 過去 集會 電力 等을 土臺로 實際 人員을 豫測해 道路 統制 等을 執行하지만 現實的으로 ‘뻥튀기 申告’를 막을 方法은 없다. 憲法 21條는 ‘集會·結社에 對한 許可는 認定되지 아니한다’고 못박고 있다. 이에 集會 및 示威에관한법률(집시법)에 따라 國內 集會 申告는 美國 等과 달리 準許可制가 아닌 申告制로 運營된다.

警察 關係者는 “執匙法에 따르면, 統制 車로 等을 줄이는 制限은 반드시 書面으로 集會 主催者 또는 連絡責任者에게 送達해야 한다”며 “參加 人員이 적어도 集會나 示威가 벌어지는 現場에서 이를 處理하기엔 限界가 있다”고 밝혔다.

專門家들은 지나치게 故意的인 虛僞 申告 集會에 對해선 過怠料를 賦課하는 方案을 代案으로 提示했다. 이희훈 선문대 法·警察學科 敎授는 “不得已하게 애初 申告한 規模보다 實際 集會에 적게 參加하는 境遇도 있으니 이를 無條件 制裁하는 規定을 둘 순 없다”면서도 “參加 人員의 50% 以下, 70% 以下 等 關聯 基準을 持續的으로 充足하지 못할 境遇 ‘뻥튀기’ 集會 申告로 判斷해 過怠料를 賦課하는 施行令이나 規則을 만드는 方案을 檢討할 必要가 있다”고 했다.

최원영 記者 o0@donga.com
이수연 記者 lotus@donga.com
주현우 記者 wooj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