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서 태어났나?” 아기 點박이물범 捕捉|東亞日報

“韓國서 태어났나?” 아기 點박이물범 捕捉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白翎島서 生後 한달 未滿 새끼 發見
棲息뿐 아니라 繁殖 可能性 提起
瘦果원, 生態 調査 年 4回로 늘리고
물범에 衛星追跡裝置 附着 檢討
“異例的 現象, 政府의 調査 必要”

2020년 2월 13일 인천 옹진군 백령도의 한 자갈밭에서 발견된 새끼 점박이물범. 인천녹색연합 제공
2020年 2月 13日 仁川 甕津郡 白翎島의 한 자갈밭에서 發見된 새끼 點박이물범. 仁川녹색연합 提供
天然記念物이자 滅種危機種인 點박이물범의 國內 最大 棲息地인 仁川 白翎島에서 點박이물범이 棲息뿐 아니라 繁殖까지 하고 있을 可能性이 있다는 主張이 提起됐다. 政府 次元의 實態 調査와 함께 保護 對策 마련이 必要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4日 環境團體 仁川녹색연합과 白翎島點박이물범生態觀光協議體에 따르면 지난달 28日 仁川 甕津郡 白翎島 隣近 바위에서 태어난 지 1個月이 채 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 點박이물범 한 마리가 住民에게 發見됐다. 點박이물범은 通常的으로 태어난 지 한 달쯤 지나 털갈이를 하기 때문에 배내털을 가진 물범을 生後 1個月 未滿으로 推定할 수 있다. 發見한 住民은 當時 굴을 採取하러 갔다가 바위 위에서 쉬고 있던 點박이물범을 發見했고, 點박이물범은 人기척을 느끼고 바위 아래 틈으로 숨었다고 한다.

지난해 11月과 2022年 2月에는 白翎島 隣近 바닷가에서 숨진 새끼 點박이물범이 發見됐고, 2020年 2月에는 白翎島의 한 자갈밭에서 새끼 點박이물범 2마리가 살아있는 狀態로 捕捉되기도 했다.

西海5度 最北端 섬인 白翎島는 滅種危機種인 點박이물범의 國內 最大 棲息地다. 海洋水産部 國立水産科學院이 지난해 國內 點박이물범 棲息 現況을 調査한 結果 白翎島에 最少 279個體가, 忠南 加露林灣엔 7個體가 棲息하는 것으로 把握됐다. 點박이물범은 天然記念物이자 環境部 指定 滅種危機 野生生物 1級으로 指定돼 있다.

이처럼 國內 最大 棲息地인 白翎島에서 새끼 點박이물범이 잇따라 發見되면서 棲息뿐 아니라 繁殖까지 하고 있을 可能性이 있다는 게 專門家들의 얘기다.

새끼 點박이물범은 털갈이를 한 後 脂肪層이 두껍게 形成되기 前까지는 長時間 물에 있으면 低體溫症 等으로 죽을 可能性이 높아 얼음 위 等에서 生活하는 特性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새끼 點박이물범이 主要 繁殖地로 알려진 中國 랴오둥(遼東)灣에서 바다를 건너 白翎島까지 왔을 可能性이 極히 낮다는 것이다. 點박이물범은 겨울철 中國 랴오둥灣 等에서 繁殖을 한 後 南쪽으로 移動해 韓國 白翎島와 加露林灣 等에서 여름을 지내고 늦가을부터 繁殖을 위해 다시 北쪽으로 移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國立海洋生物資源官 안용락 海洋生物多樣性本部長은 “點박이물범이 얼음 위가 아닌 白翎島 海岸가에서 이미 繁殖을 하고 있는 걸로 보인다”며 “한 마리의 語尾가 여러 새끼를 낳는 건지, 아니면 여러 어미가 새로운 繁殖地로 活用하는 것인지는 調査할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仁川녹색연합 關係者는 “過去와 달리 白翎島에서 잇따라 새끼 點박이물범이 發見된 건 繁殖 可能性을 示唆하는 異例的인 現象으로, 政府 次元의 專門 調査가 必要하다”며 “새끼 點박이물범 保護를 위해 發見됐을 때의 行動 指針도 마련해 地域 住民들에게 積極的으로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國立水産科學院은 點박이물범의 生態 現況을 보다 綿密히 把握하기 위해 白翎島 一帶에 對한 調査를 旣存 年 2回에서 올해 年 4回로 늘리고, 生捕되거나 救助된 點박이물범에게 衛星追跡裝置를 附着하는 方案을 積極的으로 試圖할 豫定이다.


孔勝培 記者 ksb@donga.com
#點박이물범 #白翎島 #仁川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