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植民地 支配 正當化 위한 視察團 보냈다”|동아일보

“日, 植民地 支配 正當化 위한 視察團 보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先萬視察團 募集 弘報物 첫 公開… 日旅行回-朝鮮總督府 철도국 主催
韓民族 아픔 담긴 南大門 等 視察… 訪問 後 侵略戰爭 美化 講演하기도

심정섭 씨는 8일 본보에 선만시찰단 모집 홍보물을 공개했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
심정섭 氏는 8日 本報에 先萬視察團 募集 弘報物을 公開했다. 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
日帝가 滿洲事變을 앞두고 朝鮮과 中國 滿洲 戰爭遺跡地에 團體 視察團을 보내는 等 侵略戰爭을 美化하기 위해 안간힘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鄕土史學者人 심정섭 氏(81·廣州 北區)는 8日 本報에 先萬視察團 募集 弘報物을 처음으로 公開했다. 弘報物 크기는 가로 39cm, 세로 17.5cm이다. 先萬視察團은 當時 朝鮮(朝鮮)과 滿洲(滿洲)를 둘러보는 것이었다.

先萬視察團은 1929年 5月 日本旅行回, 朝鮮總督府 철도국이 主催하고 南滿洲鐵道株式會社, 日本旅行協會가 後援했다. 募集 人員은 400名 안팎이고 旅行 期間은 1929年 5月 11日부터 27日까지 17日 동안이다. 旅客船·列車 利用料, 宿泊費, 食費 等이 包含된 會費는 當時 金額으로 165원이었다. 日帝는 先萬視察團을 繼續 進行하려고 했지만 當時 國內外 情勢 및 日帝가 1931年 滿洲를 侵略한 滿洲事變 勃發 때문에 그 直前인 1929年 한 次例만 實施한 것으로 알려졌다.

弘報物에는 當時 釜山港과 日本 시모노세키港을 連結하는 관부連絡船 고려호, 서울 南大門, 鴨綠江을 비롯해 淸나라 2代 皇帝인 淸太宗 무덤인 中國 선양 북릉, 러일戰爭 背景인 뤼순 바이位(白玉)山 等의 寫眞이 印刷돼 있다. 이들 現場은 壬辰倭亂, 丙子胡亂, 러일戰爭 等 韓民族 아픔이 서려 있는 場所다.

선만시찰단은 1929년 5월 서울 평양 압록강을 거쳐 중국 만주를 둘러보는 일정이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
先萬視察團은 1929年 5月 서울 平壤 鴨綠江을 거쳐 中國 滿洲를 둘러보는 日程이다. 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
弘報物에는 朝鮮이 옛날부터 日本과 交易 關係가 원활했고 文藝 工業의 先進國이었다고 적혀 있다. 朝鮮은 古代 優秀한 文化遺跡을 많이 볼 수 있고 萬株는 淸日戰爭(1894∼1895年), 러일戰爭(1904∼1905年) 戰跡地로 日帝가 莫大한 犧牲을 치른 곳이라고 說明하고 있다. 이어 朝鮮과 滿洲 視察을 통해 遺跡, 民政·産業施設, 經營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고 弘報하고 있다.

日帝는 先萬視察團을 單純한 旅行이 아니라 各種 侵略戰爭이 正當하다는 거짓 主張을 正當化하기 위한 弘報用으로 活用하려고 했다.

조성운 東國大 歷史敎育科 兼任敎授는 “日帝는 自身들이 優越하다고 主張하기 위해 朝鮮, 中國 사람들을 日本으로 불러 둘러보게 하고 日本人들에게 植民地 支配를 正當化하기 위해 朝鮮, 中國에 視察團을 보냈다”고 말했다. 또 “朝鮮, 中國을 視察한 日本人들은 故鄕에 돌아가 侵略戰爭을 美化하는 講演을 하고 資本 投資를 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先萬視察團이 살펴본 서울 南大門은 壬辰倭亂 當時 倭軍 先鋒將인 고니시 유키나가가 景福宮을 占領하기 前에 거쳤던 곳이다. 또 바이胃酸은 러일戰爭 當時 日本軍 司令官 怒氣 마레스케가 “쇠와 피가 山을 덮었고 山의 모습을 고쳤다”고 말할 程度로 많은 러-日 軍人이 숨진 場所다. 또 先萬視察團이 訪問한 북릉의 主人인 淸太宗은 1637年 丙子胡亂 當時 朝鮮을 侵略해 仁祖에게 무릎을 꿇고 절을 하게 만든 三田渡 屈辱을 안겨준 人物이다.

日帝는 參加者들에게 日本 시모노세키港으로 돌아가는 관부連絡船에서 仁川 月尾島를 바라보며 默念하도록 强要한 것으로 알려졌다. 1882年 壬午軍亂의 背後 人物인 하나부사 요시모토 日本公使 等은 月尾島로 避身했던 것으로 傳해지고 있다. 沈 氏는 “日帝가 先萬視察團을 通해 侵略戰爭을 美化하려고 했지만 거짓 主張”이라며 “世界 恐慌과 滿洲事變에 對處하기 위한 얄팍한 酬酌에 不過하다”고 말했다.


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m
#鉏萬視察團 #弘報物 #첫 公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