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放置 自轉車 收去, 再生 自轉車로 ‘씽씽’|東亞日報

放置 自轉車 收去, 再生 自轉車로 ‘씽씽’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市 ‘自轉車 集中收去 期間’ 運營
‘우리洞네 自轉車舖’ 15곳서 修理
올해 2575代 再生… 炭素減縮 效果
脆弱階層에 일자리, 地域自活 도와

서울 구로구 자활센터 ‘신바람자전거’에서 근무자들이 폐자전거 부품을 재활용해 재생 자전거를 만들고 있다. 서울시는 이달부터 두 달
 동안 방치된 자전거를 집중 수거해 재활용한 후 우리 동네 자전거포 15곳에서 판매한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서울 九老區 自活센터 ‘신바람自轉車’에서 勤務者들이 廢自轉車 部品을 再活用해 再生 自轉車를 만들고 있다. 서울市는 이달부터 두 달 동안 放置된 自轉車를 集中 收去해 再活用한 後 우리 洞네 自轉車舖 15곳에서 販賣한다. 이훈구 記者 ufo@donga.com
“이 自轉車는 프레임이 깨끗하니 再活用할 수 있겠네.”

14日 서울 九老區 삶터地域自活센터 ‘신바람自轉車’에서 만난 金正秀 氏(64)는 겹겹이 쌓여 있는 自轉車 100餘 臺 中 한 대를 꺼내며 말했다. 金 氏는 “狀態가 良好한 自轉車의 프레임, 베어링, 바퀴를 分離한 뒤 藥品으로 닦아내면 새것처럼 깨끗해진다”며 “以後 브레이크가 너무 느슨하眞 않은지, 바퀴에 問題는 없는지 等 安全과 關聯된 部分을 集中 點檢하면 일이 끝난다”고 說明했다.

● 洞네 自轉車舖에서 재탄생하는 自轉車

서울市는 올 12月부터 來年 1月까지를 ‘放置 自轉車 集中 收去期間’으로 宣布하고 버려진 自轉車들을 모으고 있다. 收去된 自轉車들은 신바람自轉車를 包含해 指定된 ‘우리洞네 自轉車舖’ 15곳으로 보내져 再活用된다.

地下鐵 2號線 新道林驛 2番 出口 隣近에 있는 신바람自轉車에선 3名이 쉴새 없이 自轉車를 修理하고 있었다. 이들은 自轉車 프레임과 페달 等을 分離해 藥品에 暫時 담갔다가 헝겊과 솔을 利用해 구석구석 닦아냈다. 처음에는 새까맣던 部品도 여러 番의 솔질 等을 거치자 새 것처럼 光이 났다.

自活센터 關係者는 “自轉車 한 臺를 修理하는 데 걸리는 時間은 3日假量”이라며 “再誕生한 自轉車는 새 自轉車 價格의 折半 以下인 8萬∼10萬 원으로 팔린다”고 했다. 高級 機種은 20萬 원 안팎에 팔리기도 한다. 販賣는 온라인 賣場인 ‘라이트브라더스’(wrightbrothers.kr)와 우리洞네 自轉車舖 15곳에서 이뤄진다.

우리洞네 自轉車舖는 脆弱階層에게 일할 機會를 提供하는 地域自活센터 事業의 一環이다. 個人 事業을 하다 經濟的으로 어려워진 金 氏는 2年 前 自活센터를 통해 自轉車 整備士 1級 資格證을 取得했다. 金 氏는 “到底히 쓸 수 없을 것 같던 自轉車들이 내 손을 거쳐 새로 태어나는 걸 볼 때 뿌듯하다”며 “프레임이 너무 녹슬어 못 쓰는 自轉車의 境遇 分解해 古鐵로 處理하면서 環境保護에 一助하고 있다”고 말했다.

● 自轉車 再活用 炭素減縮 效果도

再生 自轉車는 炭素 排出 節減에도 寄與하고 있다.

서울市에 따르면 올 1月부터 지난달까지 버려진 自轉車 2575臺가 再生 自轉車로 再誕生했다. 이는 炭素排出輛 約 15萬6128kg을 줄인 것으로 評價된다. 나무 約 9000그루가 1年 동안 吸收하는 二酸化炭素의 量과 비슷하다.

서울市는 이달부터 두 달 동안 大路邊과 地下鐵驛 等 公共場所와 大學校 캠퍼스, 아파트 團地 等 私有地에 放置된 自轉車를 集中 收去하고 있다. 放置된 自轉車에 警告狀을 붙이고 以後 2週 동안 主人이 나타나지 않으면 收去하는 式이다.

서울市 關係者는 “우리洞네 自轉車舖를 運營하지 않는 自治區의 境遇 自轉車를 收去해 隣近 自治區 自轉車舖로 보내고 있다”며 “自轉車舖에서 購入한 再生 自轉車에서 安全 問題가 생길 境遇 재受理度 해 주고 있다”고 說明했다.

이소정 記者 sojee@donga.com
#自轉車 收去 #再生 自轉車 #우리洞네 自轉車舖 #炭素減縮 #신바람自轉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