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最高의 바이오 專門家 만난다니 벌써부터 설레요”|동아일보

“最高의 바이오 專門家 만난다니 벌써부터 설레요”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大韓民國 靑少年 바이오 아카데미
來달 16日부터 松都서 열려
國內外 頂上級 碩學 講義 이어
‘삼바’ 等 글로벌 바이오 企業 見學

지난해 ‘대한민국 청소년 바이오 아카데미’에 참석한 청소년들이 인천 연수구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에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를 견학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지난해 ‘大韓民國 靑少年 바이오 아카데미’에 參席한 靑少年들이 仁川 연수구 松島 바이오 클러스터에 있는 三星바이오로직스를 見學한 뒤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最高의 바이오 專門家를 만날 수 있고, 世界 最高 바이오 企業을 見學할 수 있다니 벌써부터 期待됩니다.”

서울 功德初等學校 6學年 이문호 軍(12)은 다음 달 仁川 연수구 松島 바이오클러스터에서 열리는 ‘2023 大韓民國 靑少年 바이오 아카데미’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이 郡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다시 參加 申請을 했다. 그는 “지난해 誘電體 分析 分野 世界 權威者인 하버드大 土爲我 리버만 敎授의 講義가 印象的이었다”며 “올해는 겐트대의 ‘바이오 데이터’ 講義가 듣고 싶어 다시 參加하게 됐다”고 말했다.

올해로 3回째인 바이오 아카데미는 頂上級 碩學의 講義와 글로벌 바이오 企業 見學 等의 프로그램으로 學生들과 學父母들의 큰 呼應을 얻고 있다. 特히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를 거치면서 바이오 産業과 生命工學, 製藥業界 等에 對한 靑少年들의 關心이 높아진 德에 開催 半年 前부터 事務局에 學生과 學父母의 問議가 이어졌을 程度다.

지난해 참가자들이 인천대에서 바이러스가 얼마나 있는지 계산하는 실험을 진행하는 모습.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지난해 參加者들이 인천대에서 바이러스가 얼마나 있는지 計算하는 實驗을 進行하는 모습.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仁川 연수구 松島國際都市에 있는 캘빈 매니토바 國際學校에 在學 中인 이시연 孃(16)은 “第2의 코로나19 事態가 언제 벌어질지 모르는 狀況이라 바이오 分野에 關心이 커졌다”며 “個人的으로 ‘안티 에이징’ 分野로 進路를 決定하고 싶어 參加 申請을 했다”고 말했다.

學生들이 가장 기다리는 건 바이오 分野 碩學의 講義다. 이番 行事에선 지난해에 이어 美國 하버드대 醫大 博士 出身인 이민섭 二元다이애그노믹스(EDGC) 會長이 最尖端 遺傳子(DNA) 分析 技術과 産業 現況을 講義한다. 化學 分野 노벨賞 候補로 擧論되는 서울대 化學部 席次玉 敎授는 컴퓨터를 活用한 蛋白質 構造 豫測 新技術을 靑少年의 눈높이에서 說明한다.

올해는 生命工學 分野를 이끄는 겐트대 敎授進度 合流한다. 웨슬리 드 네브, 쇼團 라오 敎授가 ‘바이오 데이터 사이언스’ ‘바이오 머신 러닝’ 等 最尖端 바이오 人포매틱 産業의 흐름을 靑少年들에게 傳達할 豫定이다.

아카데미 參席者들은 三星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徐某피셔 사이언티픽, 보로노이, 찰스리버래버래토리즈코리아, 싸이티바, EDGC, 바이오FD&C, 仁川經濟自由區域 바이오 分析志願센터 等 有名 바이오 企業과 機關을 見學한다. 仁川大, 仁荷大, 嘉泉大, 연세대 等 松島 入住 大學에선 다양한 바이오 關聯 實驗 實習이 進行된다.

對象은 初等學校 5學年∼高等學生이며 9月 16∼17日(1次), 9月 23∼24日(2次)에 나눠 열린다. 仁川市와 仁川經濟自由區域靑, 東亞日報, 채널A가 共同 主催한다. 仁川市 關係者는 “K바이오의 現在와 未來에 對해 배울 수 있는 靑少年 바이오 敎育의 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參加를 申請하려면 大會 事務局 홈페이지에서 接受시키면 된다. 아카데미 모든 過程을 受講한 靑少年들에게는 仁川市長 名義의 ‘認證書’를 준다. 優秀 受講生에게는 海外 大學 入學을 위한 推薦書도 發給한다.

유정복 仁川市長은 “世界 最大 바이오 醫藥品 生産 基地로 자리매김한 仁川 松島國際都市 바이오 클러스터에서 바이오 産業의 未來를 이끌 靑少年들이 꿈과 希望을 키우길 바란다”고 말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孔勝培 記者 ksb@donga.com
#2023 大韓民國 靑少年 바이오 아카데미 #最高의 바이오 專門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