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車 끼어들자 急브레이크度 자연스럽게 밟네요”|동아일보

“앞車 끼어들자 急브레이크度 자연스럽게 밟네요”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京畿 板橋서 自律走行 버스 타보니
企業成長센터~판교역 5.9km 區間
出退勤 市民 對象 定期運行은 처음
最高 速度 50km, 하루 24回 다녀

21일 오후 경기 성남시 경기기업성장센터 정류장에서 한 시민이 경기도 자율주행 버스 ‘판타G버스’를 타고 있다(위쪽 사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 17일부터 경기기업성장센터를 출발해 판교역까지 왕복 5.9km 구간을 순환하는 판타G버스를 운행 중이다. 
아래쪽 사진은 운전기사가 운전대에서 손을 놓고 자율주행 기능을 이용해 버스를 운행하는 모습.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제공
21日 午後 京畿 城南市 競技企業成長센터 停留場에서 한 市民이 競技도 自律走行 버스 ‘판타G버스’를 타고 있다(위쪽 寫眞). 次世代融合技術硏究員은 17日부터 競技企業成長센터를 出發해 판교역까지 往復 5.9km 區間을 循環하는 판타G버스를 運行 中이다. 아래쪽 寫眞은 運轉技士가 運轉대에서 손을 놓고 自律走行 機能을 利用해 버스를 運行하는 모습. 次世代融合技術硏究院 提供
“京畿道 自律協力 走行버스, 판타G버스가 出發하겠습니다.”

21日 午後 京畿 城南市 ‘競技企業成長센터’ 앞.

車輛 安全要員이 出發을 알리자 버스가 徐徐히 움직였다. ‘판교에서 타는 競技도(G) 버스’라는 意味에서 판타G버스로 命名된 이 버스는 京畿道와 京畿住宅都市公社(GH)가 共同 製作하고, 京畿道와 서울大가 함께 만든 次世代融合技術硏究院이 17日부터 示範運行을 始作했다.

버스는 板橋2테크노밸리 競技企業成長센터를 出發해 판교역까지 往復 5.9km 區間(9個 停留所)을 循環한다. 國內에서 觀光用 自律走行 버스가 運行한 적은 있지만, 都心에서 出退勤 市民을 對象으로 實際 노선형 버스와 同一하게 定期 運行하는 건 처음이다. 정한규 京畿道 尖端모빌리티産業課長은 “國內 最高 水準의 인프라를 갖춘 自律走行 實證團地 판교에서 自律走行 技術의 大衆交通 活用이 始作된 것”이라고 意味를 附與했다.

● 右回轉 橫斷步道 等 交通法規 100% 遵守
記者가 이날 搭乘한 판타G버스는 出發 後 往復 8次로 道路에 들어서자 時速 50km까지 速度를 높였다. 自然스럽게 車路를 바꾸는 等 比較的 安定的 走行 實力을 선보였다.

板橋 三平交 앞 信號에서 乘用車가 갑자기 끼어들었을 때는 곧바로 브레이크가 作動됐고, 右回轉할 때 橫斷步道가 있으면 3秒間 停車하는 等 交通法規度 100% 지켰다. 임경일 京畿道 自律走行센터長은 “이 버스는 競技도 自律走行센터로부터 信號情報, 橫斷步道 步行狀態, 交通狀況 等의 인프라 情報를 받으며 走行해 一般 自律走行 버스보다 效率性과 安全性이 높다”고 했다.

自律走行 버스지만 판교역 北便 停留場에서 停車하고 出發할 때는 運轉技士가 手動으로 車를 運轉했다. 이날 運轉을 맡은 정재성 氏는 “車들이 붐비는 地域이고 短時間에 4個 車路를 가로지른 뒤 左回轉해야 하기 때문에 手動으로 運行하고 있다”고 說明했다.

이番에 선보인 버스는 ‘레벨3’ 水準으로, 非常 狀況이 發生했을 때만 運轉者가 핸들을 잡으면 된다. 이날 버스를 탄 乘客들은 寫眞을 찍으며 神奇해했다. 판교역에 가기 위해 버스에 탔다는 김슬기 氏(23)는 “생각보다 運轉을 잘해서 놀랐다. 知人들에게 自律走行버스를 탔다는 걸 자랑할 생각”이라고 했다.

● 하루 24回 運行, 示範 期間 無料 搭乘
판타G버스는 에디슨모터스에서 만든 底床電氣버스를 改造해 만들었다. 길이 10.99m, 너비 2.49m, 높이 3.39m로 最大 搭乘 人員은 14名이다. 前方 物體와 車線 認識 等을 위해 5代의 카메라가 設置돼 있고, 物體와의 距離 等을 測定하는 라이다(lidar) 센서도 5個 搭載돼 있다.

버스는 지난해 華城市 自動車安全硏究員 케이시티(K-city) 自律走行試驗場에서 車間距離 維持와 車線離脫 防止, 緊急 制動 等 走行試驗을 마쳤다. 또 2000km 示範運行 테스트도 成功的으로 마무리했다.

自律走行 버스는 2臺가 投入돼 平日 午前 7時 半∼午後 7時 동안 30分 間隔으로 하루 24回 運行한다. 年末까지인 示範運行 期間에는 누구든 無料 搭乘이 可能하다. 兪英民 次世代融合技術硏究院 成果擴散本部長은 “未來車 産業은 京畿道의 未來 먹거리 3大 戰略産業 中 하나”라며 “판타G버스 運行을 통해 自律走行에 對한 社會的 認識을 擴大하고 關聯 産業 生態系 活性化에 寄與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진 記者 lkj@donga.com
#自律走行 버스 #出退勤 市民 對象 定期運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