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專門家 寄稿]低出生時代 人材養成 위한 進路敎育의 方向|東亞日報

[專門家 寄稿]低出生時代 人材養成 위한 進路敎育의 方向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9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정윤경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정윤경 韓國職業能力硏究院 先任硏究委員
우리나라는 低出生으로 인해 向後 20∼30年 뒤에는 深刻한 人的資源의 不足을 겪을 것으로 豫想된다. 이를 解決하기 위해 公敎育 强化를 통해 個人의 力量을 向上시켜 人的 資本의 生産性을 높이고, 學歷別, 專攻系列別 미스매치를 줄이며, 高附加價値 産業과 職業으로 人力을 供給하는 政策이 推進되고 있다.

政府는 未來 社會 變化에 必要한 力量을 涵養할 수 있도록 ‘2022 改正 敎育課程’을 올해 末 確定·告示할 豫定이다. 2022 改正 敎育課程은 學習者의 삶과 連繫한 敎育, 複雜한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力量 咸陽 敎育, 進路와 適性에 따른 意味 있는 學習經驗 提供 等을 改正 方向으로 삼고 있다. 進路轉換器 進路連繫敎育(初1, 初6, 中3, 高1, 고3)과 高校學點制 等도 學生들이 삶과 學習을 스스로 設計하고 主導的으로 이끌어 가도록 하는 敎育 體制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政府는 國政課題인 ‘디지털 人材養成 綜合方案’에 따라 高附加價値 産業에 必要한 人材 養成을 積極的으로 推進할 豫定이다.

그동안 敎育 體制 改善으로 敎育內容, 敎育方法 等 學生들의 全般的인 學校生活 滿足度가 增加했다. 統計廳의 ‘社會調査’에 따르면 13歲 以上 在學生이 全般的인 學校生活에 肯定的으로 滿足한다고 應答한 比率이 2012年 46.7%에서 2020年 59.3%로 增加했다(그림 1). 2014年과 2016年만 調査된 素質과 適性開發에 對한 滿足度도 2014年 35.8%에서 2016年 37.2%로 肯定 應答 比率이 增加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國民의 專攻과 職業의 一致度는 數年間 踏步 狀態에 놓여 있다. 統計廳의 社會調査에 따르면 13歲 以上 人口의 專攻과 職業의 一致度는 2008年 37.7%, 2014年 36.9%, 2020年 37.3%로 크게 改善되지 않고 있다(그림 2).

專攻과 職業의 미스매치는 社會 및 職業世界의 變化가 빠르지만 敎育政策은 ㅇ;를 따라가지 못하는 데 相當 部分 原因이 있다.

未來人材 養成 政策은 다양한 進路開發을 要求하는 需要者의 觀點을 反映한 敎育 政策이 隨伴돼야 한다. 卽, 敎育의 需要者인 學習者의 自發的이고 積極的인 學習 參與와 履行이 同伴돼야 未來人材 養成 政策의 目的이 達成될 것이다.

需要者 中心의 人材養成 政策의 土臺는 學生들이 主導的으로 自身의 進路를 開發할 수 있도록 支援하는 進路敎育이어야 한다. 學校 進路敎育은 2011年부터 進路敎育에 專門性이 있는 進路專擔敎師를 養成·配置하고 進路敎育 및 進路體驗 支援 體系를 構築하면서 强化됐다. 그러나 融複合 時代를 맞아 未來人材 養成을 위한 學校 進路敎育은 方向 改善이 必要하다.

앞으로의 進路敎育은 社會와 職業 世界를 理解하고 自身의 素質과 適性을 發揮할 수 있는 멀티 進路, 融合 進路를 探索·設計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타고난 素質과 適性뿐만 아니라 學習과 活動 經驗을 통해 啓發되는 素質과 適性도 强調해야 한다. 一部 進路는 特定 專攻과 하나의 職業이 높은 매치率을 보이기도 하지만 더 많은 進路는 다른 專攻들의 力量이 複合的으로 要求되거나 다른 職業들 間 協業이 增加하는 趨勢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學生들이 다른 素質과 適性을 啓發하고, 類似한 專攻뿐만 아니라 다른 專攻에도 關心을 가지며, 大學에서 主專攻뿐만 아니라 副專攻, 複數專攻을 履修하도록 支援해야 한다.

韓國職業能力硏究院에 따르면 2016年 基準 4年制 大卒者 中 約 19.5%가 複數專攻을 履修하고 있다. 主戰공 系列別로 人文系列 42.6%, 非常警戒熱 23.6%, 상경系列 19.3% 順으로 나타났다. 人文系列 및 非常警戒熱 學生이 상경系列로 複數專攻을 할 境遇 첫 職場에 就業할 確率을 높일 수 있지만, 상경系列 學生의 複數專攻 履修는 就業 成果에 影響을 미치지 않는다. 工學 및 自然系列 學生이 상경系列로 複數專攻을 할 境遇 첫 職場 就業 確率을 높일 수 있고, 自然系列의 境遇 人文系列 複數專攻 履修가 첫 職場 就業 確率보다는 就業의 質(正規職 與否, 月平均 賃金)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最近 大學 內에서 複數專攻의 許容 比率을 늘리고 大學 間 復讐學位制를 導入하는 等 學生들의 副專攻, 複數專攻 履修 比率이 中價하고 있다. 그러나 學生들은 受講申請의 어려움, 敎授와의 疏通 不足, 授業差別 等을 不滿足 要因으로 指摘하고 있다. 아직 敎育統計서비스에 關聯 統計情報가 提供되고 있지 않은데 우리나라 大學生의 副專攻, 複數專攻 履修 現況 및 動向을 調査하고 問題點 및 改善方案을 硏究해 副專攻, 複數專攻 履修를 支援하는 政策을 强化해야 한다.

産業 및 職業 世界의 融複合이 늘어날수록 學生들의 協業 能力이 生産性 提高에 寄與할 것이다. 類似한 專攻醫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은 勿論 다른 專攻이나 職業世界에 從事하는 사람들과도 疏通하고 함께 일할 수 있는 意思疏通 能力, 協力的 態度를 키워야 한다. 企業들도 靑少年들이 未來 産業 및 新技術 分野의 職業을 體驗하고 進路 準備를 해나갈 수 있는 敎育 機會 마련에 積極的으로 參與해야 한다.

정윤경 韓國職業能力硏究院 先任硏究委員
#에듀플러스 #專門家 寄稿 #低出生時代 #進路敎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