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法 “朴正熙 ‘緊急措置 9號’는 不法行爲… 國家 賠償해야”|동아일보

大法 “朴正熙 ‘緊急措置 9號’는 不法行爲… 國家 賠償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2015年엔 “高度의 政治的 國家行爲”
7年만에 判例 變更 ‘不法行爲’ 認定
‘被害者 敗訴’ 判決 原審 破棄還送

김명수 대법원장을 비롯한 대법관들이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전원합의체 선고를 위해 대법정에 배석해 있다. 2022.8.30/뉴스1
金命洙 大法院長을 비롯한 大法官들이 30日 午後 서울 瑞草區 大法院에서 열린 全員合議體 宣告를 위해 大法廷에 陪席해 있다. 2022.8.30/뉴스1
朴正熙 前 大統領이 1975年 宣布한 ‘緊急措置 9號’를 違反해 拘禁되거나 處罰받은 被害者들이 國家 賠償을 받게 됐다. 大法院이 旣存 判例를 變更해 緊急措置 9號가 違憲일 뿐 아니라 民事的 不法行爲에 該當해 被害者들에 對한 國家의 賠償 責任이 認定된다고 判斷했기 때문이다.

大法院 全員合議體(主審 김재형 大法官)는 30日 A 氏 等 71名이 大韓民國 政府를 相對로 낸 損害賠償 請求訴訟 上告審에서 原告 敗訴 判決한 原審을 破棄하고 事件을 서울高法에 돌려보냈다. 2015年 大法院은 緊急措置 9號가 違憲이지만 ‘高度의 政治性을 띤 國家行爲’라는 理由로 民事上 不法行爲로 認定할 수 없고, 國家의 賠償 責任이 成立하지 않는다고 判決했는데 이를 뒤집은 것이다.

이날 大法院은 “緊急措置 9號는 違憲·無效임이 明白하고 發令으로 인한 國民의 基本權 侵害는 强制 搜査와 公訴 提起, 有罪 判決 宣告를 통해 現實化됐다”고 指摘했다. 이어 “緊急措置 9號의 發令부터 適用·執行에 이르는 國家作用은 ‘全體的’으로 客觀的 正當性을 喪失한 것으로 違法하다”며 “緊急措置 9號 適用·執行으로 强制搜査를 받거나 有罪 判決을 宣告받고 服役함으로써 個別 國民이 입은 損害에 國家賠償 責任이 認定될 수 있다”고 했다.

이番 損賠訴를 提起한 被害者들은 1970年代 緊急措置 9號 違反 嫌疑로 起訴돼 服役한 이들이다. 1975年 5月 發令된 緊急措置 9號는 維新憲法의 改正·廢止를 主張하는 集會·示威, 學生의 政治 關與 行爲 等을 禁止했고 어길 境遇 1年 以上의 懲役에 處하게 했다. 이들은 2013年 國家를 相對로 損害賠償 訴訟을 提起했으나 1·2審에서 모두 敗訴했다.

이날 宣告 直後 緊急措置 被害者 團體는 記者會見을 열고 “7年 5個月이라는 긴 時間이 지나 바로잡은 判決이란 點에서 晩時之歎”이라며 “(過去에 敗訴가 確定된 이들을 위해 國會는) 再審 特例法 等 立法 措置를 迅速하게 推進해 달라”고 要求했다.

緊急措置 9號
朴正熙 政府 時節 民主化運動을 彈壓하기 위해 1975年 5月 13日 宣布한 緊急措置. 維新憲法을 否定하는 集會·示威를 一切 禁止했으며, 大學生의 政治 關與 行爲도 禁止했다. 違反者는 令狀 없이 逮捕할 수 있다는 內容도 包含됐다. 1979年 12月 解除될 때까지 4年 넘게 이어졌으며 이 期間 800餘 名이 緊急措置 9號 違反으로 拘束됐다.
권오혁 記者 hyuk@donga.com


#朴正熙 #緊急措置 9號 #不法行爲 #國家 賠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