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대집 義俠會長, 不信任 否決에 오히려 힘 실려…“국시문제 解決할 것”|東亞日報

최대집 義俠會長, 不信任 否決에 오히려 힘 실려…“국시문제 解決할 것”

  • 뉴스1
  • 入力 2020年 9月 27日 19時 49分


코멘트
대한병원의사협의회 비대위 등 의사들이 2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열린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의 임시총회장 입구에서 최대집 회장 불신임안 가결 및 비대위 구성을 촉구하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 2020.9.27 © News1
大韓病院醫師協議會 非對委 等 醫師들이 27日 午後 서울 西大門區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열린 대한의사협회 代議員會議 臨時總會長 入口에서 최대집 會長 不信任案 可決 및 非對委 構成을 促求하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 2020.9.27 ⓒ News1
審判臺에 올랐던 최대집 대한의사협회(以下 醫協) 會長 및 執行部가 再信任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義俠 執行部를 代身해 臺(對)政府 鬪爭을 이어나가기 위한 非常對策委員會 構成案까지도 모두 否決돼 오히려 崔 會長에 對한 支持를 再確認하게 된 것이다.

義俠 代議員會는 27日 午後 2時부터 서울 西大門區 스위스그랜드호텔 서울컨벤션센터 4層에서 臨時代議員總會를 열고 Δ崔 會長 不信任 案件 Δ任員 7人 不信任 案件 Δ醫協 非對委 構成 및 運營 規定 案件에 對해 票決했다.

세 가지 案件 모두 주신구 義俠 代議員이 發議했으나 모두 否決됐다. 當初 總會는 午後 4時에 終了할 豫定이었으나 一部 젊은의사들이 會議場에 亂入하거나 意思 進行에 對한 意見들이 엇갈리면서 午後 6時30分이 되어서야 終了했다.

이날 總會는 週 代議員을 비롯한 81名의 召集 要求에 따라 열렸다. 이철호 代議員會 議長이 不參해 駐承行 副議長이 議長 職務代行으로 代身 進行했다.

週 代議員은 崔 會長에 對한 不信任 事由로 Δ法的 責任을 避하려 한 二重的 行步 Δ獨斷的 날치기 合意文 署名을 통해 會員을 背信 Δ젊은 醫師 非對委와 疏通 不在로 因해 鬪爭 隊伍의 瓦解와 會員 分裂을 自招 Δ被害 입은 專攻醫들에 對한 對策 없음 Δ本科 4學年 學生들의 國試 凝視 問題가 解決되지 않았음에도 汎투위 解散을 試圖 Δ貼藥 給與化 示範事業 通過를 막지 못함 等 7가지를 들었다.

하지만 崔 會長에 對한 不信任 投票는 議決 定足數(136名)를 넘기지 못해 否決됐다. 總會 規定上 代議員 3分의2가 出席해야 醫師가 進行되고, 出席 代議員 3分의 2 以上이 贊成해야 案件이 通過된다.

崔 會長 不信任 票決에는 代議員 203名이 參與해 贊成 114票·反對 85票·棄權 4票의 結果가 나왔다.

방상혁 常勤副會長, 박종혁 總務理事, 박용언 義務理事, 성종호 政策이사, 송명제 對外協力理事, 조민호 企劃이사겸 義務理事, 金大學 弘報이사겸代辯人 等 任員陣 7人에 對한 不信任 票決도 進行됐다. 하지만 各各 不信任案 反對가 더 많이 나와 이 亦是 否決됐다.

마지막으로 醫協 非對委를 꾸리기 위한 票決이 進行됐다. 醫協 規定上 非對委는 鬪爭과 協商에서 對內外的으로 協會의 全權을 가진다. 따라서 非對委가 構成되면 崔 會長을 비롯한 執行部의 動力이 喪失되고 旣存 義俠과 政府·與黨의 合意案이 有名無實해지게 된다.

非對委 構成 案件을 提案한 週 代議員은 “執行部를 不信任하지 않더라도 非對委를 만들어서 새롭게 鬪爭할 수 있게 만들어 주셔야 한다”고 强調했다.

非對委 構成에 對한 票決은 贊成 87票·反對 87票 同數로 나타났다. 동수는 原案 否決로 하는 醫協 規定에 따라 非對委 構成 案件 亦是 否決됐다.

이날 總會는 政府의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防疫守則의 50人 制限規定을 遵守하기 위해 5個의 그룹으로 나눠 進行됐다. 50名 以上이 한 空間에 모이지 않도록 50名씩 그룹을 짜 5個 홀에 나눠 들어갔다. 各 홀에서는 議長 職代가 있는 메인홀을 모니터로 지켜보며 마이크 連結을 통해 發言했다.

專攻醫를 主軸으로 한 젊은 醫師들은 總會 始作 前부터 建物 앞에서 피켓을 들고 서 있으면서 崔 會長 彈劾 및 非對委 構成을 代議員들에게 督勵했다.

崔 會長 不信任案이 否決된 直後 激揚된 젊은 醫師들이 會議場에 亂入해 議事進行이 遲延되기도 했다. 代議員이 아닌 一部 義俠 會員들이 메인홀에 들어서면서 高聲이 오가는 葛藤이 빚어졌다.

代議員會는 場所를 대관해 준 호텔 側과 한 空間 內에 50人 以上이 過密하는 狀況을 만들지 않을 것을 約束한 터라 다른 會員들의 立場을 막았다. 하지만 醫協 規定上 代議員이 아닌 會員들도 參觀할 수 있게 돼 있어 混亂이 생긴 것이다.

이에 週 副議長은 젊은 醫師 1人에게 發言 機會를 暫時 주는 代身 이들의 退場을 約束받는 方式으로 狀況을 解決했다. 發言權을 얻은 醫師는 이름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只今 (執行部에) 계신 분들로는 저희가 뭉칠 수 없다. 當場 바뀌어야 한다”고 强調했다.

代議員 間에도 投票 方式이나 議長(職代)의 投票 參與 可能 與否를 둘러싸고 番番이 다툼이 생겼다. 週 副議長은 疲困한 氣色을 보이기도 했다.

이番 總會 案件이 모두 否決됨에 따라 反對로 崔 會長 및 執行部가 再信任을 받는 模樣歲가 됐다. 이에 따라 政府·與黨과의 ‘原點 再論議’ 合意를 主導한 崔 會長 側에 힘이 실리게 됐다.

自身의 不信任案 票決에 앞서 發言한 崔 會長은 남은 任期 동안의 構想에 對해 밝히기도 했다. 그는 “저는 아직 解決되지 않은 醫大生 國家試驗 關聯 難題를 解決하고 醫療法案과 各種 懸案에 積極的으로 對應하면서 權益保護와 和合을 위해 最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남은 任期 동안 希望과 信賴를 가질 수 있도록 率先垂範하겠다”고도 덧붙였다. 崔 會長의 任期는 來年 4月에 끝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