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曺國 令狀’ 檢勝負手 半쪽 勝利?…棄却에도 嫌疑 첫 認定|東亞日報

‘曺國 令狀’ 檢勝負手 半쪽 勝利?…棄却에도 嫌疑 첫 認定

  • 뉴스1
  • 入力 2019年 12月 27日 10時 45分


코멘트
‘감찰 무마’ 의혹을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7일 오전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2019.12.27/뉴스1 © News1
‘監察 撫摩’ 疑惑을 받고 있는 祖國 前 法務部 長官이 27日 午前 拘束令狀이 棄却되자 서울 송파구 서울東部拘置所를 나서고 있다. 2019.12.27/뉴스1 ⓒ News1
? 曺國 前 法務部 長官(54)을 둘러싼 各種 疑惑을 搜査해 온 檢察이 조 前 長官에 對한 첫 身柄 確保에 나섰으나 法院이 拘束令狀을 棄却하면서 結局 無爲로 돌아갔다.

그러나 法院이 ‘監察 撫摩’ 疑惑 事件의 犯罪 嫌疑가 疏明됐다는 點을 認定하면서, 서울中央地檢에서 始作된 120餘日 間의 檢察 搜査가 一定 部分 成果를 거두었다는 評價가 나온다. 조 前 長官 本人의 嫌疑를 立證한 첫 케이스인 만큼 無理한 搜査가 이어져 왔다는 負擔 亦是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동부지법 권덕진 令狀專擔 部長判事는 27日 午前 “犯罪 嫌疑는 疏明되나, 搜査가 相當히 進行된 點 및 諸般事情에 비추어 볼 때, 現 時點에서 ‘證據를 湮滅할 念慮가 있는 때’에 該當하는 拘束事由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조 前 長官에 對한 拘束令狀을 棄却했다.

앞서 서울동부지검 刑事6部(部長檢事 이정섭)은 지난 23日 조 前 長官에 對해 職權濫用 權利行使妨害 嫌疑로 拘束令狀을 請求했다. 지난 8月27日 서울중앙지검이 曺 長官 子女의 入試 非理 疑惑 等에 對해 强制搜査를 開始한 뒤 118日 만이다.

檢察은 그間 조 前 長官 一家의 私募펀드 疑惑과 子女 入試 非理 疑惑, 熊東學院 非理 疑惑 等을 搜査하면서 5寸 조카 조某氏(36)와 배우자 정경심 東洋大 敎授(57), 동생 조某氏(52) 等을 拘束 起訴했다.

그러나 조 前 長官은 이들의 公訴狀에 共犯으로 記載되지 않았다. 이들의 犯罪 嫌疑와 조 前 長官 사이의 連結고리가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가운데, 檢察 亦是 조 前 長官 本人의 身柄 處理 與否를 決定하는 데는 愼重을 期해 왔다.

長考 끝에 檢察은 유재수 前 釜山市 經濟部市場에 對한 監察 撫摩 疑惑 事件 搜査에서 拘束令狀을 請求하는 勝負手를 던졌으나, 法院은 “現 時點에서 證據를 湮滅할 念慮가 있는 때에 該當하는 拘束 事由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拘束令狀을 棄却했다.

그러나 法院은 同時에 조 前 長官이 Δ職權을 濫用해 兪 前 副市長에 對한 監察을 中斷함으로써 法治主義를 후퇴시켰고 Δ國家 機能의 공정한 行事를 沮害했으며 Δ犯罪 嫌疑가 召命된다고 봤다. 조 前 長官 側이 그間 主張해 온 ‘政務的 責任’이 아닌 ‘法的 責任’을 認定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檢察이 改革에 抵抗하기 위해 조 前 長官에 對한 搜査를 無理하게 밀어붙였다는 批判에 對한 負擔은 덜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便 조 前 長官 一家의 非違 疑惑을 搜査 中인 서울중앙지검 反腐敗2部(部長檢事 고형곤)는 이番 달 안에 조 前 長官 等의 起訴 與否를 決定하고 事件을 마무리할 方針이다.

서울中央地檢 公共搜査2部(部長檢事 김태은)에서 搜査 中인 靑瓦臺의 ‘選擧介入 疑惑’ 事件과 關聯해서는, 檢察이 當時 靑瓦臺 民政首席으로서 最終 責任者인 조 前 長官에게 다다르기까지는 時間이 必要할 것으로 보인다.

檢察은 金起炫 前 蔚山市長 側近 非違 疑惑의 첫 提報者로 指目되는 송병기 蔚山市 經濟部市場의 ‘業務 노트’를 確保해 選擧 介入 情況을 確認하는 等 搜査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檢察은 前날(26日) 宋 前 副市長에 對해 公職選擧法 違反 嫌疑로 拘束令狀을 請求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