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中日 感染病 핫라인 만든다…위기상황 때마다 情報共有|東亞日報

韓中日 感染病 핫라인 만든다…위기상황 때마다 情報共有

  • 뉴스1
  • 入力 2019年 12月 15日 12時 35分


코멘트
15일 오전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12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에서 카사이 타케시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 지역사무처(WHO WPRO) 사무처장(왼쪽부터), 마 샤오웨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카토 카스노부 일본 후생노동성 대신, 미치가미 히사시 한중일 삼국협력사무소 사무총장이 단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News1
15日 午前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第12次 한·中·日 保健長官會에서 카사이 타케시 世界保健機構 서태평양 地域事務處(WHO WPRO) 事務處長(왼쪽부터), 마 샤오웨이 中國 國家衛生健康委員會 主任, 朴淩厚 保健福祉部 長官, 카토 카스老父 日本 厚生勞動省 代身, 미치加味 히사시 韓中日 三國協力事務所 事務總長이 團體 寫眞 撮影을 하고 있다. ⓒ News1
東北아시아 核心 3個國인 우리나라와 中國, 日本은 保健危機 狀況이 發生할 때 卽刻的인 意思疏通이 可能하도록 直通 連絡體系를 構築한다.

保健福祉部는 14~15日 이틀間 서울에서 열린 ‘第12次 한·中·日 保健長官會議’에서 3個國 長官은 이 같은 內容을 담은 ‘感染病 對應에 關한 共同行動計劃 3次 改正案’에 署名했다고 밝혔다.

이番 共同行動計劃 3次 改正案은 保健危機 狀況이 發生하면 迅速한 意思疏通을 위해 韓中日 疾病管理組織 機關長 間 直通 連絡體系 構築하는 內容을 담았다. 또 大衆에게 正確한 情報를 公開하기 위해 努力하는 內容도 包含돼 있다.

이는 感染病이 國境을 넘어 東北亞의 主要 威脅으로 浮上하고 있다는 判斷에서다. 우리나라와 中國, 日本은 地理的으로 가깝고 經濟 交流가 늘면서 各種 感染病이 流入될 危險이 커지는 狀況이다.

事情이 이렇다 보니 東北亞 3個國은 各各 두 次例 改正한 ‘인플루엔자 流行 및 新種·再出現 感染病에 對한 協力覺書’ 및 ‘共同行動計劃’에 따라 新種 인플루엔자(毒感), 鳥類 인플루엔자, 에볼라 流行 때마다 協力해왔다.

3個國 保健長官들은 이날 會議 直後 “우리는 感染病 豫防 措置의 重要性을 再次 强調한다”며 “共同行動計劃 改正을 통한 感染病 關聯 協力 擴大를 支持한다”고 發表했다. 이어 “이番 3次 改正案은 韓中日이 危機 때마다 疏通하는 게 重要하다는 點을 强調한다”며 “앞으로 一部 아세안 會員國이 옵저버로 參與해 共通의 關心事를 共有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능후 福祉部 長官은 保健長官會議 基調演說에서 백신이 不足한 國家를 支援하거나 安全性 問題 情報를 共有하는 시스템을 構築하자고 中國과 日本에 提案했다.

朴 長官은 “유럽에서 始作한 紅疫이 全世界的으로 流行하고, 中東發 中東呼吸器症候群(메르스)가 韓國에까지 流入된 事例는 어느 國家도 感染病 安全地帶가 아니라는 걸 보여준다”며 “地理的으로 가깝고 人的·物的 交流가 活潑히 일어나는 韓中日 3個國이 新·變種 感染病에 對應하는 건 共通의 課題일 수밖에 없다”고 强調했다.

이어 “東北亞 3個國 간 危機狀況 時 백신 需給 現況에 對한 情報를 共有하고 백신의 相互 流通 措置를 提案한다”며 “이는 어느 國家에서 백신 需給이 不安定하거나 安全性 問題가 發生하면 迅速하고 效果的인 對處하기 위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朴 長官은 또 “情報通信技術(ICT)를 통한 普遍的 醫療保障을 達成하고 國際社會에서 東北亞 3個國이 先導的인 役割을 하기를 期待한다”고 말했다.

이날 保健長官會議에서는 ICT를 통한 普遍的 醫療保障 達成, 健康하고 活動的인 高齡化에 對한 論議도 이뤄졌다. 特히 3個國 保健長官들은 高齡化 政策을 照明한 ‘健康하고 活動的인 高齡化 協力 關聯 3國 共同宣言文’을 12月 末 열릴 3個國 頂上會議 때 提出해 採擇되도록 하는 데 合意했다.

한便 3個國 長官은 이番 會議 結果를 反映한 共同宣言文을 採擇했다. 第13次 會議는 2020年 中國에서 열릴 豫定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