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危險’ 안고 달리는 김포도시철도… 顧客安全員으로 인턴 採用 計劃 論難|東亞日報

‘危險’ 안고 달리는 김포도시철도… 顧客安全員으로 인턴 採用 計劃 論難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9月 開通後 乘客 몰려 ‘地獄鐵’ 汚名
10個 歷史에 常駐 人員은 고작 1名

출퇴근 시간에 극심한 혼잡을 빚고 있는 김포도시철도 김포공항역 승강장. 안전사고 대비를 위해 각 역사에 인턴사원을 충원하려 해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동아일보DB
出退勤 時間에 極甚한 混雜을 빚고 있는 김포도시철도 金浦空港驛 乘降場. 安全事故 對備를 위해 各 歷史에 인턴사원을 充員하려 해 勞組의 反撥을 사고 있다. 東亞日報DB
9月 28日 開通 以後 乘客 暴注로 ‘地獄鐵’로 불리는 김포도시철도의 10個 歷史에 尙州 職員이 한 名에 不過한 가운데 運營社인 金浦골드라인㈜이 인턴사원으로 이를 代替하려 해 反撥을 사고 있다. 민주노총 全國公共運輸勞動組合 김포도시철도支部는 6日 “김포도시철도의 靑年 인턴 募集에 反對한다”며 이런 意見을 運營社에 公式 提示했다. 靑年 인턴은 政府와 金浦市 靑年일자리事業人 ‘金浦 靑年 來日 跳躍事業’을 통해 選拔될 5名이다. 이들은 10個 驛의 ‘顧客安全員’으로 投入될 것으로 알려졌다.

顧客安全員은 鐵道 各 歷史에 常住하며 施設 管理와 顧客들의 安全事故에 對應하는 業務를 맡게 된다. 正規 職員이 한 名밖에 없어 安全事故 對應에 脆弱할 憂慮가 높고, 休暇와 病暇를 제때 쓸 수 없는 劣惡한 勤務環境에 놓이자 臨時 對應 措處를 取하는 것이다.

지난달 8日 한 歷史에서 顧客安全員이 술에 醉한 乘客의 亂動을 沮止하다 暴行을 當했으나 代替 人力이 없어 繼續 勤務를 하는 일이 벌어졌다. 靑年 인턴社員 5名을 補强해 이런 實態를 補完한다는 것.

勞組 關係者는 “顧客安全員의 補助 活動을 할 인턴사원은 限時的 人力인 데다 頂上 業務를 하는 데 限界가 있다”며 “그나마 選拔 人員도 5名이어서 10個 歷史에 다 配置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對해 運營社는 “金浦市 豫算으로 鐵道를 運營하기 때문에 人力 增員을 하려면 豫算 增額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다음 달 鐵道 運營 適正性 評價를 거쳐 合理的 方案을 마련하겠다”고 强調했다.

人力 補强, 安定性 確保 等의 問題가 불거져 2番이나 開通을 演技하면서 어렵사리 運行을 始作한 金浦골드라인은 市民 交通便宜 提供과는 距離가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먼저 2輛짜리 列車 規格에 맞게 設計된 乘降場은 出退勤 時間에 極度로 混雜한 實情이다. 이로 인해 列車에 搭乘하려는 줄이 各 歷史마다 길게 늘어서고, 乘客들은 한 番에 다 타지 못해 다음 列車를 기다리는 ‘乘車 戰爭’을 벌이고 있다. 이로 인해 列車 配車時間을 出退勤時間에 한해 크게 短縮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김포시는 持續的인 運行 모니터링을 통해 出退勤 時間帶의 配車 時間을 2分代로 줄이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또 火災警報器 誤作動으로 開通 以後 두 次例나 運行을 멈춰 乘客 不便이 컸다. 지난달 15日과 1日 列車에서 警報가 울려 列車 運行이 3∼8分間 中斷됐다.

김포도시철도는 서울地下鐵 9號線 金浦空港驛∼金浦漢江新都市 間 23.67km를 無人運轉 方式으로 運行하고 있다. 利用客은 開通 한 달째인 지난달 27日 基準으로 平日 平均 5萬8000餘 名으로 豫想 人員 8萬8000名의 66%로 나타났다.

박희제 記者 min07@donga.com
#김포도시철도 #顧客安全員 #金浦 靑年 來日 跳躍事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