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專門家들 “職業系高 現場實習, 廢止는 안돼…견제장치 必要”|東亞日報

專門家들 “職業系高 現場實習, 廢止는 안돼…견제장치 必要”

  • 뉴시스
  • 入力 2019年 1月 31日 18時 11分


코멘트
敎育部가 學生 安全을 强調한 職業系高 學習 中心 現場實習 制度 導入 1年만에 參與企業을 늘리기 위한 補完 方案을 31日 내놓자 子女를 잃은 遺家族들의 反撥이 거세다. 現場實習 廢止까지 要求하고 있지만, 專門家들은 順機能을 살리되 企業을 牽制하는 다양한 裝置가 必要하다고 指摘했다.

敎育部는 이날 參與 企業을 늘리는 方案과 함께 實習生 權益補完方案도 함께 發表했다. 모든 職業系高에 勞務士를 配置해 相談·諮問을 얻게 했고, 手當 現實化 方案도 내놓았다.

그러나 全國敎職員勞動組合을 비롯해, 現場實習에 參與했다가 死亡한 現場實習生의 遺家族들은 모임을 發足하고 “아이들을 死地로 내몰고 있다”며 現場實習 廢止를 要求하고 나섰다.

이들은 職業系高 學生들이 安全하지 않은 勞動環境에서 일하고 低賃金 勞動에 動員될 可能性이 있다고 憂慮했다. 연달아 發生한 死亡 事故 때문에 安全을 最優先에 두고 企業을 檢證했다가, 就業率이 떨어진다고 해서 現場實習 企業 檢證 節次를 緩和한다면 다시 安全 危險이 높아진다는 批判이다.

그러나 專門家들은 現場實習 廢止는 섣부르다고 指摘한다. 職業界高等學校에서 就業으로 넘어가는 過渡期에 順機能이 분명하다는 點 때문이다. 다만 現場實習이 敎育과 勞動 사이 均衡을 이루기 쉽지 않기 때문에 强力한 企業 牽制裝置가 必要하다고 提案한다.

于先 現場實習生들이 勞動者性을 인정받지 못한다는 點에 對한 批判이 나온다. 現在 現場實習生은 企業과 勤勞契約 代身 現場實習契約을 締結한다. 實習手當이나 處遇 關聯 協議도 職業계고와 敎育當局이 몫으로 맡겨져 있어 個別 事案에 對應하기 어렵다는 問題도 있다.

中等職業敎育協議會 조용 會長(景氣機械工高 校長)은 “學生들의 安全과 權益을 强化하기 위해 職業敎育訓鍊促進法에 學生들이 일할 때는 勤勞者로 認定하자는조항을 더할 必要가 있다”면서 “일이 곧 배움이기 때문에 일하는 동안 勤勞者로 認定하고, 그 동안 勤勞監督을 强化할 수 있다. 最低賃金 等 連繫된 問題는 첫 1~2個月은 75% 線으로 두는 等 充分히 例外로 協議 可能한 事案”이라고 말했다.

조 會長은 安全을 强化하기 위한 方案으로 産業體 現場敎師의 權限과 監督 義務를 强化하는 方案도 提示했다. 그는 “프랑스의 境遇 現場企業敎師가 實習生 5m 半徑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붙잡아두고 가르친다”며 “우리 亦是 그같은 制度를 받아들인다면 安全을 保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勞動組合이 脆弱한 國內 土壤과는 距離가 있지만, 獨逸처럼 現場實習生들 亦是 勞動組合에 加入할 수 있도록 하고 勞動組合의 役割을 强化하는 方案도 提示됐다.

獨逸의 境遇, 各 勞動組合이 現場實習生들의 權益을 保護하는데 重要한 役割을 遂行하고 있다. 團體協議 過程에서 고용주 協會와 職業訓鍊 契約書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짜고, 職業訓鍊 給與 水準을 決定하며, 休暇日數와 修習期間을 定한다. 實習生이 職業敎育을 履修한 後 契約職으로 勤務하는 境遇 亦是 團體協約에 包含될 수 있다. 實習生들은 勞動組合에 加入해 職業敎育이나 社會法에서 保護를 받으며, 諮問도 求할 수 있다.

韓國勞動硏究院 성재민 硏究委員은 “韓國의 境遇 低賃金 勞動 代案으로 現場實習을 쓰지 않도록 하는 方案과 敎育機能을 强調하는 案이 恒常 均衡을 이루기는 쉽지 않다”며 “一定 水準 以上의 企業을 配定하고 勞動廳이 地圖·監督하며, 學生들이 勞動組合을 經驗할 수 있는 等의 權利 保障을 위한 다양한 裝置가 必要하다”고 말했다.

?【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