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親文金慶洙 拘束 與圈 力學構圖 再編…박원순 몸값 上昇하나|東亞日報

親文金慶洙 拘束 與圈 力學構圖 再編…박원순 몸값 上昇하나

  • 뉴시스
  • 入力 2019年 1月 31日 11時 56分


코멘트
金慶洙 慶南知事가 드루킹 댓글工作 事件으로 實刑을 宣告받고 法廷拘束되자 朴元淳 서울市長에게 부쩍 關心이 쏠리고 있다. 더불어民主黨 內에서 親(親) 文在寅界 核心인 金 知事가 落馬하면서 與圈內 大選走者들 間 力學構圖가 全面的으로 再編될 可能性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一旦 朴 市長에게 不利한 局面은 아니지만, 朴 市長 側은 與圈 全體的으로 봤을 때 힘든 狀況인 만큼 그 같은 解釋에 對해 極히 警戒하고 있다.

事實 金 知事의 法廷拘束과 實刑宣告는 민주당을 掌握하고 있는 親文勢力에게는 政治的으로 深刻한 打擊이다. 親文在寅界 赤字인 金 知事가 드루킹 댓글工作에 加擔했다는 1審 法院 判決은 現 政權 正統性 自體에 致命傷을 입힐 만한 事案이기 때문이다. 親文勢力이 掌握하고 있는 민주당 指導部 亦是 金 支社 拘束의 責任을 나눠질 수밖에 없는 狀況이다.

민주당 안에서 親文勢力의 立地가 좁아질수록 朴 市長의 活動半徑은 넓어질 수 있다. 앞서 朴 市長은 지난 大統領選擧 過程에서 當時 文在寅 候補에게 날선 批判을 했다가 以後 親文勢力으로부터 持續的인 牽制를 받아왔다.

이番달 2日 서울市 始務式에서 朴 市長이 登場할 때 文 大統領 憲政曲 ‘미스터 프레지던트(MR. President)’가 흘러나오자 親文勢力을 中心으로 集中砲火가 쏟아진 것은 朴 市長에 對한 親文勢力의 視線을 代辯한다.

아울러 法院 判決로 인해 朴 市長이 黨內 勢力을 擴大할 수 있는 餘地가 생겼다는 解釋이 나온다.

安熙正 前 忠南知事, 李在明 京畿知事에 이어 金慶洙 知事까지 잇따라 落馬하면서 朴 市長의 黨內 競爭者들이 急激히 줄어들었다. 來年 總選擧를 앞두고 全國 各 地域區의 候補者들은 黨內 有力走者와의 關係를 誇示하며 選擧運動을 할 豫定인데 이 過程에서 朴 市長에게 接近하는 候補들이 늘어나면 朴 市長은 짧은 時間 안에 黨內 有力者로 浮刻될 수 있다.

向後 大權競爭構圖에 있어서도 朴 市長에게 有利한 環境이 造成되고 있다. 朴 市場보다 支持率이 높은 李洛淵 國務總理는 文 大統領과 政治的 命運을 함께 할 可能性이 크다는 評이 支配的이다. 李 總理의 높은 支持率이 文 大統領 後光效果에 依한 것이라는 뜻이다.

實際로 지난해 12月 國民日報 輿論調査 結果를 보면, 文在寅政府 國政運營을 肯定的으로 評價하는 層에서는 李 總理 31.2%, 朴 市長 14.9%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金 支社 拘束으로 인한 野圈의 攻勢가 文 大統領에 集中될수록 李 總理의 支持率 亦是 同伴 下落할 可能性이 있다. 이 境遇 朴 市長은 反射利益을 누리며 支持率 逆轉을 꾀할 수 있다.

朴 市長의 黨內 立地 擴大는 민주당 立場에서도 나쁘지 않은 選擇이 될 수 있다. 親文勢力에 對한 攻勢가 强化될수록 민주당 全體에 對한 支持가 弱化될 수 있는데 이 過程에서 朴 市長이 對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硏究所長은 “朴 市長은 親文度 아니고 碑文도 아니다. 親文과 碑文의 境界線을 넘나드는 게 朴元淳”이라며 “朴 市長은 지난 大選 競選 當時 中途 抛棄했다. 그것은 結局 親文에는 和解의 제스처였고 碑文에는 文 大統領에 줄서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 셈이다. 中立地域에서 外延擴大가 可能해 보이는 走者는 朴 市長 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與圈 再編過程에서 朴 市長이 자칫 黨內 雰圍氣를 잘못 읽거나 失策을 한다면 逆風을 맞을 수도 있다.

如前히 莫强한 勢力을 形成하고 있는 親文陣營이 朴 市長의 行步에 不快感을 표하며 언제든 李 總理나 金富謙 行政安全部 長官, 나아가 柳時敏 盧武鉉財團 理事長 等 다른 人士에게 支持勢를 몰아줄 수 있다.

이 때문에 朴 市長과 側近들은 이番 金 支社 拘束에 相當히 조심스런 反應을 보이고 있다.

當場 朴 市長은 “金慶洙 支社의 良心과 人品을 굳게 信賴하며 남은 裁判에서 毅然하게 眞實을 밝혀내리라 믿어 疑心치 않는다”는 글을 自身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朴 市長의 한 側近도 “全體的으로 與黨의 有力 政治人들이 이런저런 政治的 打擊을 받고 있다. 그것은 朴 市長에게도 유리하지 않다”며 “陣營에 對한 國民의 信賴가 높고 黨에 對한 信賴와 支持가 높을 때 어느 候補든 (大統領) 當選 可能性이 높아진다. 有力 人士들이 뜻하지 않은 엉뚱한 事案으로 沒落하면 黨에 對한 信賴 自體가 떨어진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