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재범 性暴力 證據 確保 中…警察 “이달 內 調査 이뤄져야”|동아일보

조재범 性暴力 證據 確保 中…警察 “이달 內 調査 이뤄져야”

  • 뉴스1
  • 入力 2019年 1月 11日 15時 35分


코멘트

?調 前 코치 “그런 일이 決코 없다” 主張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한국 여자 쇼트트랙 간판 심석희를 비롯한 선수들을 폭행해 상습 상해 혐의로 기소된 조재범 전 쇼트트랙 국가대표팀 코치가 지난해 9월1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서 열린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8.9.19/뉴스1 © News1
2018 平昌 冬季올림픽을 앞두고 韓國 女子 쇼트트랙 看板 沈錫希를 비롯한 選手들을 暴行해 常習 傷害 嫌疑로 起訴된 조재범 前 쇼트트랙 國家代表팀 코치가 지난해 9月19日 午前 京畿道 성남시 수원지방법원 城南支院에서 열린 宣告 公判에 出席하고 있다. 2018.9.19/뉴스1 ⓒ News1
쇼트트랙 國家代表 沈錫希 選手(22·한국체대)를 性暴行한 嫌疑로 告訴된 조재범(38) 前 코치의 警察 調査가 늦어도 이달 內 이뤄질 展望이다.

11日 事件을 搜査中인 京畿南部地方警察廳은 조氏에 對한 調査를 늦어도 이달 內 進行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警察은 拘置所에 收監中인 조氏를 代身해 그의 辯護人團과 日程을 調律해 오는 16日 調査를 計劃했지만, 조氏의 常習傷害 抗訴審 裁判이 23日로 延期되며 조氏의 拘置所 調査가 多少 遲延됐다.

警察 關係者는 “아무리 늦어져도 이달 內에는 調査가 이뤄져야 한다”는 立場을 밝혔다.

現在 警察은 告訴를 進行한 審 選手 側의 性暴行 主張을 뒷받침할 만한 決定的 證據를 찾는데 搜査力을 集中하고 있다.

審 選手 側은 지난 8日 兒童·靑少年의 性 保護에 關한 法律 違反(强姦傷害) 嫌疑로 曺氏를 告訴했다. 問題는 ‘決定的 證據’가 아닌 ‘陳述’만 있다.

몰論 審 選手 側의 具體的이고 一貫的인 陳述도 證據의 效力이 있다. 하지만 警察이 强姦傷害 嫌疑로 起訴를 해도 無罪推定의 原則에 따라 熾烈한 法理的 다툼은 不可避하다.

때문에 警察은 決定的 證據 役割을 해 줄 조氏의 證據 分析에 速度를 내고 있다. 警察이 조氏로부터 確保한 證據는 携帶電話 4臺와 PC, 外裝하드 等이다.

警察은 押收한 조氏의 디지털機器 내 文字메시지, 카카오톡, 外裝하드를 深度있게 살피고 있다. 이 가운데 조氏가 審 選手에게 祕密 메신저 ‘텔레그램’ 使用을 强要한 것으로 알려져 該當 애플리케이션의 對話 復元에 心血을 기울이고 있다.

保安 機能이 뛰어난 것으로 傳해지는 텔레그램은 ‘祕密對話 機能’을 使用할 境遇 寫眞과 動映像은 勿論 메시지의 削除가 容易하다.

조氏의 抗訴審 裁判은 23日 열린다.

조氏는 平昌올림픽을 앞둔 지난해 1月 中旬께 訓鍊 過程에서 審 選手 等 選手 4名을 數次例 때려 全治 3週의 傷處를 입힌 嫌疑(常習傷害)로 지난해 9月 懲役 10月을 宣告받아 現在 水原拘置所에 收監中이다. 그러나 곧바로 抗訴했다.

抗訴審은 當初 14日 열릴 豫定이었지만 延期됐다.

檢察이 抗訴審 宣告 公判을 미뤄달라고 法院에 要請하며 法院이 이를 받아들인 것인데 이는 旣存의 ‘傷害 嫌疑’와 이番 ‘性暴力 疑惑’ 사이에 聯關性이 있을 수 있어 警察과 檢察의 搜査 結果를 補强하자고 判斷한 것으로 分析된다.

앞서 審 選手 側 法務法人에 따르면 審 選手는 滿 17歲였던 2014年쯤부터 平昌冬季올림픽을 2個月餘 앞둔 約 4年間 조 前 코치로부터 無差別的 暴行과 暴言, 脅迫 等을 手段으로 하는 性暴行을 常習的으로 當했다.

犯行은 한국체육대학교 氷上場 指導者 라커룸, 태릉 및 鎭川選手村 氷上場 라커룸 等 國家가 直接 管理하는 施設에서 일어났다.

조氏 側은 該當 嫌疑에 對해 全面 否認하고 있다.

拘置所에서 조氏를 接見한 法律代理人은 “조 前 코치가 ‘그런 일이 決코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性醜行으로 判斷할 수 있는 不適切한 身體接觸 또한 없었다는 게 辯護人의 主張이다.

조氏의 父母는 한 言論媒體를 통해 “한쪽의 主張만 듣지 마시고 反對便의 立場도 같이 살펴주십시오”라고 했다.

(水原=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