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달 넘게 科技部 監査… DGIST에 무슨 일이|동아일보

한달 넘게 科技部 監査… DGIST에 무슨 일이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8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通常的 感謝와 달리 事由 안 밝혀… 總長辭退 壓迫說 等 推測 茂盛
敎授協, 監査 中斷 聲明 發表

15일 대구 달성군 현풍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에 손상혁 총장을 응원하는 학교 구성원들의 메모가 붙어 있다. 손 총장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감사를 받다 건강 이상을 이유로 병원에 입원했다. 박광일 기자 light1@donga.com
15日 大邱 達城郡 현풍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에 손상혁 總長을 應援하는 學校 構成員들의 메모가 붙어 있다. 손 總長은 最近 科學技術情報通信部의 監査를 받다 健康 異常을 理由로 病院에 入院했다. 박광일 記者 light1@donga.com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에 對한 科學技術情報通信部의 監査를 둘러싸고 論難이 일고 있다. 學校 안팎에선 總長 辭退 壓迫說까지 나돌고 있다. 이 大學 손상혁 總長(65)은 監査를 받다 健康 異常을 呼訴하며 病院에 入院했고, 處長級 補職者들은 辭退書를 냈다. 敎授協議會는 非常食的인 監査의 中斷을 要求하는 公式 聲明을 16日 發表했다.

16日 DGIST에 따르면 지난달 3日 始作된 科技部의 監査에 對해 學校 안팎에선 通常的인 感謝와 樣相이 다르다는 意見이 나오고 있다. 科技部는 提報와 投書에 依해 監査에 着手했다고 밝힐 뿐 主된 爭點과 思惟에 對해선 緘口하고 있다. 過去 科技部의 監査에서 주된 感謝 思惟와 期間 程度는 밝힌 것과 對比된다는 것이다.

學校 構成員들의 말을 綜合하면 손 總長의 펠로(fellow) 職位 延長 過程의 節次的 正當性, 校內 某 硏究센터의 硏究員 인센티브 配分과 關聯한 自體 監査의 妥當性, 校內 非正規職의 正規職 轉換 過程에서 불거진 雜音 等에 對해 監査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 달 넘게 監査를 할 만큼 重한 事案은 아니라는 게 大體的인 視角이다. 더욱이 事務官(5級)인 科技部의 監査 擔當者가 次官級으로 分類되는 國立大 總長을 相對로 最近 사흘間 獨對 調査를 벌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뒷말이 茂盛하다. 科技部가 總長의 辭退를 壓迫하기 위해 無理한 監査를 벌이는 것 아니냐는 疑惑의 視線도 있다.

손 總長은 10日 午後 監査를 받다 健康에 異常이 생겨 病院에서 入院 治療를 받고 있다. 이 大學 處長級 補職者 11名 中 休暇子 1名을 除外한 10名도 補職 辭退書를 냈다. 表面的으론 事實關係를 透明하게 疏明하기 위해 辭退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監査에 不當함을 느꼈기 때문이라는 말이 나돌았다. 다만, 處長級 補職者의 辭退書는 손 總長이 病床에서 返戾했다.

敎授協議會는 이番 監査를 不當 監査로 規定하고, 感謝의 中斷을 要求하는 聲明을 냈다. 敎授協議會의 한 關係者는 “監査 過程에서 科技部 監査官이 總長에게 辭退를 壓迫했다는 所聞이 있고, 本來의 趣旨와 다른 特定 目的을 가진 監事가 아닌가 하는 合理的 疑懼心을 갖게 한다”며 “이는 大學의 自律性을 크게 侵害하는 行爲로 科技部는 非常食的인 監査를 卽刻 中斷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 總長은 辭退 壓迫說에 對해 “監査를 받고 있는 當事者의 立場에서 直接 意見을 밝히는 것은 適切치 못한 것 같다”는 意見을 다른 보직자를 통해 밝혔다.

科技部 監査擔當官室 關係者는 “提報 內容을 바탕으로 監査를 하고 있고, 具體的인 內容은 밝힐 수 없다”며 “事案에 따라 期間이 길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總長 辭退 壓迫說에 對해선 “監査官이 總長에게 辭退를 要求하는 일은 있을 수도 없고 絶對 事實無根”이라고 否認했다.

DGIST는 KAIST와 光州科學技術院(GIST)에 이어 세 番째로 設立된 科學技術院이자 硏究中心大學이다. 2004年 國策硏究機關으로 出帆해 2011年 大學院 碩·博士 過程, 2014年 學部 課程을 開設했다. 2011年 신성철 初代 總長 就任式 當時 박근혜 前 大統領(當時 國會議員)李 參席해 祝辭했다. 손 總長은 지난해 2月 理事會에서 選任됐고, 3月 22日 4年 任期로 就任했다.
 
박광일 記者 light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