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京畿 141곳 ‘電鐵 死角地帶’… 버스 打倒 驛까지 30分|東亞日報

京畿 141곳 ‘電鐵 死角地帶’… 버스 打倒 驛까지 30分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1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프리미엄 리포트]
[首都圈 基盤施設 接近性 分析]電鐵驛-KTX驛

京畿 김포시에 사는 최선혁 氏(45)는 4年째 每日 往復 4時間씩 滿員 버스를 타고 서울 서대문구 忠正路驛 會社를 오가고 있다. “2012年 金浦國際空港을 잇는 輕電鐵이 開通되면 驛까지 걸어서 5分 안에 갈 수 있다”는 建設社의 말만 믿고 2011年 金浦 漢江新都市의 한 아파트를 分讓받아 入住한 게 禍根이었다.

새 아파트는 ‘걸어서 5分 距離에 電鐵驛이!’라던 分讓 廣告와는 달랐다. 輕電鐵 公社는 2014年에 始作됐고 2018年 말 끝날 豫定이다. 崔 氏는 “驛勢圈이라는 말에 惑해서 契約했는데, 輕電鐵驛이 完工되려면 멀었고 걸어서 5分 距離도 아니었다”고 말했다.

많은 建設社가 아파트 및 商街를 分讓하면서 ‘驛勢圈’이라고 廣告하지만 정작 首都圈에서 제대로 된 驛勢圈으로 分類되는 곳은 많지 않았다. 首都圈 外郭의 交通 接近性을 높이려면 首都圈 幻想型 鐵道 等의 代案을 檢討해볼 必要가 있다는 指摘도 나온다.

○ 首都圈 眞짜 驛勢圈 洞네는 27.2%에 不過

國土교통部와 地方自治團體는 土地利用計劃 等을 세울 때 驛에서 半徑 500m(成人 平均 徒步로 7分) 이내 地域을 ‘驛勢圈’으로 規定한다. 동아일보가 20日 韓國交通硏究院과 서울 京畿 仁川 1104個 邑面洞의 前轍 接近性을 調査한 結果, 京畿道에서는 8.8%(49곳)만 驛勢圈으로 分類됐다. 電鐵 接近性은 各 邑面洞에서 가장 가까운 電鐵驛까지 잰 直線距離를 聖人의 걷는 速度로 換算해 平均으로 計算했다.

接近性이 가장 좋은 곳은 의정부시 호원2洞으로 걸어서 電鐵驛까지 걸리는 時間이 平均 4.07分이었다. 호원2洞에는 1號線과 議政府 輕電鐵의 換乘驛인 회룡驛, 凡骨驛이 있다. 성남시 受精丘 太平1棟(嘉泉大驛, 太平役)과 광명시 光明4棟(光明射距離驛), 부천시 원미구 소사동(소사역) 等도 電鐵驛까지 平均 5分 안에 到達할 수 있는 洞네로 分析됐다.

反面 驛까지 걸어서 1時間 以上 걸리는 이른바 ‘電鐵 死角地帶’가 京畿道에서만 全體의 25.8%(141個 邑面洞)나 됐다. 화성시 향남읍(176.8分), 金浦市 量촌읍(133.2分), 光州市 오포읍(103.9分), 파주시 校河東(61.1分) 等 最近 數年間 아파트 分讓이 活潑했던 地域들이 여기에 包含됐다. 이들 地域의 境遇 버스 等을 利用해도 電鐵驛까지 最少 30分 以上 걸려 鐵道를 通勤手段 等으로 利用하기 어려웠다.

廣域交通網人 高速鐵道 接近性도 마찬가지다. 서울과 境界가 맞닿은 12個 市 249個 邑面洞 中 KTX 驛까지 大衆交通으로 平均 30分 안에 接近 可能한 곳은 46곳(18.5%)에 不過했다. 다만 來年 水西 高速鐵道 開通으로 KTX 水西驛이 門을 열면 30分 以內 接近 可能 地域이 76곳(30.4%)으로 늘어날 것으로 豫想된다. KTX 東灘驛과 평택지제역 等이 만들어져 首都圈 南部地域의 高速鐵道 接近性이 크게 改善되는 것이다.

地下鐵網이 잘 갖춰진 서울은 電鐵 接近性에서 仁川이나 京畿地域을 壓倒했다. 서울 종로구 숭인1棟(東廟앞驛, 창신역)은 地下鐵까지 걸어가는 데 平均 2.42分이 걸려 電鐵 接近性이 가장 뛰어났다. 서울地域 423個 棟 中 227곳(53.7%)李 電鐵驛까지 걸어서 7分 안에 갈 수 있는 驛勢圈이었다. KTX 驛에 大衆交通으로 30分 以內로 接近 可能한 地域은 183곳(43.3%)이었다.

○ 亂開發 ‘交通의 섬’은 社會葛藤 雷管

都市 專門家들은 鐵道 및 道路網 體系와 동떨어진 亂開發이 交通 接近性이 떨어지는 ‘交通의 섬’을 만든다고 指摘한다. 土地 報償比 等이 低廉하고 住民 民願이 많지 않은 곳을 골라 宅地를 開發하다 보니 鐵道·道路網에서 멀리 떨어진 허허벌판 같은 外郭 地域에 住宅이 먼저 들어서게 된다는 것이다. 一旦 아파트를 짓고 住民들이 入住한 뒤 大衆交通網을 갖추고 電鐵 延長 計劃 等을 檢討하는 式의 ‘뒷북 都市開發’도 市民들의 不便을 加重시킨다.

最近 서울 半頃 50km 안팎의 遠距離 地域에 造成되는 新都市가 代表的이다. 장동익 韓國交通硏究院 副硏究委員은 “분당, 一山 等 1期 新都市를 造成할 때만 해도 旣存 電鐵路線을 延長하거나 새로 地下鐵網을 構築해 交通 便宜性을 높였지만 2000年代 以後에는 鐵道網 連繫를 考慮하지 않은 宅地 開發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最近 分讓 市場에서 人氣를 끌고 있는 東灘2新都市(京畿 화성시 동탄면)는 電鐵驛까지 걸어서 平均 49.5分이 걸린다. 水西行 高速鐵道가 開通되는 來年에는 事情이 多少 나아지겠지만 서울 方向으로는 오로지 水西驛 한 곳만 利用해야 하기 때문에 當分間은 버스와 自家用에 依存해야 한다. 金浦, 龍仁, 始興 等 最近 新都市 開發이 活潑한 地域의 相當數가 이 같은 交通 問題를 안고 있다.

이진선 우송대 鐵道經營學科 敎授는 “首都圈 開發이 그린벨트 等을 避해 亂開發로 進行되다 보니 人口에 비해 交通施設이 不足하고 그나마 있는 鐵道는 서울 都心으로 向하는 路線 爲主로 짜였다”며 “道路 正體를 막고 大衆交通 分擔率을 높이려면 首都圈 外郭地域을 循環하는 幻想型 鐵道 構築 等을 檢討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훈 記者 january@donga.com
#首都圈 #基盤施設 #接近性 #交通 #電鐵驛 #ktx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