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首都圈]松島, 尖端 바이오産業 메카로|동아일보

[首都圈]松島, 尖端 바이오産業 메카로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6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29日부터 나흘間 글로벌 콘퍼런스

2004년 송도국제도시에 공장을 설립한 세계적 바이오시밀러 기업 셀트리온(아래 사진)과 지난해 말에 공장을 세운 삼성바이오로직스. 인천=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2004年 松島國際都市에 工場을 設立한 世界的 바이오시밀러 企業 셀트리온(아래 寫眞)과 지난해 末에 工場을 세운 三星바이오로직스. 仁川=김영국 東亞닷컴 客員記者 press82@donga.com
지난해 9月 松島國際都市 글로벌캠퍼스에 開校한 켄트大는 松島 尖端産業團地클러스터 團地 내 바이오 企業에 優秀 人材를 供給하고 있다. 이 大學은 三星바이오로직스, 三星바이오에피스와 模範的인 産學協力을 펼치고 있어 지난해 日本 NHK에 紹介됐다. 또 美國 藥學大學 評價 1位인 유타大는 인하대와 ‘유타-인하 藥物傳達시스템(DDS) 共同硏究所’를 松島에 設立해 活潑한 硏究活動에 나서고 있다. 글로벌 바이오 企業이 몰려드는 松島國際都市가 國際的인 産學硏 바이오醫藥品 産業의 前哨基地로 떠오르고 있다.

22日 仁川經濟自由區域廳에 따르면 松島國際都市 내 바이오 機關 入住面積은 지난해 末 92萬5762m²다. 바이오醫藥品 生産 容量은 年間 33萬 L로 샌프란시스코(24萬 L), 싱가포르(16萬 L)를 따돌렸다. 이는 單一 都市 規模로는 世界 第1의 生産 水準.

松都가 企業, 大學, 硏究所가 共存하는 바이오 클러스터로 浮刻할 수 있었던 것은 地理的 利點과 優秀한 人材의 誘致가 다른 地域보다 유리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松都에서는 인천대교를 건너 인천국제공항까지 30分 안에 到着한다. 바이오 關聯 製品을 빠르게 輸出할 수 있다. 松都의 바이오 入住 企業은 大學 硏究所 等 總 15個 機關과 産學硏 協約을 맺고 있다. 이를 통해 바이오 生産 中心企業, 技術開發 爲主의 硏究소, 硏究中心의 大學으로 成長하고 있다.

公共 인프라 支援이 全幅的으로 이뤄지면서 企業體의 呼應도 높다. 仁川經濟廳은 바이오産業의 效果的인 育成을 위해 仁川글로벌캠퍼스에 ‘바이오分析志願센터’를 設立해 裝備 貸與와 分析 서비스를 提供한다. 5月에는 ‘高仕樣質量分析器’ 2세트를 設置해 바이오産業 育成을 支援하고 있다. 여기에다 넓은 敷地를 低廉한 價格에 供給하면서 稅制 惠澤을 주자 世界的인 바이오 企業이 連이어 進出하고 있다.

2004年 셀트리온을 始作으로 2014年 末 三星바이오로직스, 三星바이오에피스, 동아제약, 베르나바이오텍코리아, 찰스리버래보래토리즈코리아, 阿只老母徒제넥신 等 國內外의 有名 多國籍企業이 抗體 醫藥品, 백신 等 바이오醫藥品을 硏究 開發 및 製造하고 있다.

올림푸스한국은 5月 松島에 ‘올림푸스한국 醫療 트레이닝센터’의 建立을 發表했다. 總 363億 원을 投入해 2017年 2月 醫療 트레이닝센터를 開館한다. 올림푸스 韓國의 오카다 나오키 社長은 “松都는 인천국제공항과 가깝고 서울에서도 1時間 以內로 接近性이 좋다”고 말했다.

尖端 바이오産業 都市로서의 位相이 높아진 松都에서는 29日부터 7月 2日까지 松島 컨벤시아에서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 2015’가 열린다. 世界 바이오製藥 最高經營者(CEO)와 專門家들이 參席해 바이오製藥 글로벌 成長 支援을 위한 硏究開發, 國際 動向과 政策 規制 等을 論議한다. 仁川經濟靑 關係者는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는 國內外 바이오製藥 企業들의 投資를 이끌어내는 機會가 될 可能性이 높다. 바이오産業 誘致를 위한 인프라 構築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松島 #尖端 #바이오産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