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首都圈]‘아파트 리모델링’ 家口數 늘리기 不許… 1期 新都市 住民 反撥|東亞日報

[首都圈]‘아파트 리모델링’ 家口數 늘리기 不許… 1期 新都市 住民 反撥

  • Array
  • 入力 2011年 7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安全問題 없으면 增築 길 터줘야”
“리모델링 家口當 2億원線 負擔… 住宅基金 低利貸出 도움안돼”

國土海洋部가 安全上의 理由로 아파트 리모델링 垂直 增築을 不許하기로 方針을 定하면서 京畿道 내 新都市 住民들이 强하게 反撥하고 있다. 特히 리모델링 對象 아파트가 몰려 있는 分黨(城南) 一山(高陽) 평촌(安養) 中東(富川) 산본(軍浦) 等 1期 新都市 住民들의 反撥이 거세다.

1992年부터 入住를 始作한 1期 新都市는 全體 414個 團地에 27萬6000餘 채의 아파트가 있으며 이 中 95%에 該當하는 394個 團地가 리모델링 建築 許容 年限인 15年을 넘었다. 自然스럽게 몇 年 前부터 아파트 리모델링이 新都市 住民들의 最大 關心事로 떠오른 것이다. 그동안 住民들은 垂直 增築을 통한 一般分讓 許容을 政府에 强力히 建議해 왔다.

○ 垂直 增築 안 되면 리모델링은 不可能

京畿道 條例에 따르면 1993年 以後 竣工된 아파트는 40年이 지나야 再建築이 許容된다. 이 때문에 老朽된 아파트를 새롭게 만들기 爲해서는 리모델링만이 唯一한 方法이다. 그러나 增築을 하지 않는 리모델링의 境遇 30坪型臺 아파트에서 家口當 1億5000萬∼2億5000萬 원을 負擔해야 해 家口 數를 늘리는 垂直增築을 통한 리모델링으로 負擔金을 낮추는 것이 代案으로 떠올랐던 것이다. 住民들은 家口 數가 10% 늘어나면 分擔金을 30∼40%를 節減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리모델링 推進委員會를 構成한 城南 분당新都市 하얀마을 5團地의 境遇 垂直增築이 許容되지 않으면 리모델링을 抛棄해야 할 形便이다. 779채인 이 아파트 團地는 15∼17坪型(實坪數 10∼11.8坪)으로 單純 리모델링으로는 3, 4坪 程度만 늘어나고 家口當 1億 원 안팎까지 負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아파트 봉현우 리모델링委員長은 “아파트가 낡고 老朽해 當場 리모델링하고 싶지만 分擔金이 워낙 커서 그동안 참고 기다려 왔다”며 “增築 許容이 안 되면 우리뿐만 아니라 大部分의 아파트團地가 리모델링을 抛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08年 7月 1期 新都市 中 두 番째로 組合을 設立한 安養 평촌市都市 木蓮마을 2團地(994채)의 住民들도 “3年 동안 참고 기다렸는데 政府가 住民들을 愚弄하고 있다”며 虛脫해했다.

4·27 國會議員 盆唐乙 補闕選擧에서도 與野 候補들은 이런 雰圍氣를 의식해 모두 아파트 리모델링 垂直增築을 許容하겠다고 公約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3, 4月에 關聯法 改正案을 國會에 發議하기도 했다. 하지만 與野 모두 國土部가 7月 中 안을 내놓은 뒤 檢討하기로 해 論議 自體가 아직 本軌道에 오르지도 못하고 있다.

○ “끝까지 싸우겠다”

住民들은 政府가 垂直增築을 不許하더라도 끝까지 鬪爭해 뜻을 貫徹시키겠다는 覺悟다. 2008年 結成된 ‘1期 新都市 리모델링 聯合會’ 이형욱 회장은 “여러 次例 公聽會 過程에서 韓國構造技術士協會 等 專門家들이 ‘一定 範圍 內 增築은 安全性에 問題없다’는 判斷을 내렸고 關聯 資料도 國土部에 提出했다”며 “個別 아파트마다 精密診斷을 實施한 뒤 安全範圍 內에서 增築을 許容하면 될 텐데 왜 無條件 不許하는지 理解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住民들은 또 國土部가 ‘旣存 方式으로 리모델링을 하는 아파트 住民들에게 國民住宅基金을 低利로 貸出해 주겠다’고 6日 發表한 內容에 對해서도 反撥하고 있다. 李 會長은 “庶民들을 數億 원씩 빚지게 만들어 빚쟁이로 만들겠다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聯合會는 앞으로 國會에 立法을 促求하고 政府 廳舍 앞에서 示威를 하는 等 强勁 對應할 方針이다. 이와 함께 서울地域 리모델링 聯合會 側과도 만나 連帶 鬪爭 方案을 論議할 豫定이다.

남경현 記者 bibul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