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라도 다함께/1部] <2>人身賣買式 仲媒 如前|東亞日報 </2>

[달라도 다함께/1部] <2>人身賣買式 仲媒 如前

  • Array
  • 入力 2011年 2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國際結婚業體 ‘묻지마 仲媒’… 3雙 結婚할때 1雙은 갈라서

韓國에서 4年째 지내는 판 속피 氏(28·京畿 議政府市). 캄보디아 女性이다. 2007年 2月 男便을 처음 만난 날 結婚을 決定했다. 두 달 뒤 韓國에 들어와 말이 통하지 않는 新郞과 新婚을 보냈다. 男便은 좋은 사람이었다. 아내가 感氣에 걸려 熱이 나면 물手巾을 대주고 親庭에 電話도 했다. 媤어머니나 男便에게 맞고 거리로 쫓겨난 親舊들을 보며 版 氏는 幸福하다고 생각한다.

普通 19, 20歲면 結婚을 하는 캄보디아에서 版 氏는 結婚이 늦은 便. 7歲 때부터 어린 동생을 업고 뙤약볕 아래서 담뱃잎을 땄다. 韓國行은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는 唯一한 길이었다. 韓國 男子와 結婚해 韓國에서 살 수 있다면, 집으로 돈을 보낼 수 있다면….

韓國人과 結婚한 洞네 언니가 電話番號를 하나 알려줬다. 結婚仲介業者였다. 캄보디아에서는 營利를 目的으로 하는 結婚 仲介가 不法이라 多段階 方式으로 몰래 新婦를 募集한다. 操心스럽게 番號를 눌렀다. “韓國人과 結婚하고 싶어요.” 이름과 住所를 물어본 業者는 다음 날 판 氏의 집을 찾아왔다.

故鄕에서 프놈펜까지 4時間 넘게 버스를 타고 갔다. 버스 안에는 版 氏 같은 캄보디아 女性이 여럿 있었다. 看板도 없는 結婚仲介業所 2層의 한 房에서 10名이 잠을 잤다. 다음 날 선을 보는 房으로 5名씩 들어갔다. 男便은 판 氏를 選擇했다. 物件처럼 比較당하는 것이 不快했지만 普通 2, 3週는 걸리는 맞선期間이 짧았던 건 幸運이었다. 都市에서 宿食을 解決하려면 돈이 많이 들기 때문. 結婚이 成事되지 않으면 仲介料度 물어내야 한다. 男便은 그女와 結婚하는 代價로 1300萬 원을 支拂했다.

○ 묻지 마 結婚으로 離婚率 높아져


結婚移住女性 4名 가운데 1名은 판 氏와 비슷한 過程을 거쳐 韓國에 온다. 지난해 精神疾患을 앓던 男便에게 殺害當한 탁티黃응玉 氏의 悲劇은 이런 ‘묻지 마 結婚’李 原因이었다. 女性家族部의 多文化家族 實態調査(2009年)에 따르면 結婚移民者가 配偶者를 만난 經路는 ‘結婚仲介業體’를 통한 만남이 25.1%로 가장 많다. 이어 家族 親戚의 紹介(23.3%), 親舊 同僚의 紹介(23.1%), 本人 스스로(18.2%), 宗敎機關을 通해서(6.4%) 巡이다.

登錄된 國際結婚仲介業體는 1900곳 程度. 折半 以上이 職員이 한두 名人 零細業體로 推定된다. 이들이 過當競爭을 벌이다 보니 虛僞 情報를 提供하거나 追加 費用을 要求하는 일이 잦다. 캄보디아는 韓國人과의 맞선 過程이 人身賣買와 다름없다는 理由로 自國民의 結婚을 지난해 3月 禁止시켰다가 4月에는 婚姻申告 前에 인터뷰를 하도록 節次를 强化한 뒤 다시 許容했다.

만남에서 結婚에 이르는 過程이 屬性이니 不幸한 結末로 이어지기 쉽다. 2009年 基準으로 國際結婚은 3萬3300件, 國際離婚은 1萬1692件이다. 3雙이 結婚하는 동안 1雙이 離婚하는 셈이다. 離婚한 韓國人 男便과 外國人 아내의 同居期間은 平均 3.1年이다.

慣習과 文化뿐 아니라 나이 差도 夫婦 葛藤을 빚는 主要 原因. 平均年齡은 韓國 男性(41.6歲)李 外國 女性(33.3歲)보다 여덟 살 以上 많다. 캄보디아 女性과는 17.5歲, 베트남 女性과는 17歲 差가 난다. 韓國 男性이 어린 女性을 選好하는 데다 東南亞 國家의 早婚 慣習과 맞물린 結果다.

結婚移住女性의 學歷을 보면 캄보디아는 中學校 以下가 66.4%이다. 베트남은 61.8%, 中國(한족 等)은 36.8%, 中國 朝鮮族은 34.8%였다. 初等學校 以下 學歷인 女性의 51%가 高等學校 以上의 學歷을 가진 男便과 結婚해 夫婦間 敎育水準 隔差도 甚하다.

○ 國際結婚仲介業法 改正됐지만 빈틈 如前해


政府는 國際結婚이 個人的 問題라며 介入하기를 꺼려왔다. 하지만 이제는 制度的으로 改善策을 마련해야 한다는 指摘이 늘고 있다. 結婚이라는 個人의 選擇이 社會 全體의 負擔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人身賣買式 結婚으로 東南亞 國家에서 反韓(反韓) 感情이 늘어나는 點도 影響을 미쳤다.

‘多文化家族의 中長期 展望 및 對策 硏究’(保健福祉部·2009年)에 따르면 2020年 多文化人口는 35萬1000名, 關聯 福祉費用은 4633億 원으로 豫想된다. 多文化家庭 韓國人 配偶者의 基礎生活保障 比率은 4.9%로 一般 國民 3.1%보다 훨씬 높다. 韓國은 僞裝結婚이 아닌 境遇 人道的 觀點에서 配偶者에게 居住査證을 發給한다. 反面 美國 英國 獨逸은 配偶者에게 安定된 住居와 生活與件을 提供할 能力이 없으면 비자를 發給하지 않는다.

政府는 뒤늦게 ‘結婚仲介業의 管理에 關한 法律’ 改正에 나섰다. 지난해 11月부터 國際結婚仲介業體가 婚姻經歷 健康狀態 犯罪經歷 等 身上情報를 반드시 交換하도록 했다. 中國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몽골 女性은 現地에서 8時間 동안 事前敎育을 받아야 한다. 韓國 男性 亦是 8月부터 3時間짜리 事前敎育을 받아야 비자 發給 節次를 進行할 수 있다.

그러나 빈틈은 如前히 남아 있다. 無登錄 結婚仲介業體가 亂立한 現實에서 改正된 法이 어느 程度 拘束力을 가질지는 未知數다. 國際結婚仲介業體의 資本金 規模를 1億 원 以上으로 擴大하는 法案도 繫留 中이다. 政府는 非營利 仲介機關을 設立하기로 했지만 具體的 進陟이 없다.

김두년 중원대 社會科學部 敎授는 “結婚 當事者 間 婚姻 意思가 있는지 ‘結婚의 眞情性’을 確認하는 節次를 먼저 强化해야 한다”고 指摘한다. 나아가 國際結婚을 利用한 돈벌이를 막기 위해서는 “僞裝結婚을 助長하는 仲介業體와 移住女性을 不法 雇用하는 業者에 對한 團束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女性家族部는 外國과의 共助를 强化하기 위해 國際結婚이민관을 2月에 처음으로 베트남에 派遣했다. 하지만 政府가 不法 行爲를 直接 團束하면 外交的인 問題가 될 수 있다. 한국염 韓國移住女性人權센터 代表는 “國內 仲介業體를 團束한다 해도 現地 브로커의 不法 行爲를 막지 못하면 모두가 被害를 본다”며 “政府 間의 共助 外 現地 人權團體의 監視 役割을 活性化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우경임 記者 woohaha@donga.com

▼ 韓國男性度 被害 는다 ▼
外國女性 僞裝結婚 後 家出 많아… 離婚相談 36%가 男子


暴力을 휘두르거나 精神 兵力을 속인 韓國 男性, 울고 있는 外國 女性. 國際結婚의 問題가 나올 때마다 이런 類型을 떠올린다. 眞情性 없는 國際結婚의 被害者는 果然 女性뿐일까.

國際結婚이 흔치 않을 때는 外國 女性의 人權 侵害가 많았다. 하지만 韓國 男性의 被害도 늘고 있다. 韓國家庭法律相談所에 따르면 多文化家庭의 離婚 相談 件數 中 男性이 차지하는 比重은 2008年 27.2%에서 2009年 36.1%로 늘었다. 相談 男性 中 41.4%가 離婚 相談 事由로 ‘其他 婚姻을 繼續하기 어려운 重大한 事由가 있을 때’를 꼽았다. 重大한 事由로는 生活 方式의 差異(33.7%)가 가장 많았다. 18.4%는 結婚 意圖를 속였기 때문이라고 答했다. 돈이나 國籍 取得을 目的으로 韓國에 들어온 뒤 家出하거나 離婚을 要求하는 式이다.

外國 女性은 結婚 後 2年이 지나야 韓國 國籍을 取得할 수 있지만 暴力行使 等 男便에게 歸責事由가 있으면 離婚을 해도 韓國에 滯留할 수 있다. 移住女性센터 相談師 A 氏는 “診斷書를 받아 오면 離婚할 수 있느냐고 問議하는 女性이 種種 있다”고 傳했다.

안재성 氏(50)는 3年 前 結婚한 우즈베키스탄 出身 女性(22)과 別居 中이다. 結婚式을 치른 뒤 安 氏는 仲介業體와 아내 모두에게 속았음을 알았다. 神父는 나이도 學歷도 달랐다. 韓國에 온 뒤에는 밤마다 컴퓨터 채팅과 國際電話로 本國 男子들과 連絡했다.

술에 醉해 亂動을 부리거나 自害 騷動을 일으키기도 했다. 故鄕으로 돌아가 몇 달씩 지내던 아내는 어느 날 妊娠 事實을 털어놓았다. 親子女인지 確信이 서지 않지만 安 氏는 每달 100달러를 우즈베키스탄의 아내와 아들에게 보내고 있다.

男性의 被害가 늘어나는 理由는 韓國뿐만 아니라 外國에서도 國際結婚을 돈벌이로 여기고 달려드는 業體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現地 不法 브로커는 僞裝結婚으로 돈을 한 番 챙긴 뒤, 女性이 韓國에 入國하면 繼續 連絡해서 離婚을 부추기고 다시 結婚시켜 돈을 또 받는다. 遊興業所에 不法 就業을 斡旋하기도 한다.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은 營利 目的의 結婚仲介業을 不法으로 規定하므로 韓國 男性이 被害를 當해도 現地 法律에 呼訴할 수 없다. 박소현 韓國家庭法律相談所 委員은 “男性이 어렵게 仲介費用을 마련했다가 날리는 안타까운 事緣이 많다. 結婚을 성사시킨 後 자취를 감추거나 이름을 바꾸는 業體가 많아 規制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우신 記者 hanwsh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