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나무 4그루 심는 ‘한가위 食事’|東亞日報

소나무 4그루 심는 ‘한가위 食事’

  • Array
  • 入力 2010年 9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主婦 조은경 氏의 茶禮床 飮食쓰레기 20% 줄이기 노하우

秋夕(22日)이 다가올수록 主婦들의 苦悶이 커진다. 飮食 準備뿐만 아니라 늘어나는 飮食物쓰레기 處理가 苦悶이다. 14日 環境部에 따르면 1人當 1日 平均 飮食物쓰레기 發生量은 290g(2007年 基準). 名節에는 飮食物쓰레기가 平素보다 20% 以上 더 發生한다. 飮食物쓰레기 處理에 消耗되는 에너지가 增加하고 溫室가스 發生量도 急增한다.

專門家들은 이番 秋夕에 發生하는 飮食物쓰레기를 조금만 줄여도 環境에 큰 도움이 된다고 指摘한다. 지난해 6月 環境部에서 實施한 飮食物쓰레기 줄이기 이벤트에 參席한 結婚 9年次 主婦 조은경 氏(36·서울 서대문구 북가좌동)에게 ‘名節 飮食物쓰레기 줄이기’ 노하우를 들어봤다. 環境部와 韓國環境公團은 ‘飮食物쓰레기 줄이기 實踐 事例 公募’를 11月 1∼12日 進行할 計劃이다.

○ 1段階-秋夕 場보기

曺 氏는 “여러 飮食에 使用할 수 있는 食材料를 購入하는 것이 核心”이라며 “이에 맞춰 場보기 目錄을 만드는 것이 重要하다”고 말했다. 食材料가 남을 境遇 어떻게 活用할지 미리 생각하고 場을 본다는 것. 한 가지 料理에만 쓰고 다른 곳에는 쓰임이 적은 材料는 줄이고 다양한 飮食에 들어갈 材料를 고른다. 쪽파보다 부추가 오이무침, 동그랑땡, 부추煎에 쓰이는 等 活用度가 높다. 숙주나물은 남을 境遇 今方 傷하는 만큼 조금만 事故 김밥 等 活用할 데가 많은 시금치를 사는 式이다.

曺 氏는 나물은 原産地를 確認해 가까운 地域에서 난 것을 고른다. 또 近海에서 나온 미역을 選擇하고 칠레産 葡萄보다는 安城에서 生産된 巨峯을, 오렌지와 바나나보다는 다래와 배, 沙果를 살 計劃이다. ‘푸드마일리지(food mileage)’ 때문이다. 푸드마일리지는 生産地에서 消費地까지의 移動距離(km)에 食品輸送輛(t)을 곱한 값으로 높을수록 溫室가스 發生量이 많다는 뜻이다. 家庭當 輸入 食材料를 國産 食材料로 10%만 代替해도 溫室가스 32.9kg을 줄일 수 있다.

○ 2段階-秋夕飮食 調理 過程

購入한 食材料는 바로 다듬고 材料別로 包裝해 保管한다. 冷藏庫에 통째로 넣어둬 버리게 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감자 고구마 당근 等 菜蔬는 껍질을 깎지 말고 깨끗이 씻어 使用한다. 과일은 食醋물(食醋 1 對 물 9)에 30分 담가 殘留農藥을 除去한 後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으면 飮食物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 그래도 發生하는 各種 껍질은 햇빛에 바싹 말려 잘게 부순 後 花盆거름으로 使用한다. 煎을 부칠 때는 프라이팬에 기름을 잔뜩 붓지 말고 必要할 때 少量을 使用한다. 튀김料理와 前은 모아서 한꺼번에 料理하고 남은 食用油는 따로 모은 後 兩派를 큼지막하게 썰어 넣으면 며칠 後 食用油가 다시 맑아져 再使用할 수 있다.

秋夕飮食의 肝을 全般的으로 싱겁게 하는 것도 飮食物쓰레기를 줄이는 方法이다. 불고기는 若干 싱겁게 재운 後 먹을 때마다 追加로 간을 맞춘다. 불고기가 남아도 짜지 않아 샐러드 전골 等 다른 料理에 應用할 수 있다. 冷藏庫 內容物도 最大限 整理한다. 冷藏庫 整理만 잘해도 溫室가스 約 8.3kg(4人 家族·3日 基準)을 줄일 수 있다. 溫室가스 2.78kg을 줄이려면 소나무 한 그루를 심어야 한다. 飮食을 담는 方法만 바꿔도 飮食物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 나물의 境遇 접시別로 한 가지씩 담지 말고 한 접시에 여러 나물을 조금씩 담는 것이 좋다.

○ 3段階-남은 飮食 再活用

食單을 미리 構成하고 알뜰하게 料理해도 飮食物쓰레기는 나오게 마련이다. 特히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 等 나물類가 많이 남는다. 시금치나물은 김밥 材料로 活用한다. 고사리나물 도라지나물은 잘게 썰어 볶음밥 材料로 活用한다.

고기類 電流 等 기름氣가 많은 飮食은 다시 加熱하면 水分이 빠지고 질겨 버리기 十常이다. 냄비에 북어대가리나 멸치로 肉水를 낸 後 남은 前을 넣고 국간醬과 소금 후추 고추醬 等으로 간을 해 전골을 만들어 먹자. 밀가루가 많이 들어간 菜蔬田은 그늘에 말려 豆腐와 함께 졸여 밑飯饌으로, 남은 고기와 豆腐 당근 等은 동그랑땡 材料로 各各 活用한다.

튀김類는 다시 한番 食用油에 튀긴 後 糖水肉 소스를 부어 아이들 間食으로 使用한다. 남은 과일은 堅果類와 함께 샐러드를 만들면 좋다. 雜菜는 밀煎餠이나 越南쌈 等에 싸서 겨자소스에 찍어 먹는 데 使用하면 된다. 남은 北魚脯는 물행주에 싸서 불렸다가 양념에 재워 구워먹으면 좋다. 이런 작은 實踐으로도 秋夕에 發生하는 飮食物쓰레기를 20% 줄일 수 있다. 溫室가스 12kg(4家族 3日 基準)도 減少시켜 소나무 네 그루를 심는 效果가 있다. 曺 氏는 “이웃들이 ‘뭐 그렇게까지 하나’라고 말하지만 작은 實踐이 環境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김윤종 記者 zoz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