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ime TOWN]初等 3∼6學年, 敍述-論述型 對比法 알고있나요?|동아일보

[Prime TOWN]初等 3∼6學年, 敍述-論述型 對比法 알고있나요?

  • Array
  • 入力 2010年 3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올해부터 서울市內 初等學校 3∼6學年 內申試驗에 敍述·論述型 問題가 出題된다. 最近 서울市敎育廳이 創意的인 人材를 養成하기 위해 ‘創意性 啓發을 위한 評價 改善 基本計劃’을 發表함에 따라 1學期 內申試驗부터 旣存 短答型 中心의 主觀式 問題가 敍述形과 論述型으로 바뀌는 것. 客觀式과 短答型 主觀式 問題에 익숙했던 學生들은 敍述·論述型 問題에 對備한 戰略이 時急하다. 問題가 要求하는 바를 正確하게 把握하고 定해진 時間 안에 制限된 글字 數를 넘지 않고 答案을 作成해야 하므로 初等學生들은 問題를 읽는 法부터 答을 쓰는 要領까지 꼼꼼하게 段階別로 學習할 必要가 있다. 問題에 唐慌하지 않고 餘裕롭게 答案을 作成하려면 充分한 練習도 重要하다. 初等 敍述·論述型 問題에 對備하는 效果的인 學習法을 알아보자.

○ 問題의 條件을 꼼꼼하게 把握하라

敍述形 問題는 주어진 條件을 모두 充足해야 點數를 얻을 수 있다. 例를 들어 ‘<보기>의 單語를 利用해 說明해보시오’ 하는 問題가 나오면 보기에 提示된 單語가 答案에 모두 들어있어야 높은 點數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問題를 꼼꼼하게 읽는 習慣이 매우 重要하다. 問題의 條件을 把握하고 表示하면서 읽는 練習을 하면 失手를 줄일 수 있다.

○ 周邊 現象에 關心 갖고 父母와 對話하라

敍述形 問題 例示를 살펴본 結果 社會現象이나 狀況과 關聯된 問題가 많다. 初等 4學年 國語 問題가 ‘試食코너에서 사람들에게 無料로 飮食을 提供하는 까닭’을 묻는 等 思考力은 勿論 創意力을 요한다. 周邊에서 일어나는 小小한 일에도 關心을 갖고 家族이나 親舊들과 討論을 통해 自身의 생각을 論理的으로 表現하는 練習을 해보는 게 좋다. 어린이新聞을 통해 社會이슈를 把握하고 하나의 主題를 놓고 엄마와 아이가 對話를 이어가는 것도 좋은 方法이다. 두산동아의 ‘百點엄마, 코칭 워크숍’에서는 學父母들에게 코칭型 對話法을 案內하고 있다. 코칭型 對話는 父母가 對話를 통해 아이의 생각을 理解하고, 아이가 自身의 論理를 더 발전시키도록 이끌어주는 學習法이다. 아이들이 自身의 意見을 父母에게 차분히 說明하는 習慣을 들이면 敍述形 問題를 만나도 唐慌하지 않을 것이다.

○ 큰 줄기와 곁가지의 關係를 理解하라

只今까지는 敎科 內容의 核心을 외우기만 해도 試驗에서 좋은 點數를 받았지만, 敍述形 問題는 서로 다른 內容의 關係를 이끌어 내거나 自身의 생각을 表現해야 하기 때문에 單純 暗記로는 不足하다. 特히 社會, 科學의 境遇 다양한 形態로 問題가 出題될 수 있어 全體的인 흐름을 把握하고 槪念을 確實히 알아두는 것이 重要하다. 큰 줄기로부터 어떤 內容이 가지로 뻗어나가는지 關係를 理解하는 學習이 必要하다. 社會 科目은 地圖와 그림, 科學은 그래프와 圖表가 提示하는 바를 正確히 알고 記憶해둬야 한다.

○바른 言語生活로 減點을 막아라

敍述形 問題의 答案을 作成할 때 內容이 맞더라도 글쓰기의 基本條件을 充足시키지 못하면 減點을 받을 수 있다. 主語를 省略하거나 맞춤法, 띄어쓰기, 文章符號 等이 틀리지 않도록 平素 바른 글쓰기 練習을 充分히 해둬야 한다. 채팅이나 文字메시지 等에 使用하는 이모티콘이나 온라인 新造語가 答案에 登場하는 일이 없도록 注意를 주는 것도 必要하다. 讀書는 바른 言語 習慣과 함께 論述 實力을 기르는 지름길이다. 앞으로 敍述·論述型 問題가 擴大될 것으로 展望되므로 讀書를 통해 語彙力과 思考力을 키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미경 두산동아 初等編輯局 百點팀 誇張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